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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 중급편 ㅣ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2
정의장 외 지음 / 도서출판 영 / 2011년 3월
평점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3년이 된 초보블로거이지만 나의 블로그 콘텐츠는 서평이라고 답을 하고 싶습니다. 블로거로 활동하면서 무엇보다 가장 기쁠때는 나의 글이 top에 오르는 날입니다. 어쩌다 한번 top에 오를때의 기분이 이 정도인데 파워블로거란 엠블럼을 언제나 달아보려나라는 목표는 멀지만 꼭 넘어보고 싶은 그런 도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좀더 체계적이고 깊이있게 다룬 상식이 아쉬울때가 있습니다. 직접 부딪히고 적용해보고 스스로 배워가는 것도 때론 한계가 있을때도 있는데요. 이런 블로거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알짜배기 tip을 설명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사실 더 많이 알고 싶어도 어떻게 알아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블로그 이웃들에게 질문해도 마음에 딱 맞는 답변을 찾기 어려웠거든요.
블로그... SNS... 이젠 일상화된 온라인 생활 중의 하나입니다. 이는 사이버상에서 표현하는 또 다른 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상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나만의 취미, 나의 관심사를 주제로 이야기를 올리기도 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올리기도 합니다. 더 발전하는 경우 개인 사업이나 비지니스 상품에 대한 마케팅으로도 이용하고 있죠.
여기서 하나 궁금해집니다. 우리나라만 이렇게 블로그 등이 발전했을까요? 물론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그래도 이에 관해 객관적인 조사 결과가 궁금하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AC닐슨이라는 글로벌 리서치 조사 기관이 전 세계 47개국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소비자는 81%가 온라인에 기재된 소비자의 의견을 신뢰한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블로그는 이젠 나를 나타내는 하나의 브랜드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비지니스와 연결을 해야 하는 필수조건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초급편>에서는 블로그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다면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하는 검색유입, 블로그 콘텐츠의 전문적인 방향, 블로깅을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기 위해 알아야 하는 메타블로그나 트랙백, RSS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변화시키고 싶다거나, 나의 비지니스에 접목시키고 싶은 블로거들에게 참 유용한 활용서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라고 하면 개인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기본으로 하는 다시 말하자면 개인의 주관적인 관점을 다루는 내용이 대부분인데 이것을 콘텐츠화시켜 마케팅에 접목하는 수준까지 발전을 했습니다. 파워블로거를 막연히 바라보고 있던 일반 블로거라면 정의장 대표가 전하는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을 읽어보길 권합니다. 블로그아카데미 대표를 맡고 있는 정의장 대표는 파워블로그네트워크 닷컴과 국내최초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전문적으로 강의하고 연구하는 블로그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블로그업계에서는 실력파 스타강사로 유명합니다. 함께 참여한 블로그아카데미의 공동대표 부저자 정기수씨, 블로그 & 소셜 마케팅 전문가인 박미애씨, 그리고 한국폴리텍대학 정수캠퍼스 유비쿼터스 통신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이종욱씨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SNS시대에 걸맞게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분들이 참여를 하였습니다.
소소한 일상만 기록하던 블로거들은 저자의 이력을 보면서 블로그의 세계가 이토록 전문적으로 다루는 분야이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좀 더 발전적이고 시대에 앞서가는 블로그를 만들고 블로깅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초적인 지식이 있어야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좀 더 전문적인 안목으로 다루기 위한 tip을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에서 살펴봅니다. 블로그 콘텐츠 작성법,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메타블로그 활용법, 트랙백 활용법, 네이버 오픈캐스트 활용법, RSS 활용법, 그리고 블로그마케팅 TIP을 중급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작성하는 모든 글과 이미지, 동영상 등을 통칭하는 용어를 블로그 콘텐츠라고 합니다. 대부분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일상적인 이야기를 올리기도 하고, 공연이나 영화 관람 그리고 서평 등의 리뷰를 올리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비지니스나 상품판매를 위한 홍보도구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블로그 콘텐츠를 왜 주목할까요? 블로그 콘텐츠는 오프라인에서 누군가에게 어떤 주제나 상품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행위입니다. 즉 내가 올린 블로그 콘텐츠는 결국 나의 브랜드로 형성이 되고, 꾸준한 블로깅을 통해 브랜드의 신뢰성을 쌓는 방법이기 때문에 블로그 콘텐츠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에서는 블로그 콘텐츠의 중요성을 짚어보고, 어떤 방향으로 콘텐츠를 구성할지, 그리고 이를 위한 정보수집 등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주목도가 높은 키워드나 소재를 활용한 콘텐츠 작성기법이나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한 나만의 스타일을 가지는 방법, 그리고 이에 대한 검색수를 늘이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많은 블로그의 예를 들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쉽게 익히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을 조합해서 잘 어울리게 한 콘텐츠라던가 각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를 통해 어떤 점을 부각시키는 독특한 콘텐츠를 내 블로그에 접목시킬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전자제품이라던가 요리집, 내가 즐겨 찾는 맛집, 그리고 병원이나 쇼핑몰등 소개된 콘텐츠를 살펴보면서 독자들은 무심코 보내버렸던 그동안의 일상을 이제는 카메라와 텍스트로 기록을 하고 꾸준하게 업데이트해서 가장 독창적이고 가장 나를 잘 표현하는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수 있게 됩니다. 이슈성 뉴스를 제공한다거나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한다거나 콘텐츠를 시리즈로 연재하는 경우도 나의 콘텐츠를 더욱 활성화시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콘텐츠의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사람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한 포스팅은 입소문이 나기 마련입니다. 내가 올린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는 경우도 기대를 하게 됩니다. 이는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장점중의 하나입니다. 블로그 검색 영역이 별로도 존재하고 검색결과의 위치에 주목하게 됩니다. 이런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는 블로그마케팅의 필수입니다. 키워드의 활용이 여기에 적용됩니다.
메타블로그, 트랙백, 네이버 오픈캐스트, RSS등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늘 접하게 되는 용어와 그것의 활용을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게 됩니다.
책에서 예로 소개를 한 사이트등은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초보 블로거들이 충분히 롤모델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사진의 내용과 서술의 내용이 달라 조금 더 신경을 써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 네모 박스로 표시를 한 콘텐츠와 파란색으로표시된 3개의 콘텐츠'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만 첨부된 이미지는 흑백이라 설명과 이미지가 맞지 않습니다. 또 어느 부분에서는 '핵심 키워드만 볼드철 즉 글씨를 진하게 해주고 생각을 변화시켜 주는 것'이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첨부된 이미지가 흑백이라 시각적 효과에서는 떨어지는 것이 옥의 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예 색에 대한 언급이 없던지 아니면 부분적이나마 컬러 이미지로 처리를 했다면 더 좋았을것 같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을 읽고 나서 2-3일에 하나씩 올리는 나의 포스팅에 어떤 tip을 넣어야 하는지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얻게 되는 블로그 마케팅의 tip은 오랜 시간 블로그를 꾸준히 해왔던 이들만 알 수 있던 실전적인 노하우를 고스란히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젠 일상화가 되어버린 블로그를 초보적인 수준에만 머무르지 말고 나의 브랜드로 성장시켜봄은 어떨까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마케팅에 접목시켜 또다른 블로거로써 또는 또다른 나만의 활동으로 새로움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중급편>에서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