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 초급편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1
정의장 외 지음 / 도서출판 영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블로그는 온라인에서의 또 다른 나를 표현하는 도구.

얼마 전 파워블로거의 국세청 세금 신고 누락에 대한 일로 잠깐 들썩였던 적이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파워블로거가 뭐야? 파블이 사업과 연관되나? 매출이 생긴다고 하네..등등의 관심을 끌게 되었는데요~ 블로그는 어느덧 일상 생활 중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 마치 일기처럼 매일매일의 기록을 남기는 하나의 습관이 되었죠.

이런 블로깅을 좀더 발전시켜 실질적인 이익, 브랜드의 입소문 등등을 위한 마케팅과 접목이 되는데요.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새로운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뭐랄까~단순하게 표현을 하자면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뿌려지는 전단지라고 하면, 블로깅은 전단지에 소개하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 이런 책이 있을까?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시작했지만 결국 우리가 매일 쓸고 닦고 하는 온라인상의 내 사업체, 즉 콘텐츠를 담아놓는 블로그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이젠 블로그의 기능이 단순히 나의 일상이나 관심사를 올리는 것에서 발전을 해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1차 유통까지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손쉬운 도구이자, 가장 강력한 무기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인해 개인들도 콘텐츠의 생산 및 유통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더욱 성장하게 될 것이고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하게 커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를 대비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도구, 우리가 활용하는 도구를 공부해서 익숙하게 활용을 하고 업그레이드시킨다면 얼마든지 광고 홍보 및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초급편>에서는 블로그를 시작하는 독자나, 지금 활용하는 블로그를 좀 더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한 독자, 그리고 무엇보다 블로그를 실제 마케팅에 접목하고 싶은 독자들 개념을 확실하게 짚어보고 활용도를 키울 수 tip을 체크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 블로거를 위한 책입니다.

 

블로그마케팅은 무엇일까? 왜 블로그마케팅에 관심을 두는 것일까?

블로그는 사이버상에서 표현하는 또 다른 나의 모습입니다. 블로거가 의도하는 대로 블로그는 1인 미디어도 될 것이고, 방송국도 될 것이고, 작은 상점도 될 것이고, 일기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일반적으로 쉽게 인식하는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1인 미디어 기능입니다. 이런 1인 미디어기능을 마케팅과 잘 어울리게 접목하는 것이 블로그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블로그를 통해 어떤 프로세스로 마케팅이 가능한지 궁금한 독자를 위해 정리를 해봅니다.

 


첫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방법은 꾸준히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분야의 콘텐츠를 올리고 이를 블로그와 연결된 메타블로그 검색엔진 등에 노출되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이 자신의 콘텐츠를 읽게 함으로써 브랜드를 쌓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 내가 블로그를 운영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미 나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에게 나의 서비스나 제품을 체험하게 해주고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의뢰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셋째. 나의 비즈니스나 제품과 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콘텐츠를 생산하되 콘텐츠 내부에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와 직결될 수 있는 링크 등을 삽입함으로써 직접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초급편>에서는 모두 8개의 꼭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꼭지의 소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초급편이라고 하지만 포털 서비스 등에서 블로그를 오픈하고 어느 정도 시동을 건 상태에서 읽어야겠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초급편>은 실질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업무로 말하자면 책상에서 배우는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면서 배우는 노하우라고 할까요?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기초 작업. 어떤 부류의 사람들을 타겟으로 할건지, 마케팅할 업종이나 제품에 대한 시장 현황 분석, 어떤 블로그 서버를 이용해서 나만의 블로그를 개설할 것인가. 다양하고 세분화된 웹 시대에서 나는 어떤 핵심 주제를 다룰 것인가.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선택하기 등을 5대 포털(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파란, 믹시, 블로그코리아 등)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타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조인스, 조선닷컴 블로그 서비스 등에 대한 개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온라인의 또 다른 나라고 위에서 표현했듯이 블로그를 어떻게 브랜드와 시키느냐에 따라 호응도를 얻을 수 있는 활용법이 2장 이후부터 설명됩니다. 브랜드 블로그를 위한 파비콘 다는 법, 프로필 이미지 영역에 브랜드나 제품이미지를 다는 법, 브랜드 블로그스킨 제작, 포스팅 하단에 브랜드 노출하기, 브랜드 캐릭터 활용하기 등 여러 가지를 소개하고 있지만, 이는 블로그를 개설한 독자라면 어느 정도 실행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미지 활용법이나 검색엔진 이용하기, RSS 활용하기, 링크 및 위젯 활용 역시 기존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충분히 이해하는 부분입니다.

 

어느 정도 개념을 가지고 책을 보면 좋다고 언급을 했지만 1장 블로그 컨셉 잡기, 2장 브랜드 블로그 만드는 법, 3장 이미지 편집 및 무료 이미지 구하는 법까지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독자들에게 개념을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4장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5장 메타블로그 가입 및 활용방법, 6장 트랙백 댓글 활용방법, 7장 RSS를 활용하라, 8장 링크 및 위젯 활용방법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독자들이 블로그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음뷰(http://v.daum.net)의 HOT 채널, 블로그코리아(http://www.blogkorea.ner)의 TOP 130, 티스토리(http://www.tistory.com)의 우수 블로거, 이글루스(http://www.eloos.com)에서 매년 선정하는 TOP 100, 네이버 블로그홈(http:section.blog.naver.com)의 파워블로그 메뉴 등을 통해 나의 블로그를 업그레이드 시켜볼 수 있는 예제가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초급편>은 처음부터 꼼꼼하게 목차를 따라 블로그를 배우듯이 읽어도 좋고, 내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을 찾아 중간부터 읽어도 좋습니다. 잘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를 보았다면, 또는 그런 블로거처럼 나도 해보고 싶었다면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초급편>을 충분히 활용해보길 바랍니다. 내가 추구하는 마케팅의 새로운 터닝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