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차기만 백만 번 - 제9회 푸른문학상 수상 동화집 작은도서관 36
김리하 지음, 최정인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초등학생이 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어떨까요? 순수함을 보았을 때는 마음에 환희가 차오르겠지만, 세상이라는 것이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겠죠. 때론 창피한 일도 있고, 때론 무서운 일도 있고, 그리고 때론 슬픔도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런 감정을 느끼게 될 때 아이들은 삶이라는 것, 그리고 더 크게는 인생이라는 것을 배우는 것일 테죠.

 

<발차기만 백만 번>은 일상에서 느낄 수 있던 감정을 책 속의 주인공들과 함께 공감하는 그런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초등학생이 되면서 아이들은 또 하나의 사회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곳에서는 집에서 배웠던 것과는 또 다른 감정을 배우기도 하고요. 우리 집과 이웃집과의 관계를 배우기도 합니다. 그래서 책 속에 나오는 아이들의 이야기는 지금 초등학생들의 마음과 아주 공감하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발차기만 백만 번>의 작가 김리하는 재9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 MBC 창작동화대상에 당선된 작가입니다. '새로운 작가상'의 영광을 안겨준 <발차기만 백만 번>은 '명징하고도 입체적인 캐릭터의 힘으로 작품의 신선함과 완성도를 한껏 높였으며, 섬세하게 묘사된 등장인물의 심리가 진솔하고 꾸밈없이 읽는 이의 입가에 웃음을 짓게 한다'는 평을 받았답니다.

 

자전거를 삼킨 엄마, 찍히면 안 돼, 발차기만 백만 번 이렇게 세 개의 단편동화가 구성되어있습니다.

너무너무 뚱뚱한 엄마는 경품으로 받은 자전거를 배우고 말겠다고 합니다. 아빠도 재은이도. 그리고 윗집 아줌마도, 지나가는 중학생 여학생들도 엄마가 자전거를 타는 것을 무슨 큰 사건이나 되는 양 쳐다봅니다. 너무 뚱뚱해서 마치 자전거를 삼켜버린 듯한 엄마. 과연 자전거는 엄마를 태우고 씽씽 달릴까요?

 

우리 반 윤기의 별명은 진드기입니다. 절대로 애들이 자기한테 농담도 못하고 장난도 못하게 합니다. 윤기는 다른 아이들에게 그렇게 하면서 말입니다. 어느 날 영서는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졸던 윤기에게 우스갯소리를 한 것에 큰 소리로 웃었습니다. 그저 수업시간에 가벼운 농담으로 웃었는데 영서 목소리가 제일 컸네요. 진드기의 특기가 영서에게 꽂혔습니다. 윤기는 사사건건 영서를 건드립니다. 절대로 윤기한테 찍히면 안 되는데 찍혔나 봅니다. 과연 우리의 영서가 어떻게 윤기와 이 사태를 풀어낼까요?

 

엄마가 돌아가시고 아빠와 사는 조신혁은 혼자서 저녁을 먹으러 나가는 길에 아랫집에 누군가 이사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니까 왕재수 차 여사 바로 차윤재입니다. 여자애들에게는 인기가 있는 윤재이지만 나는 싫습니다. 곱상한 외모도 재수 없고, 가느다란 목소리도 밥맛입니다. 에잇 재수 없어라고 하면서 혼자 밥을 먹으러 중국집에 가지만 아이 혼자 먹는다고 어른들이 마구 무시합니다. 화가 나서 주인아줌마에게 대들고 햄버거를 사 들고 옵니다.

아빠도 없는 적막한 집과 달리 아랫집에서 들려오는 윤재의 웃음소리는 내 기분을 더 우울하게 합니다. 괜히 속상해서 거실에서 뜀뛰기를 해댑니다. 괜히 부러운 저 웃음소리가 그칠 때까지 백만 번이고 해보렵니다. 그런데 윤재는 나를 미워하지 않네요. 이유가 뭘까요?

 

아이들은 <발차기만 백만 번>을 읽으면서 어쩌면 우리 집이랑 똑같네? 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들이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는 메시지, 바로 서로의 진심에 관해 조금 더 깊이 있는 느낌이 생길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진심이 있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아주 착한 마음이죠. 이런 마음을 어른이 될 때까지 잊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진심으로 내 마음을 표현하고. 진심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받아들인다면 진짜 멋있는 친구들이 내 주위에 늘 함께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