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길고양이 - 제8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1
김현욱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금이 작가의 <첫사랑>을 계기로 푸른책들의 '미래의 고전'시리즈를 알게 되었다. 뛰어난 문학성을 가진 작품들이기도 하지만 오래전부터 읽게 되는 고전처럼 '미래의 고전'시리즈도 어린이 독자를 비롯해 청소년 독자들이 시간이 흘러도 또 읽어보고 싶은 그런 자리매김을 하는 시리즈이다.



 



이번에 읽은 『도서관 길고양이』는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인 단편동화 7편을 묶은 것이다. 수많은 작품 중에서 뽑힌 7편의 동화는 초등생 5-6학년 아이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참 맛깔스럽게 표현한 작품이 대부분이다.



 



아이들이 책을 열심히 읽어주면 좋으련만 부모님의 마음과는 다르게 책을 멀리한다. 어떻게 하면 책을 읽을 수 있을까? <도서관 길고양이>의 주인공 다미와 다미엄마는 은연중에 이런 승강이를 벌이고 있다. 엄마의 엄포로 도서관을 따라오긴 하지만 책읽기는 죽어도 싫다. 그런데 다미가 책을 읽을 수밖에 없는 아주 깜짝 놀란 만한 인물이 등장한다.



 



어른들은 어떤 때 아이들보다 더 유치한 싸움을 한다. 서로 충분히 대화하고 양보를 하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치면서 어른들은 정작 그렇게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일곱 발, 열아홉 발>은 702동과 705동의 어른들이 쓰레기 분리 수거장 때문에 편을 갈라 싸우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주 절친했던 친구 현주와 꺼끌꺼끌한 관계가 되어버린 것도 어른들의 싸움 때문이다. 싸우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라고 하는 어른들의 말을 따라야 하는 건가? 아니면 엄마들처럼 우리도 싸워야 하는 걸까?



 



<겨드랑이 날개>의 욱삼이는 거친 아이다. 천하에 둘도 없는 문제아였다. 아버지의 병 때문에 먼 시골로 이사하고 전학을 하고 그곳에서 만난 하늘을 올려다보고 바람 소리를 듣는 담임 선생님과 학교 친구들 덕분에 더 높은 곳을 향해 날개를 펼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엘리베이터 괴물>은 정말 괴물을 느끼고 무서움에 떨지만 아무도 그것을 믿어주질 않는다. 엄마마저 나를 그저 겁쟁이로만 여기고 동생은 바보라 놀린다. 나에게 준호는 믿음직한 친구이지만 준호는 어느 날부터 나를 피하고 있다. 나는 정말 엘리베이터가 무서운 데 말이다.



 



어느 날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남아 있는 엄마는 우리의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 아빠는 엄마가 말리는데도 아빠가 하고 싶다고 고집을 피우고 집을 나서서 영영 돌아오지 않았다. 집안은 엉망이고 동생은 말을 듣지 않는다. <슬픔을 대하는 자세> 의 주인공 누나의 마음이다. 마음은 안 그런데 왠지 화가 난다. 족을 잃은 슬픔에서 나타나는 남매의 상반된 모습을 보는 작품이다. 화가 나는 자신을 스스로 다독이지 못하는 누나와 어리지만 모든 상황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동생의 모습을 보면서 견딜 수 없는 슬픔과 견딜만한 슬픔이라는 두 가지 길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이다.



 



이 외에도 <대장이 되고 싶어> <하늘에 세수하고 싶어>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현실의 이야기를 대신 들여다보게 된다.



 



『도서관 길고양이』는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는 생활 속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 속에 사는 친구들과 선생님과 그리고 부모님과 이웃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의 시선으로 보여준다. 어른들이 말하는 것이 다 옳을까? 아마 어린이 독자들은 이런 고민을 할 때가 있었을 것이다. 어른들은 바르게 살아라, 인사 똑바로 해라,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라, 양보해라..등등 수많은 옳은 행동을 일러주고 가르쳐주지만 정작 어른들과 마음이 통하는 방법을 가르쳐준 적이 있을까?



 



『도서관 길고양이』를 읽으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심을 다하는 마음만이 아이들에게 옳고 그른 것, 그리고 아름다운 것, 희망을 찾아가는 길을 가르쳐 주는 방법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거울이라고 했다.



내 아이들이지만 때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를 때, 부모인 내가 과연 잘하고 있는가를 다시 떠올려보고 싶을 때, 그리고 아이들과 생각을 같이 하고 싶을 때 『도서관 길고양이』를 함께 읽어보면 어떨까?



 



사랑한다는 것, 희망을 품는다는 것, 그리고 목표를 찾아간다는 것을 꼭 가르쳐 주고 싶은 부모님과 이것을 꼭 배워야 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동화책이라 여겨진다.



짧은 단편 동화로도 이토록 깊은 감동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에서 작가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지만 큰 감동을 주는 아주 예쁜 이야기를 들려줘서 고맙다는 말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