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살림의 여왕 - 건강한 우리 집 만드는 똑똑한 살림 비법
헬스조선 편집팀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림'의 고수들도 살펴보고 싶어지는 가이드 북.

결혼 15년 차인 나는 과연 주부 몇 단이라는 말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을까?
철마다 장아찌를 만들어보고, 집에서 화초를 키워보고, 그리고 매일 쓸고 닦고를 반복하지만, 과연 내가 '살림의 여왕'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을까라는 반문을 해본다.

친환경, 웰빙, 로하스, 에코라는 단어를 익숙하게 접하고 있지만 과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친환경적 건강한 생활패턴을 우리 집에서도 자리 잡고 있는지는 객관적으로 '그렇다'라고 말하기가 조금 민망하기도 하다.
비타북스에서 나온 『친환경 살림의 여왕』은 매일 하는 주부들의 살림을 좀 더 객관적으로 '건강한 가족, 건강한 생활'을 챙기는 살림의 비법을 두루두루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책을 접하는 주부들이 지금껏 해왔던 살림에 대해 획기적인 변화를 가질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친환경 살림의 여왕』은 <월간 헬스조선>의 열혈 기자들이 직접 발로 뛰어 얻은 생생한 정보와 독자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았던 살림의 비법 780가지를 320페이지에 걸쳐 소개하고 있는 살림 가이드북이다. 

 

우리 가족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을까? 
가족들이 편안하게 쉬고, 먹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집안이 오히려 오염되기 쉽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독자들은 객관적인 판단을 해볼 필요가 있다.

현대인들은 모든 생활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다. 사무실이나 학교, 식사하러 가는 식당. 실내에 꾸며진 놀이동산, 실내수영장, 실내에서 하는 헬스등...실외를 접할 시간은 이동하는 잠깐의 시간이 아닐까 한다. 배기 가스로 오염된 실외 공기, 건물에서 배출되는 난방가스. 실외 비산 먼지. 황사 등이 유입되어 오히려 실내의 오염도는 높지만 바깥의 대기는 오염의 되어도 자정 작용을 통해 정화(온도나 압력차에 의한 기류때문)되고 있다. 이런 조사 결과를 보면 실내 공기의 오염 농도는 보통 실외 공기 오염 농도의 4배라고 하니 실내 환경에 대한 생각은 이젠 필수여야 하는 점을 느낄 수 있다.

더구나 우리나라에서는 4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나 초등생 천식 환자의 10% 안팎이 실내 공기 오염과 관련한 것으로 추정하기 때문에 단순히 창문을 열고 환기만 하는  '살림'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건강한 우리 집 만드는 똑똑한 살림 비법 『친환경 살림의 여왕』

모두 8part의 살림 노하우를 소개한다.

Clean Home-공간별 청소와 관리의 법칙
Clean Clothes-친환경 세탁의 법칙
Home Gardening-실내 가드닝의 법칙
Green Interior-친환경 인테리어의 법칙
Eco Life-에코 라이프의 법칙
Healthy Food-식품 보관과 활용의 법칙
Family health-미리 챙기는 가족 건강의 법칙
Home Beauth-화장품 활용과 피부관리의 법칙 등,

단순한 의식주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보다 더 건강한 먹을거리, 깨끗한 의복과 침구의 관리, 대기 오염에서 좀 더 쾌적하게 유지하는 실내 환경, 반드시 체크해야 할 비상약, 그리고 건강한 피부에까지 폭넓은 친환경적 살림 비법을 싣고 있다.

'웰빙'이라는 단어가 몇 년 전부터 유행 아닌 필수가 되었다. 그만큼 화학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에 의해 재배된 먹을거리를 먹어야만 우리의 몸이 건강하다는 인식으로 붐이 일었다.
 

그렇다면 먹거리에만 친환경적, 에코의 방법이 적용될까?
그렇지 않다. 공기를 정화하고 습도를 조절해 심신의 안정을 돕는 공기정화 식물을 통해 우리의 건강을 챙길 수 있다. 그리고 새집증후군의 감소 효과에 톡톡히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집안에 있는 보이지 않는 곰팡이 때문에 각종 피부질환과 호흡기질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청소와 빨래에도 숨은 비법이 있다.
우리가 지내는 주거 환경은 어떨까? 인증 마크를 획득한 친환경 벽지를 선택하는 꼼꼼함으로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우리 집안을 보호하는 노하우도 얻게 된다.
하천을 오염시키고 세탁물에 잔여물이 남아 피부병의 원인이 되는 합성 세제도 생각을 해봐야 한다.
친환경 세제를 만드는 방법과 이용하는 방법을 배워보기도 한다. 깐깐하게 선택하는 친환경 주방용품과 생활 소품은 주부들의 작은 관심만 있다면 충분히 실천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관심과 실천으로 지혜로운 주부되기

비싸고 좋은 공기 청정기나, 정수기 등으로 우리 가족의 건강한 생활을 지킨다고 하는 것은 그저 눈앞에 보이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친환경 살림의 여왕'이란 타이틀은 노력이 있어야 한다. 정보를 수집하는 노력,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노력, 그리고 직접 체험을 해보는 노력이 필수 조건이다.

친환경을 실천하려면 때론 복잡하고, 번거로운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작은 관심이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지혜로움으로 더욱 건강한 가족을, 그리고 우리 집을 챙겨 나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