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과 지진 - 부글 부글 땅속의 비밀 야무진 과학씨 4
신현정.함석진 지음, 이경국 그림, 윤성효 감수 / 웅진주니어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두산이 화산폭발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뉴스가 있었죠. 지질과학자들은 계속 관측해야 한다고 했는데 언론에서 너무 자극적인 표현으로 사람들을 동요한 면도 있다는 헤프닝으로 마무리되기도 하였지만요.

굳이 백두산의 이야기를 꺼낸 것은 바로 화산활동과 그에 따른 지진이 전혀 먼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구를 딛고 살아가는 한 화산과 지진은 이 지구를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구 활동이랍니다.

하지만, 화산이나 지진의 실제 상황은 굉장히 무섭고, 위험하기 때문에 직접 보기란 어렵습니다. 되도록 그런 일이 일어나면 안되고요. 그래서 우리는 책으로 지구의 화산과 지진에 대한 과학 지식을 얻게 되는데요.

 

웅진주니어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의 하나인 『부글부글 땅속의 비밀 화산과 지진』편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쓴 작가는 서울대에서 지구과학을 공부하고, 지금은 환경학과 지구과학을 가르치고 계신답니다. 현재 가르치고 있는 학문이라 더 쉽고, 생생한 재미까지 더불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구는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을까요?

수많은 사람이 밟고 있고, 수많은 건물이 누르고 있고, 또 수많은 교통수단이 지구의 표면을 지나고 있는데도 지구의 모습은 변함이 없습니다. 도대체 무엇으로 되어 있을까요?

『부글부글 땅속의 비밀 화산과 지진』을 설명하기 위해 마그마인 매그라는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메그는 빨갛고 뜨거운 액체 마그마입니다. 우리들이 밟고 있는 땅 아래, 지구 깊은 곳에서 부글부글하면서 언제든지 땅 밖으로 나올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이 마그마가 땅으로 나올때 생기는 현상이 화산과 지진이라고 합니다.

매그는 독자들을 재미있는 화산과 지진의 세계로 재미있게 이끌어줍니다.

 

지구는 크고 작은 여러 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판이 서로 만나는 경계 부분에서 화산과 지진이 주로 일어나고 있죠.

육지를 이루는 대륙판과 판이 충돌하여 생기는 것이 지진이고요, 땅속 깊이 있던 마그마가 암석 틈을 지나 땅 밖으로 솟아오르는 현상이 화산입니다.

화산과 지진의 현상은 쓰나미도 만들고, 해저 화산도 일으키고, 화산 분출물로 사람들이 피해를 받기도 합니다. 그리고 제 각각의 모습을 한 산도 만들고 산꼭대기의 커다란 호수도 만들죠.

화산과 지진은 피해만 주는 고약한 자연 현상일까요? 온천, 간헐천, 화산섬, 지열에너지 등은 화산과 지진이 사람들의 생활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과연 어떤 방법으로 이용될까요?

 

우리가 화산과 지진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은 연구를 통해 예측하고 대비하는 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구가 가진 지열에너지를 이용하는 수많은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에 미래의 에너지 대란에 대해 대비를 할 수 있죠.

『부글부글 땅속의 비밀 화산과 지진』에는 화산과 지진의 영향을 알아보는 간단한 실험을 소개하고 있어요.

쉬운 듯하면서 어려운 것이 지구과학 이야기이리 때문에 이 실험을 통해 지구에 대해 그리고 화산과 지진에 대해 좀 더 확실하게 짚어볼 수 있습니다.

 

과학은 끝없이 도전해야 하는 학문이에요. 그리고 과학은 우리들의 생활과 아주 밀접한 학문이랍니다.

지구과학은 우리가 늘 함께 하는 땅과 하늘, 공기, 돌..모두 포함하는 과학이고요.

『부글부글 땅속의 비밀 화산과 지진』은 이런 지구의 모습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과학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무섭다고만 생각했던 화산과 지진에 대해 더 깊은 과학 지식을 얻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