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으로 특별한 아인슈타인 - 별별 인물 이야기
자비네 카르본.바르바라 뤼커 지음, 김라합 옮김, 마렌 바르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천재적인 과학자 아인슈타인은 '상대성이론'으로 유명합니다.

'상대성 이론'이란 한마디로 말하자면 이름 그대로 '우주의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라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상대성 이론'으로 물리학계는 고전 물리학과 현대 물리학이 구분되는 획기적인 계기를 갖게 되었죠.

아인슈타인의 어린 시절은 오히려 천재성을 보이진 않았다고 합니다. 오히려 또래의 아이들과 함께하는 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했는데, 판에 박힌 수업에 염증을 느끼고 혼자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후 아인슈타인은 오히려 과학, 특히 물리학에 대한 천재성을 발휘하게 되죠.

 

웅진주니어의 별별 인물 이야기 시리즈는 독일의 두 여성작가에 의해 출판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엄마로서 이야기를 썼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웅진주니어 별별 인물 이야기 시리즈의 하나인 『상대적으로 특별한 아인슈타인』은 학문적인 아인슈타인보다는 인간적인 면모를 들여다보게 되는 동화책이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물리학이라는 과학과 아인슈타인이라는 과학자, 그리고 그의 위대한 업적인 '상대성 이론'에 대해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마리아는 여름휴가를 지내러 간 시골 마을에서 만난 친구 빅토르와 과거의 아인슈타인을 만나게 되는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되죠. 아인슈타인은 어려운 물리학을 연구하고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이론물리학자여서 어쩌면 완고하고 생활의 즐거움을 모르는 딱딱한 분위기의 할아버지 같지만, 오히려 다른 사람들보다 더 유쾌하고 재미있는 생각을 하는 아주아주 편안하고 평범한 할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늘 더벅머리를 하고 편안한 복장을 하고 있던 아인슈타인은 메롱 하는 모습이나, 인디언으로 분장한 모습도 보여주고 있어 참 재미있는 과학자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특별한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을 만든 아인슈타인과 그의 학문적 발견 덕분에 많은 변화를 하게 된 현대의 어린이가 서로 만나 '상대성 이론'이 어디에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물리학은 결코 어려운 학문이 아니랍니다. E=MC²이란 물리공식만 본다면 상당이 어려운 과학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적용해보면 결코 어려운 학문이 아니랍니다.

 

아인슈타인은 특이한 외모(헝클어진 머리, 콧수염, 보헤미안적 스타일)와 체면을 세우지 않는 행동 등으로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있었답니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에게도 마음이 편치않은 일도 있었죠. 유대인이기 때문에 독일을 떠나야만 했고요. 미국에서 정착해서 연구한 결과는 결국 원자폭탄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이후 아인슈타인은 '독인 평화 협회'와 '인권 연맹'회원으로 평화를 위해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특별한 아인슈타인』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인간적인 면으로 아인슈타인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가 좋아했던 생활방식과 그가 좋아했던 자연 속에서 살았던 아인슈타인을 바라보면서 어린이 독자들은 결코 어려운 과학자가 아닌 이웃집 할아버지 같은 느낌의 아인슈타인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가 말하는 '상대성 이론'역시 아주 쉽게 이해하게 되고요.

 

과학이라는 것은 이렇습니다. 어렵게 보면 굉장히 어려운 학문이지만, 이것 역시 생활의 현상을 꼼꼼하게 바라보고 주시하고 연구하는 결과 나오는 이론이거든요. 우리 어린이 독자들도 이런 생각을 『상대적으로 특별한 아인슈타인』을 통해서 공감할 수 있을 겁니다. 편안하게 읽어보는 『상대적으로 특별한 아인슈타인』으로 아주 재미있는 과학 시간을 경험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