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
조병식 지음 / 왕의서재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건강에 대해 걱정하고, 대비해야 할 나이가 되었다.

마냥 건강할 것 같던 자신감이 점점 없어진다. 더구나 비슷한 연배의 주변인들이 암이나 불치병으로 힘들어하는 소식을 접할 때면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나의 건강은 제대로 챙기고 있는가에 대해 되짚어보는 일이 자주 생기게 된다.

'웰빙'에 대해 한 높은 관심은 건강을 챙기려는 관심이 많아졌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또 그만큼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말이기도 하다.

특히 암이란 병은 현대인들의 가장 큰 숙제이며, 가장 두려운 존재이다. 의학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음에도 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많다는 것은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왕의서재 출판사에서 나온 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암 치료에 관한, 그것도 자연과 동화되는 자연 치유라는 방법을 서술하는 책이다.

업무상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남편의 건강과 속으로 삭이는 나의 성격은 암을 유발하는 스트레스가 많은 타입이라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했다.



지구의 60억 인구 중 극히 일부가 환자이고, 극히 일부는 건강한 사람이다. 그 나머지는 불건강한 사람이다. 즉. 전체 인구에 비해 환자는 15% 정도이고 진짜 건강한 사람도 환자 수와 비슷할 뿐이며, 나머지 75% 정도가 불건강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 거의 모든 사람이 늘 불건강한 상태로 살고 있으며 가끔 잠시 건강한 상태로 됐다가 다시 불건강 상태로 돌아오거나, 병의 상태로 갔다가 다시 불건강 상태로 돌아오곤 한다는 것이다. (추천의 글 중에서)

 

 

조병식 원장은 '산으로 간 의사'이다.

현직 의사가 이제껏 배웠던 서양 의학을 과감하게 뒤로 하고, 대체의학을 독학하고 산으로 들어가 자연의원을 개업했다는 전력이 눈에 띈다.

 

조병식 원장은 왜 어렵게 공부한 서양의학대신 대체의학에 눈을 돌린 것일까.

서양의학을 공부하고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로서 조병식 원장은 환자의 마음상태와 기관이나 장기의 건강상태까지 두루두루 살펴야 함에도 하루에 감당해야 하는 환자들 앞에서 그저 문진과 검사에 따른 약물처방이 전부였다. 환자의 고통이 지속되고, 건강을 회복하기보다는 약물에 의존하는 현실을 보면서 조병식 원장은 심각한 회의에 빠지곤 했다.

더구나 암을 치료하고자 하는 환자가 오히려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고통받고,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고 점점 더 치료에 지쳐가는 환자들을 보면서 의사로서 환자들을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에 대한 회의를 갖고, 결론을 얻게 된다.

 

우리 몸은 스스로 이겨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조병식 원장이 말하는 결론은 바로 이것이다. 우리 몸은 스스로 치료를 하고, 다시 태어나려고 하는 재생 프로그램을 기억하고 있다. 한쪽 폐를 잘라내는 큰 수술 뒤에도 나머지 폐로 충분히 호흡하도록 2배의 일을 하고, 손을 베이는 상처를 입었어도 시간이 지나면 새살이 돋아 본래의 모습을 찾아내는 능력을 갖춘 것이  바로 인간의 몸이다.

조병식 원장이 눈여겨보고 실천하는 방법이 재생하는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자연치유이다.

 

자연치유에 관한 정보는 수없이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간의 자연치유 방법은 이론으로 설명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에 반해 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는 이론과 함께 실질적인 실천방법과 식이요법, 그리고 정서적인 치료까지 함께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연치유에 대한 확실한 결론을 눈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산을 떠올리면 우선 가슴이 탁 트인다. 산이란 어떤 곳인가? 인류 시작 이전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하늘과 공기와 나무와 물과 돌이 어울려진 곳이다. 웰빙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은 일부러 시간을 쪼개서라도 등산을 하는 이유가 이런 자연의 기를 고스란히 받기 위해서이고 그 효과를 이미 알고 있기 때문 아닐까?

 

우리 집 큰아이가 한동안 무척 아파서 병원생활을 한 적이 있다. 이런저런 검사와 입원과 치료를 병행하던 그런 시간이 있었다. 지금은 완치되고 건강하게 잘 커 주고 있지만, 당시의 상황을 떠올려보면 원인은 면역력이 약한 것이 원인이었다.

그럼 그가 말하는 자연치유라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요법-최상의 치료제는 자연이다



모든 것은 자연 그대로의 것을 이용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최상의 방법이다. 깨끗한 산소와 깨끗한 물을 마시고, 그리고 산과 땅과 숲이 주는 천연의 에너지를 온몸에 받고, 한없이 내리쬐는 햇볕은 사람의 몸을 병균으로부터 소독하고 치료하고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

 

정신요법-치유는 마음에서 시작해 마음으로 완성

모든 암의 첫째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한다. 또한, 암을 더 악화시키는 것이 바로 암에 대한 공포와 나을까라는 의문에 대한 불안감이다. 병을 인정하고 그것을 이겨야겠다는 마음과 전혀 다른 습관을 다시 익히겠다는 긍정적인 마음이 있다면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암이다.

 

해독요법-해독은 자연치유의 초석

수없이 요리되는 음식과 가공식품을 먹고 마시는 현대인들에게 몸 안에서 해독하지 못하고 쌓이는 독소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장에 노폐물이 쌓이면 대장암이 유발하고, 간을 혹사시키면 해독작용을 못하고 오히려 병을 만드는 결과를 얻는다. 지금 몸속에 쌓이고 있는 독소를 해독하기 위해 생식과 관장 그리고 숯을 이용한 자연요법을 알게 된다.

 

식이요법-음식의 핵심은 영양과 소화

잘 먹고 잘 소화시키는 것. 무척 간단한 순서이지만 의외로 몸 안으로 들어가서 몸 밖으로 나오는 이 작용이 무척 힘든 사람들이 많다. 잘 먹고 잘 사는 법이라는 말처럼 잘 먹는 것, 이것만으로도 우리의 몸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육식과 생선, 가공식품에 대해 좀 더 살펴봐야겠고, 이왕 먹는 음식이라면 몸에 이로운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챙기는 것 역시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면역요법-암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면역력

암환자로 고생하느냐, 암 없이 건강하게 사느냐의 작은 차이는 바로 면역력의 능력에 달렸다.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강식품을 복용하라는 것이 아니다.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도 면역을 높이는 체질로 충분히 변할 수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똑같은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더라도 건강한 아이는 2-3일 아프다가 낫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독감에, 폐렴까지 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우리 아이는 면역력이 약해 다른 아이보다 진행이 빨랐고, 깊다면 깊은 병세를 갖게 되는 지경까지 갔었다.

이런 경험 때문에 매번 방학 때마다 아이들을 시골에 보낸다. 짧은 기간이지만 온 들판을 뛰어다니고 신선한 야채로 식사를 하고, 곤충 잡고, 벌에 쫓기기도 하고, 얼음에 미끄러지는 시골환경을 흠뻑 맛보고 온다.

그런 시간이 지나고 나면 아이들은 감기 한 번 없이 겨울을 보낸다. 늘 기관지염으로 고생하던 아이들이 겨울에 콜록 소리 한번 안 난다.

 

모든 것은 바로 자연 속에서 숨을 쉬고, 먹고, 느끼는 것이 바로 건강과 직접 관련이 있다는 말이 아니겠는가.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에는 산야초에 대한 아주 귀중한 정보가 있다. 그리고 자연식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요리가 있다. 조병식 원장이 운영하고 있는 자연치유 마을의 모습도 담겨 있다.

 

조병식 원장이 실천하는 자연치유 방법, 대체의학은 무턱대고 좋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서양의학을 바탕으로 얻은 지식과 경험을 동원해서 과학 위에 새롭게 쌓아가고 있기 때문에 병마로 고생하는 많은 환자와 그의 가족들, 지인들이 직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 바로 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이다.

 

조병식 원장의 자연 치유 방법을 100%로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혀 말도 안 되는 치유법이라고 외면하는 이도 있다. 같은 의료계에 있으면서 반대하는 이도 있다. 하지만, 그가 현직 의사로서 배우고, 느끼고, 하려고 했던 그 진심이 이 책을 통해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