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점 아빠 백점 엄마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 동시집, 6학년 2학기 읽기 수록도서 동심원 14
이장근 외 지음, 성영란 외 그림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심의 세계를 표현한 것이 바로 동시입니다.

이런 동심의 세계를 표현하기 때문에 동시의 특징은 '어린이다워야' 한다는 것이죠. 어린이를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단순한 사상 그리고 소박한 감정을 한껏 담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줄거리가 없어 다소 따분할지도 모르지만 동시는 꼭 읽어줘야 하는 문학이기도 합니다.

동시가 정말 재미없을까요?

아니랍니다.

요즘도 많은 작가가 동시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동시의 리듬, 느낌 등은 우리 아이들의 그것과 똑같이 통통 튀는 맛이 있기 때문에 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뿐인가요? 아주 예쁘고 고운 그림도 동시와 참 잘 어울리게 그려졌습니다.

 

푸른책들에서는 매년 '푸른문학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빵점 아빠 백점 엄마』는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을 모아 낸 동시집으로 이장근, 이정인, 김현숙, 안오일, 오지연..이렇게 5명의 작가의 작품을 모아두고 있습니다.

 

 

이크 에크

 

우리나라 전통 무예

태껸의 기합 소리는

이크 에크

도장 창문 밖에서

키 큰 나무가 따라 하고 있어요

바람에 나뭇잎이 흔들리며

이크 에크

나뭇가지에 붙은 매미가

기합을 넣고 있어요

 

-이장근-

 

중3 아들이 어느 날 TV에서 나오는 태껸 시범을 보고 몸을 갈 듯 말 듯 하면서 "이크~에크~"라고 따라 한 적이 있어 한바탕 웃었던 기억이 납니다. 태껸은 언뜻 보면 춤추는 듯하지만 동시에서 표현한 것처럼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듯 살랑살랑 움직이다가 발로 공격을 하는 것이 외유내강의 모습을 저절로 익힐 수 있는 그런 수련법이라고 하네요. 이런 모습을 이장근 작가가 '이크 에크'라는 시로 표현합니다.

 

빵점 아빠 백점 엄마

 

엄마가 편찮으셔서

오랜만에 가게 문을 닫은 날

 

엄마가 흰죽을 쑤고

후륵후륵 아빠는 드시고

엄마가 핼쑥한 얼굴로

보글보글 육개장을 끓이고

아빠는 쩝쩝 한 대접이나 드시고

 

"설거지는 조금 있다 내가 할 테니

건드리지 말고 푹 쉬어요!"

뻥뻥 큰소리치고는

쿨쿨 푸푸 낮잠 주무시는 아빠

 

코고는 아빠 보며

피식 웃다가

수화기 살짝 내려놓고 걸레질하는 엄마

달그락달그락 설거지하는 나

 

엄마가 편찮으신 건지

아빠가 편찮으신 건지

 

 

-이정인-

 

우리 아빠들..많이 찔릴 거예요. 아이들의 눈이 정확하다는 말이 있죠? 그렇습니다. 아픈 사람은 엄마인데 엄마는 가족을 위해서 저녁도 짓고, 집 안 청소도 합니다. 아이들의 눈에 이런 엄마의 모습은 무조건 백점이죠..아니..이 백점, 삼 백점 일겁니다.

 

동시집 『빵점 아빠 백점 엄마』에는 이런 일상적인 이야기들도 있고, 숙제에 관한 이야기도 있고, 가을날 익어가는 감과 겨울에만 볼 수 있는 고드름등 주변의 모든 것을 아이들의 시선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른들이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낸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좀 더 높은 안목으로 이끌어 준다는 의미에서 동시는 꼭 읽어보라고 권유하고 싶은 장르입니다.

짧은 시어를 통해 수많은 느낌과 감정과 그리고 그것이 말하는 의미를 어린이의 가슴속에서 이끌어 내는 작업은 조금씩 커가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표현력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발행인의 말 중에 이런 글이 있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낸 수많은 문으로 세상의 모든 사물들을 맞아들여 온몸, 온 마음으로 품는 사람이 바로 시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아이들을 위해 그 온 몸과 온 마음이 겪은 느낌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 바로 동시입니다.

올해 지원한 동시가 1,930여 편이라고 합니다. 그중에 뽑힌 동시라하니까 정말 대단한 작품이라고 기대를 해보면서 어린이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