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 - 5개국, 20여 년에 걸쳐 완성한 슈퍼부모들의 자녀양육 비법
조석희.제임스 캠벨 지음 / 판테온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은 어떤 부모인가?
슈퍼맘, 알파맘, 베타맘, 워킹맘, 엄마표 놀이, 엄마표 학습...
참 많은 수식어가 부모의 교육 성향, 육아 성향을 대표하고 있다. 또한, 많은 교육 지침서가 쏟아지고 있다. 입학사정관제 등장으로 스펙에 관해 관심을 두게 되고, 때론 스펙만들기라 하여 부모들의 정보력, 부모들의 간섭을 방법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옳다. 옳지 않다를 떠나서 이 모든 것은 내 아이들이 좀 더 나은 미래와 목표를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부모들이 나름의 노력을 하는 원칙은 무시할 수 없다.
그래도 많은 부모가 가장 고민하는 것 중 하나는, 과연 내가 하는 자녀교육 방법이 얼만큼의 결과를 가져다 줄지, 나의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현명한 과정을 가르쳐주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당신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어떤 정보를 얻고 응용하고 있는가? 변화무쌍한  입시 제도에 휘둘리지 않고, 얼만큼 진지한 계획으로 탄탄한 미래를 향해 아이들의 교육을 이끌고 있는가?
끝없는 질문에 대한 답을 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에서 얻을 수 있다.
 
이젠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추어야 한다.
판테온하우스에서 나온 『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은 5개국, 20여 년에 걸쳐 완성한 슈퍼부모들의 자녀양육비법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 제임스 캠벨은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수학. 과학올림피아드'와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과학 분야 대회인 '인텔재능발굴대회(Intel Talent Search)'에 출전할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다른 저자 조석희와 함께 중국, 독일, 핀란드, 미국, 한국의 많은 학자들은 '국제수학. 과학올림피아드'에서 입상한 사람들과 학업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해서 지난 20여 년 간 연구를 해왔고 입상한 학생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인터뷰를 한 후 수집한 자료를 분석, 정리한 결과물이 바로 『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만난 부모들, 자녀들을 극성으로 돌봐서 결국 뛰어난 성취를 하게 만든 부모를 '슈퍼부모'라 일컫기로 한다.
 
여기서 한국 부모들이 제대로 해석해야 하는 단어가 바로 '극성으로 돌봐서..'이라고 하고 싶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녀의 성적 때문이 아니라 좋은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극성을 부려야 한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고 이 책을 참고하시길 권하고 싶다.
 
부모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자녀의 교육은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고, 부모의 가르침대로 진행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거울이라고 했다. 긍정적인 부모의 자녀는 똑같은 긍정적 사고를 갖고 더 많은 긍정의 결과를 만들게 된다. 그러므로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부모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변화를 생각해야 한다.
'자녀의 뛰어난 성취를 위해 어떤 면을 키워야 하는지 살펴야 한다.'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
'스스로의 선택과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 '
'부모의 잘못된 상식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강점을 알려주고, 강점을 더 계발하는데 시간 투자하도록 격려하는 것도 부모의 기본 자세이다.'
더 많은 이유 때문에 부모가 변화를 가져야 한다고 결론부터 말한다.
 
그럼 학교의 선생님과 아이들 주변에 있는 멘토들은 왜 아닐까?
오랜 시간 연구, 조사한 결과 세계 여러 나라의 슈퍼부모들의 공통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자녀의 잠재력을 계발시키고, 학교에서 탁월한 성취감을 보여주는 데 필요한 것은 바로 '좋은 습관'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선천적으로 영재성을 띄는 아이들이 있다. 하지만, 교육이라는 것은 후천적인 노력과 성과로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자녀의 수학과 독해능력의 20~40%는 부모가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 결과를 말한다. 이것만으로도 왜 부모가 자녀의 교육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이끌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
 
자녀의 성취감을 위해 꼭 필요한 128가지 방법
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은 자녀가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128가지 처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마디로 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에는 다양한 표와 그래프, 그림, 활동지도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실천 해야지.'라는 마음을 먹었다가 며칠이 지나 흐지부지되었더라도 다시 적절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게 조목조목 정리를 하였다.
부모님들... 절대 걱정부터 하지 마시길 바란다.
'슈퍼부모'란 끝없는 노력을 하는 대단한 부모들이지만 이 책을 읽는 독자 역시 '슈퍼부모'가 충분히 될 수 있다.
 
우선 의미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를 하고 가자.
그리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으로 무조건 달려들지 말자.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녀교육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어보고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순서이다.
수많은 방법에서 내 아이가 성공할 확률이 높은 방법부터 선택하자. 나의 아이는 A라는 성향이고, 옆집 아이는 C라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절대 욕심내지 말자. 여러 처방을 동시 다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차근히 하나하나씩 해보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부모님의 역할은 자녀와 대화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자녀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무조건 적용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본다.
'슈퍼부모'가 되기 위해 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다. 성취감을 이룰 수 있는 내 자녀를 위한 책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자녀와의 공감을 통해 함께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제1장 부모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제2장 왜 하필 부모인가? 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어지는
 
제3장 자녀의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여도
제4장 부모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
제5장 자녀의 성공은 부모의 높은 기대로부터 시작된다
제6장 지혜롭게 압력 넣기
제7장 생활의 규칙과 절차를 정하고 지켜보라
제8장 자녀에게 어떤 방식으로 관여해야 하는가?
제9장 공부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제공하라
는 독자들이 하나하나 읽어보고 내 자녀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길 바란다.
 
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이 세계적인 석학들과 최고의 연구팀, 국내외 유명 교수진들이 우수의 학생들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물이라 언급했다. 이런 이유로 혹여 '슈퍼부모'를 나와 전혀 다른 부모라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언급하듯이 부모의 역할은 가장 기본적인 자세부터라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자녀의 성공에는 부모의 역할이 30%나 차지한다.
자녀의 성공에 자신들이 50% 이상 기여했다는 슈퍼부모 중의 한 명은 부모의 역할을 범선을 움직이는 바람으로 비유했다. 바람이 없으면 범선은 움직이지 못한다. 바람이 세게 불면 증기선보다 더 빨리 달린다. 이 배를 움직이는 항해의 기술자는 바로 자녀이고, 안전한 속도로 배가 나가도록 움직여야 하고 부모의 역할은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두 아이의 엄마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특히 정서적 교육을 위해 과감하게 바깥일을 접었다. 그리고 이후 아이들과의 생활은 생각보다 상당히 꼼꼼하게 챙겨야 함을 매일 느끼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사교육에 맡겨버리고 부모의 역할은 경제적 뒷받침을 해주는 것으로 책임을 하고 있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면서 그것을 간과하는 것이 안타깝다.
 
자녀를 통해 나의 성취감을 얻으려는 그런 극성은 보이지 말자. 나의 아이가 가장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높은 성취감을 이룰 수 있도록 범선의 돛에 바람을 불어주는 그런 부모가 되어주자. 이것이 바로 '슈퍼부모' 이다.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은 여유가 있어서 '슈퍼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다. 지금 이 순간 자녀의 성취를 위해, 자녀의 성공을 위해 옳은 방법, 제대로 된 방법을 얻고자 하는 당신이 바로 '슈퍼부모'라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