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17
강숙인 지음 / 네버엔딩스토리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소설을 읽는 것은 참 망설여지는 편이다. 완역본과 이것을 바탕으로 새롭게 꾸민 이야기들이 많지만 '고전'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는 어렵고 따분하다는 것이 먼저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에 하나 더 보탠다면 '고전 소설'이 주는 가르침이 거의 권선징악이나 효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라 좋은 내용이고 배울 것이 많은 내용임을 알면서도 굳이 선택하여 읽으려 하지 않는 것은 아마도 독자는 흥미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런 면에서 <네버엔딩스토리>에서 나온 『운영전』은 고전도 이토록 재미있고, 가슴 아픈 이야기로도 만들어졌다는 것을 충분히 알려주는 책이다.

 

세종의 셋째 아들인 안평대군이 머물렀던 수성궁과 그곳에 머물렀던 궁녀들이 중심이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화자인 유영은 수성궁에 놀러 갔다가 주인을 잃고 스산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 수성궁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이 비슷함에 울적한 마음에 한 잔, 두 잔 술에 취하고 잠이 든다.

꿈인 듯 생시인 듯 잠에서 깨어난 유영은 너무나도 아름다운 한 쌍의 남녀를 만나게 되고 그들 사이에 있는 애잔함과 슬픔을 느끼고 연유를 묻게 된다. 수성궁의 궁녀였던 운영과 안평대군과 인연이 되어 수성궁에 출입하며 풍류를 읊던 김진사는 한눈에 반하게 되고, 서로 만날 수도, 그리워  할 수도 없는 처지에 그들이 키워나갔던 사랑 이야기와 이어지는 비극적인 결말에 대해 듣게 된다.

 

『운영전』은 조선 시대 작자 미상, 연대 미상의 소설이다. <수성궁몽유록>, 또는 <유영전>이라고도 하는 이 소설은 한문 사본이 원작이다. 당대 최고의 명필가였던 안평대군과 그가 머물렀던 인왕산 자락의 수성궁은 여러 작품에서 보이는 무릉도원의 느낌을 주는 곳이다. 이곳에서 세상의 시름을 잊고자 시와 그림에 빠졌던 이들도 보이지만 자신의 생각과는 다르게 소유된 신분이라는 것이 옭아매는 삶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김진사와 운영은 결코 만날 수도 얽힐 수도 없는 신분의 벽이 가로막고 있다. 비록 살아 있는 사람이지만 궁녀라는 신분은 주인의 소유물이기 때문에 결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우선으로 할 수 없는 위치이다. 사람의 본성을 금지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진실한 마음과 사랑은 어느 장애물도 막을 수 없음을 보여주는 가슴 아픈 소설이다.

운영전』에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면 살아가는 궁녀들이지만, 모순된 명령에는 반기를 드는 모습도 보인다. 이는 당시 조선 시대가 갖고 있던 신분제도에 대한 반기를 드는 모습을 반영했다고 할 수 있다.

결코, 덤빌수 없는 신분의 우열에도 『운영전』의 작가는 신랄하게 신분제도와 사회의 모순에 대해 꼬집고 있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안평대군의 독선적인 면을 보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이기도 하다. '몽유도원도'와 '안견' 그리고 '안평대군'이 중심이었던 다른 소설 속에서 '안평대군'은 상당히 깊고 넓은 마음의 소유자로 묘사되었고, 그들 따르던 문인들의 표현에서도 그렇게 보였었는데, 『운영전』의 작가로서는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진  삶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끼고 공감되는 재주만을 중요하게 여긴 다소 독단적인, 이기적인 주인의 모습으로 그려진 면이 재미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네버엔딩스토리>의 『운영전』은 내용을 보충하고 글맥을 가다듬어 전혀 어렵지 않게 이해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당시의 제도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신분의 장벽에서도 그것에 대해 반기를 드는, 그런 주장을 하고 있었던 미상의 사람들을 들여다볼 수 있다. 또한, 운영과 김진사를 통해 진정한 사랑이 주는 간절함을 볼 수 있고, 주인의 눈을 속이는 파렴치한과 그의 무서운 결말도 볼 수 있다.

다시 쓰인 『운영전』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라 '고전' 의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오랜 세월이 지나온 소설이지만 『운영전』이란 '고전'을 통해 지나간 시대와 삶을 다시 한번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