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기술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레슬리 기블린 지음, 노지양 옮김 / 미래지식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의 최대 목표는, 다시 말하자면 우리가 추구하는 가장 이상적인 삶의 목표는 성공과 행복이다. 라는 말로 이 책은 시작한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으로 인한 경쟁과 성공의 노하우,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는 행복감, 만족감, 성취감을 가지려고 우리는 무던히도 노력하지 않을까 싶다. 자기계발서가 끊임없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이런 인간관계를 좋게 하기 위한, 그리고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변화를 꾀하려는 목적을 담고 있다 하겠다. 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을 탐독한다면 누가 잘못된 성격을 갖고 있다고 결론 내리기 전에 아마도 나와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기술, 그것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이것은 상당히 획기적인 결말이 아닐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대부분 자기계발서는 스스로 인식을 변화하고 발전시키는 것까지만 다루고 모두 그것이 정답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남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소극적이고, 소심하며 사회생활에 열등감이 있는 사람들의 문제점은 자기 성격 탓이라 여긴다. 반대로 내성적 성격과는 정반대의 사람이 있다. 너무 외향적이다 못해 강압적, 명령조인 사람이 있다. 이 두 사람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성격은 정반대인데 결론은 같다. 그것은 두 사람 모두 사람을 다루는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

그것에 대한 모든 이론을 상세하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이다.

 

저자 레스 기블린은 미국에서 최고의 세일즈맨으로 선정되었던 사람이다. 제너럴 일렉트릭, 존슨앤드존슨의 대기업 세미나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승리하는 법'을 설파해온 인간관계의 최고 전문가이다.

이 책은 모두 6개의 part로 구성된다.

<part 1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기>, <part 2 - 타인의 행동과 태도는 내가 만든다>, <part 3 - 친구를 만들고 지키는 비법>, <part 4 - 말하는 기술이 성공을 부른다>, <part 5 - 성공적인 인간관리>, <part 6 - 당신의 인간관계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이 연결되면서도 독립적인 전개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발전적인 무엇을 얻고 싶다면 part 2를 먼저 읽어도 좋고, 현재 세일즈업계에 종사하는 독자는 part 4를 먼저 읽어도 좋다.

단순 명료한 내용이라 적용하기 쉽다. 이해하기 쉽다. 그리고 읽을수록 꼭 내가 탐독해야 하는 이유가 구구절절 이어져 있기 때문에 손에서 책을 놓을 수가 없다.

 

우리 주변에서 성공한 이들을 떠올려보길 바란다. 많은 사람은 성공한 사람들을 평가하는 기준에 높은 학력이나 업무 능력을 꼽는다. 하지만, 조금 더 편안하면서 자세한 시각으로 들여다보자.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모난 사람이 아니다. 주변인들과의 대인관계가 무척 원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말이 너무 이것을 알아챘다면 독자는 50% 성공했다.

90%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서툰 대인관계 때문에 직장에서 해고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업무 능력 부족으로 해고된 사람의 두 배에 가깝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결론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사람을 진정으로 대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승인하는 것, 이것이 기본이다. 이는 아이나 어른, 노인이나. 여자나 남자나 고용인이나, 종업원이나 똑같이 원하는 마음이다. 물론『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을 읽고 알려주는 더 많은 결과는 독자들이 하나하나 체크해야 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나를 존중해주길 바란다. 어느 사람이나 똑같은 마음이다. 상대보다 나의 존중을 먼저 챙겨주길 바라는 마음에 트러블이 생기고 오해가 생기고 대인관계가 얽히는 것이다.

현대는 사람과의 관계가 더욱 철저해지고 더욱 돈독해져야만 성공을 향해서, 또는 자신의 목표를 향해서 그리고 미래를 향해서 움직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사람과의 관계가 모든 여건의 기본적인 제1의 조건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간관계의 기술』에서 역설하고 있는 내용은 사회인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성인들의 필독서로 추천해도 좋을 듯하다.

 

240여 페이지의 내용이 모두 필독해야 할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상황에 맞게, 사람에게 맞게, 또는 독자의 고민에 맞게 찾아서 읽기 편한 책이다. 또한, 따로 구분해놓은 tip은 인간관계에 대한 정석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각 장마다 기억해야 할 말들이란 제목으로 요약정리했다. 이것만 숙지를 한다 해도 독자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아주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책을 서두를 읽는 동시에 인간관계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개념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내가 주도적으로 인간관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그런 마음이 충족됨을 느낄 것이다.

내 속에 있는 나의 장점을 꺼내서 대인관계에 대해 더 발전적으로 이용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성공과 행복을 두 손에 쥐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