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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훔치고 싶은 것 ㅣ 미래의 고전 20
이종선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8월
평점 :
어느 날 반에서 돈이 없어지고 선생님은 전체 아이들에게 눈을 감으라 하고는 돈을 훔쳐간 사람은 손을 들으라고 합니다. 아무도 손을 들지 않습니다. 혹시 선생님이 무서워서 그런다면 선생님이 안 볼 때 갖다 놓거나 돈을 훔친 주인에게 몰래 갖다 놓으라고 합니다.
초등생 아이들 교실에서 가끔 일어나는 일입니다.
'도벽'은 절대로 해야 하는 일이 아니죠. 하지만 '도벽'은 잊을만하면 나타나는 사건입니다.
『내가 훔치고 싶은것』은 사춘기 소녀들이 제일 먼저 겪는 '친구'라는 이야기를 '도벽' 사건을 통해 심리적으로 묘사한 이야기입니다. 혹 책을 읽는 부모 중에 우리 때는 안그랬었는데..., 라고 말을 하고 싶다면 이젠 그 생각을 조금 달리 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내가 훔치고 싶은것』의 민서, 여진, 여경, 선주는 6학년 여학생입니다.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기 때문에 나름 어른스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스스로 여깁니다. 제일 높은 고학년이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나이라고 우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느 면으로는 아직 엄마, 아빠, 오빠, 언니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여린 아이들이기도 합니다.
『내가 훔치고 싶은것』에서는 어린 학생들이 바라보는 어른들의 생각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그것 때문에 영향을 받는 아이들의 모습을 함께 고민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민서와 여경, 여진, 선주는 똑같은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과 단짝으로만 남아주질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소한 일로 감정에 상처를 받고, 그 상처를 되돌려주려는 복수심도 갖고 있습니다.
『내가 훔치고 싶은것』은 과연 내가 갖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아이들과 부모님께서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지나칠 수 없는 아이들의 성장통을 통해서 좀 더 성숙하고 좀더 생각이 깊은 그런 아이들로 한걸음 나아갈 때 독자들 역시 같이 동화되고 같이 움직이고 같이 성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벽'이라는 것은 절대로 하면 안 되는 행동이지만 아이가 왜 '도벽'을 하게 되었는가에 독자들은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내가 훔치고 싶은것』이 과연 친구의 물감이었는지. 친구가 가진 돈이었는지. 아니면 주변인들의 관심과 사랑이었는지. 친구에 대한 그리움이었는지..., 이야기를 읽어 갈수록 독자들은 4명의 여학생이 말하려는 것을 함께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나와 내 친구에 대해 조금 더 어른스러운 생각으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성숙함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사춘기의 아이들이 친구를 우선으로 생각하지만, 그 울타리는 어른들이 감싸 안아줘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함께 읽는 부모님 독자들도 공감할 수 있는 동화입니다.
아이들이 『내가 훔치고 싶은것』을 생각하기 이전에 먼저 배려하고 베푸는 그런 마음을 가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