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세상의 중심이다 - 조선의 과학 사상가 홍대용 이야기 고인돌 역사그림책
김향금 지음, 이지수.장효주 그림 / 웅진주니어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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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용은 조선 후기 문인으로 북학파의 선구자로 실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구의 자전설을 주장하였고, 균전제나 부병제를 토대로 하는 경제정책의 개혁과 과거제를 폐지하여 공거제에 의한 인재 등요, 신분의 차별의 철폐와 모든 아동에게 교육시켜야 한다는 교육 기회의 균등부여등 혁신적인 개혁사상을 주장하였던 학자입니다.

 

하지만 홍대용에 관한 이야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역사란 승자의 입장에서 기록에 남겨지기 때문에 당시 실학사상을 주장하였던 홍대용의 주장이 그렇게 찬성을 받는 편이 아니었거든요. <누구나 세상의 중심이다>는 조선의 과학 사상가 홍대용의 이야기를 쓰고 있는 책입니다.

조선 시대의 천묵학자이자 실학자인 홍대용은 동양 사람 최초로 지구가 둥글고 지구의 지전설을 주장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지구가 둥글다라는 학설에 대해서는 외국의 과학자들이 먼저 떠오르게 됩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은 우리나라 과학자들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관련 서적을 더 많이 읽고, 우리나라 과학자들에 대해 더 많이 연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 입니다.

 

엊그제 나로호가 실패를 했습니다.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러시아와 협력관계를 통해서만 로켓 추진을 할 수 밖에 없죠. 이것은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이 아직 조금더 발전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저 먼 우주를 향한 천체 과학에 대한 집념은 아마도 홍대용의 과학에 대한 집념이 고스란이 후세에게 전해지기 때문이 아닐까요??
우주는 무한하며 지구는 그 우주에 함께 공존해야 하는 작은 별중에 하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넓은 우주를 발견하고 연구해가야 하는 것은 우리 어린이들이 가져야할 꿈이고 목표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 과학과 천문 역사에 큰 업적을 남긴 홍대용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제대로 된 공부, 참된 공부를 하기 위한 자세를 배울 수 있답니다. 다른 나라의 것이라고 해서 무조건 배척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자세입니다. 내가 처음 접하는 학문이라고 할지라도 연구를 한다는 그 자체는 아주 큰 발전의 시점이기 때문에 우리 어린이들이 더 많은 학문에 의문점을 갖고, 생각을 할 수 있는 자세를 갖었으면 합니다.

 

홍대용은 양반이라고 해서 뒷짐만 지고 있던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양반들과는 다르게 공부를 하였고, 공부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학문을 배우기 위해 다른 양반들과는 다른 행보를 갖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홍대용의 노력은 당시에 알아주지 않았다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 후세들이 홍대용르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2005년 국제천문연맥에서 확성과 목성 사잉에 돌고 있는 소행성을 발견하고 '홍대용'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고 합니다.(추천글중에서)

 

미래는 우주를 알아가야 합니다. 더 나은 인류와 더 나은 지구를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과학 연구입니다. 과학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이 꼭 새겨두어야할 과학 위인..홍대용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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