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인터넷 소설가 푸른도서관 36
이금이 지음, 이누리 그림 / 푸른책들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마음 속의 상처가 있어도 전혀 아무렇지 않게 여기는 한 성격, 아픔을 아프다고 절대로 말하지 않는 한 태도, 소수의 결론을 찬성하면서도 다수의 선택을 따라가는 한 사람..

어쩌면 우리들은 이 " 하다"라는 단어에 그리고 결론에 우리가 솔직해야할 진실과 따뜻함을 잊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이 시대의 가장 진솔한 이야기꾼"이란 이금이 작가는 ""함에 밀려가는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여고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보여준다.

바로 푸른책들에서 나온 <우리반 인터넷 소설가>란 책이다.

 

성장소설을 참으로 현실있게 써내려가는 작가의 글이기에 또 어떤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줄까라는 기대감을 갖어본다.

배경은 한창 외모에 신경을 쓰고 첫사랑과, 밀려오는 입시라는 압박감에 알아야 하는 여고 1학년들의 생활이다. 요즘 여고생들은 한마디로 어른보다 더 어른인척 하려고 한다. 언제부터인가 사회의 밑바탕으로 깔려버린 그리고 그것이 아주 당연시 되어버린 외무지상주의에서 우리 여고생들은 흔히 떠올리는 풋풋함의 여고생이 아니게 변해버렸다.

터질듯한 교복과 방과후 변해버리는 어른과 학생을 구분하지 못할정도의 외모와 오히려 성인들보다 더 아슬아슬한 이성간의 교제를 하는 것이 요즘 아이들이다.

이런 여고생들의 이야기속에 뚱뚱한 여학생 봄이가 있다.

아이들은 봄이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외모에서 밀리는 뚱뚱녀의 넋두리쯤으로만 여기고 있다.

뚱뚱한 여학생은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나면 안된다. 공부를 아주 잘해도 안되고, 남학생들과의 교류가 있어서도 안된다. 더구나 대학생들과의 만남은 절대로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또한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어도 안된다.

 

이런 영악하고 살벌한 반아이들 사이에서 봄이는 진실하다. 하지만 그 진실은 오히려 자기 자신을 변명하려는 거짓말로 보여지고, 어떻게든 아이들 사이에서 왕따로 전락할까 두려워하는 표현으로 밖에 보여지질 않는다.

봄이는 그저 뚱뚱하다는 이유로 반에서 찌그러져 생활해야한다는 무언의 압력을 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영악하지 못하고 그저 순진하게 진실을 말하는 봄이가 현대라는 시간에 적응을 못하는 것일까?

진실을 오히려 왜곡으로 해석하는 반아이들은 지금 이 시간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편향의 한 모습일까?

질문을 하게 된다.

소설의 여학생들은 소녀에서 여인으로 가는 그 길목에 이 사회가 주최가 되어 던진 외모지상주의라는 덫에 걸린지도 모른다.

아이들은 봄이를 통해 자유로운 사랑을 해보고 싶으면서도 긍정적 결론에는 인색함을 보이고 만다. 또한 그들의 세계에서 함께라는 공동체를 갖기 위해 또 하나의 왕따를 만들고 그것을 행하는 자가 되어버린다.

 

외모지상주의의 폐단을 알면서도 현대의 모든 여자들은 그것을 쫓고 있다. 그런 결론으로 이어가는 남자들의 여성 상품화란 인식과 또한 그런 바탕을 만드는 사회의 압력이 문제이다. 하지만 제일 큰 이유는 외모지상주의에 동참을 하지 않고는 자신을 자신있게 여기지 못하는 여자들 스스로의 나약함이 우선의 이유가 아닐까. 봄이는 결론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긴다.

진실 그대로를 보여주지만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무리에서 스스로 떠난다. 다독거리고 용기를 주는 봄이의 사랑은 그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반대의 무리는 그것조차 눈으로 보면서도 절대로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소설속에 또 다른 소설이 있다. 아마도 말하지 못하는 여학생들의 속내를 대신 소설로 이어준다. 봄이를 향한 결론은 하나이지만 그것을 해석하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가장 용기있는 해석, 용기있는 결론을 내리고 있는 봄이의 의견을 독자인 나도 존중한다. 하지만 박수까지 보내기에는 봄이를 둘러싼 다른 여학생들과 현대인들의 생각이 안타깝다. 감수성이 예민하다는 점을 떠올리면 봄이가 받았을 그 마음의 상처는 얼마나 쓰라릴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여기에 한사람 더. 입시에 사회적 인식에 밀리는 아이들의 진실보다는 문제점이 있으리라 결론부터 내리고 해결을 찾으려는 선생님의 상황이 오히려 가슴이 아프다.

 

나의 여고시절을 떠올리면 지금처럼 독한 마음도 없었거니와 반아이들이 어긋난 결론에 함께 동조해버리는 일도 없지 않았나 싶다. 외모지상주의라는 주제를 놓고 아이들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이 소설은 결국 여성을 상품화 시킨 어른들의 상술을 다시 꼬집는다고 할 수 있다.

<우리반 인터넷 소설가>란 성장소설로 뭐 이렇게까지 거창한 결론을 표현하느냐란 비평도 있겠지만 교실안에서 웃고 떠들고 나의 미래를 위해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아이들이 외모와 진실을 왜곡하는 마음과 심리적 집단 따돌림을 하는 소설의 전개는 독자들이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는 주제이기 때문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앞에서 언급한 "하다"라는 것을 이렇게 말하고 싶다.

아닌 것을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사실을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용기가 진정한 "하다"가 아닐까.

봄이의 사랑을 상큼함 그대로 인정하고, 봄이의 생활을 그대로 바라보는 그런 1학년 3반의 아이들이길 나만의 결론을 내려보고 싶다.이런 생각을 아이들도 공감하고 어른들도 함께 공감하길 바라는 마음에 추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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