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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미스터리 소설의 백미는 사건을 중심으로 주변 상황을 종합해서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스터리의 매력으로 본다면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라는 책은 전혀 다른 시선으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미스터리에 젖어있던 독자들은 이게 뭐야? 라는 반문을 갖지 않을까 싶다.
대학 경음악부 ‘알코올중독분과회’의 멤버로 술을 좋아해서 친하게 된 동창들이 오랜만에 동창회를 갖는다. 이들이 서로 친하게 된 계기는 술을 좋아한다는 이유가 있지만, 모두가 갖고 있는 또다른 공통의 비밀을 갖고 있는 모임이기도 하다. 동창의 일원인 안도의 형이 운영하는 고급 펜션에서 갖은 오랫만의 모임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회포를 푼다. 그리고 또 다른 행동을 보인 후시미. 이번 동창회를 D-day로 후시미는 후배 니이야마를 죽인다. 그리고 모임의 일정대로 움직인다. 죽은 니이야마는 동창들 앞에 당연히 나타나지 못하고, 다른 이들은 그가 피곤하여 깊은 잠을 자고 있다고 여긴다. 물론 이것은 후시미의 치밀한 계획으로 모든이들은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단 한사람. 책 속에서 탐정 못지 않은 추리를 해 나가는 레이코의 동생 유카가 있다.
완전 범죄는 없다라는 명제가 이 책 속에서 밝혀진다.
치밀한 계획을 검증하고 또 검증한 후시미였지만 유카는 모든 상황을 유심히 들여다보고 또다른 추론을 하면서 정황을 하나하나 따져간다.
미스터리 소설에서 볼 수 있는 반전의 반전처럼 스토리 자체가 굴곡이 심하지는 않다. 오히려 범인이라 밝힌 후시미의 냉정함과 그것을 하나하나 추적해 나가는 유카의 두뇌 싸움이 오히려 정적감을 불러 일으킨다. 미스터리 소설에서 기대 할만한 오싹함과 '아하~ 이거였구나!!' 하는 감탄은 좀 덜하다.
책 속에 그려지는 고가옥에 대한 안목은 다른 재미를 부여한다. 쉽게 문을 부숴버리고 궁금증을 풀 수도 있지만 보존해야하는 고가옥에 대한 배려도 만만치 않다. 책을 읽어감에 따라 일본인의 정서 역시 아주 뚜렷하게 알 수 있다. 한국인의 정서로 본다면 이게 무슨?이라는 의문을 갖을 수도 있겠다.
기존에 갖고 있던 미스터리 소설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면 과감히 저버리고 이 책을 읽기 바란다. 기존의 선입견으로 책의 재미를 놓칠 수도 있다.
흔히 등장하는 경찰도 없고, 흔히 보여지는 물증에 대한 검증도 없다. 냉정한 이들의 두뇌 싸움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카가 추론해나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손으로 짚어가면 읽어보길 권한다. 소설속의 인물이지만 그 추리력과 냉정한 판단과 사물에 대한 정확한 기억력은 추천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