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형, 빈센트>를 리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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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형, 빈센트 ㅣ 쪽빛그림책 7
이세 히데코 글.그림, 고향옥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고흐의 유명한 테마 해바라기 그림과 노란색 바탕으로 된 표지는 고흐를 대표하는 그림과 색깔이기 때문에 책을 보자마자 표지를 한참 들여다 봤다. 책 속의 삽화는 마치 미술관에서 바로 눈앞의 유화그림을 보는 듯 하다. 색으로 표현된 그 풍부한 감정과 캔버스의 질감을 고스란히 느껴지는 삽화는 이야기와 함께 그림으로도 충분히 표현됨을 느낀다.
세상 사람들이 빈센트 반 고흐를 어두운 인생, 그러니까 무능력하고, 정신병을 앓을 만큼 괴팍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하는 힘든 성격의 소유자로 치부할 때 그의 동생 테오는 형을 자유로움을 향해 몸부림치는, 그 만의 동경과 그리움의 대상으로 여겼다.
테오는 고흐와 너무 좋은 유년의 추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고흐가 기숙학교로 떠나고 전도사가 되고 탄광촌에서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사는 모습을 보면서 무척이나 안타까워한다. 하지만 형 고흐가 붓을 다시 잡고 싶다는 형의 편지에 무척이나 기뻐하고 화가로서의 외로움과 고뇌과 예술에 대한 그 뜨거운 사랑을 열심히 지지한다. 미술도구를 사주고 형의 그림을 보관 하는등 오직 예술 속에서만 빠져들어 사는 형을 위해 그의 후원자이자 지지자가 된다.
고흐의 삶을 들여다보면 불행의 연속이다. 아니 불행이라고 하기에 고흐는 삶에 진지했다. 단지 세상과의 타협이 서로 어긋난 것 뿐이라고 해석하고 싶다. 가난 때문에 학업을 중단하고 화랑에서 일하지만 종교에 대한 믿음으로 선교 활동을 한다. 하지만 그것 역시 너무 자신의 신념에만 빠져서일까. 종교계에서도 인정을 받지 못한다.
결국 가난한 이들을 도와주기 위해 자신의 적은 재산까지 퍼다줬던 고흐에게 남은 것은 빈털털이와 잃어버린 믿음뿐이다.
이때부터 고흐는 그림 속에 빠져들게 되지만 정신적인 문제가 생겼다. 고흐의 불안했던 어린 시절 탓일까. 너무나도 뛰어난 재주임에도 세상과 타협이 서툴러서 일까. 고흐는 결국 자신의 귀를 잘라내고 자살을 하는 불운의 인생을 살았다.
이런 고흐에게 동생 테오는 둘도없는 후원자이다. 수백통의 편지를 주고 받을 만큼 동생이지만 고흐는 테오에게 자신의 고독을 말하고 싶었나보다.
그런 형 고흐를 바라보는 테오의 마음이 이 책에서 전해진다.
테오는 형과의 지냈던 어린 시절의 그 따뜻함을 같이 바라 보았고, 그림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없이 독학으로 그림을 배워 나가는 형의 모습을 보았으며,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타협이라는 것을 모르는 형을 오랫동안 혼자서 살았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감싸안는다.
현실에서 자꾸 동떨어지는 형이 그림을 통해 꿈을 예술로 승화시키려 하는 형의 그림 세계를 테오는 이해한다. 외로움에 쥐어짜는 그림이라고 테오는 표현했다. 형과 똑같이 고독을 느끼는 화가를 보았고. 그로 인해 형이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는 것을 지켜보았다.
테오는 형의 모든 것을 지켜본다. 현실과 섞이지 못한 형을 탓하기보다는 형이 안고 있는 고독과 외로움이 그림으로 표현되는 그 과정을 모두 이해한다. 짧은 이야기에 고흐의 모든 삶이 전해진다. 어린 시절의 행복감부터 시작해서 스스로의 힘겨움에 세상을 손에서 놔버린 형의 모습까지.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지만 청소년과 어른들이 읽기에도 충분한 책이다. 책 속의 그림은 명화를 감상하는 듯..아름답다.
파란 밀밭과 고독의 앞에서 어두운 곳을 향해 고개를 숙인 해바라기. 시커먼 탄광속에서 멀리 보이는 불빛을 향해 사람들을 이끌고 싶어했던 고흐의 마음을 그린 것 까지 이세 히데코의 그림 감상만으로도 충분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책이다.
떠나버린 형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과 안타까움이 가득한, 모든것을 함축하는 한마디를 기억하고 싶다.
"형은 나의 전부였고, 나만의 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