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1 - MBC 특별기획 드라마 '선덕여왕' 원작 소설!
김영현.박상연 극본, 류은경 소설 / MBC C&I(MBC프로덕션)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고조선의 단군과 고구려 주몽, 고려의 천추태후등 조선의 역사만 뒤지고 있던 시각들이 요즘들어 많이 변화되고 있다. 잊혀지던 옛 선인들중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인 선덕 역시 또다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선덕여왕이라 떠올리면 신라시대 여왕으로 모란꽃에 대한 일화로 어릴적 부터 총명하였다는 것과 재위기간 첨성대를 건립하였다는 정도만 알고 있을 뿐이었지만 <선덕여왕>을 읽어감에 따라 그녀의 총명함에 가려졌던 남자 못지않은 꿋꿋함. 그리고 강인함을 다시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MBC드라마의 원작소설로 MBC프로덕션에서 책을 냈다는 점이 한쪽의 시선만을 강조하지 않았을까하는 편견을 갖었지만 절대로 그런 염려는 붙들어매길..

 

어출쌍음御出雙陰이면 성골남진聖骨男殄하리라.  

어취양양於取陽이면 삼국명진三國明盡하리니.

미실을 대적할 자!

북두의 일곱별이 여덟이 되는 날에 오리라!

 

쌍음. 성골남진. 삼국. 미실. 북두의 여덟별.. 

선덕이 태어남을 예언했다.

아비의 죽음을 목격하고 자신의 후사 역시 태어나지 못할 뻔한 일을 겪으면서 허수아비 왕으로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진평왕이 선덕의 아버지이다. 진평을 짓누르는 이가 바로 권력을 향한 끝없는 욕망을 가진 미실 궁주이다.
미실의 사악함에 한없이 나약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진평왕과 마야왕후.
그런 약한 아비의 모습과 미실에 의해 남편을 잃고 하나뿐인 혈육 춘추를 위해 오랜 시간동안 자신을 낮추고 살았던 천명공주.
천명공주의 동생이지만 쌍음雙陰이라는 불길한 예언에 밀려 자신의 출생도 모르는 채 멀리 타국으로 쫓겨나 우여곡절이 많은 삶을 살게 되는 덕만.
이들의 운명은 원하던 원치않던간에 이토록 정해져 있었음이 분명하고 이들을 통해 덕만이 선덕여왕으로 거듭나게끔 하는 하늘의 뜻이 아니었으리라.
 

1,2권의 압권은 시대의 팜므파탈 미실궁주라는 인물이다.
색공色供이라는 신라의 고유한 풍습은 한여인의 권력에 대한 끝없은 욕망을 부채질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대원신통의 집안인 미실은 3대에 걸쳐 색공을 드려 얻은 권력을 얻는다. 하지만 그것으로 그들이 만족하였을까. 모든 것이 성에 차지않는 억울한 집안이며 억울한 여인이다. 미실의 욕망의 끝은 왕후이다. 절대로 왕후의 자리에 앉을 수 없었던 대원신통이었기에 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미실의 온갖 계략은 왕궁을 비롯하여 신라 전역을 뒤흔들어놓는 정도이다. 색공을 위하여 길들여지고 키워진 미실, 어머니와 어머니의 어머니가 색공으로 쥐게 된 권력. 그녀의 왕후를 향한 욕망은 어찌보면 사내들의 욕망을 충족시켜야만 쥘 수 있던 권력에 대한 한이 아니었을까.

소설은 이들이 서로 얽힌 인연과 사건들로 이어진다. 끝없는 욕망의 원인은 무엇일까. 자신의 혈육마저 매정하게 내쳐버리는 미실이 살아가는 그 모습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소설을 읽어갈수록 오히려 미실이캐릭터에 더욱 관심이 간다. 한켠의 시선으로 본다면 그녀 역시 정치적 시대적 희생물이 아니었을까? 지아비가 있다고 하더라도 왕의 부름에 응해야하는 그녀와 대원신통의 풍습이 어쩌면 그녀로 하여금 권력을 쥐고 색공이라는 폐단에 맞서고자 했지 않았을까. 또한 권력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목숨을 부지하고자 허수아비로 살아야 했던 진평왕의 모습은 무엇일까. 자신의 운명을 감당할 수 없음에도 정통이라는 이유로 그자리에 앉아있어야만 하는 운명. 오히려 왕좌의 권력보다 피폐한 백성의 삶이 부러웠으리라.

덕만이 선덕여왕이 되기까지의 그녀의 인생속에 벌어지는 시대를 그려내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남장으로 살고 화랑으로 움직여야 했던 덕만의 번뜩이는 지혜를 볼 수 있고 어린 나이에도 자신이 충절과 신념이 강했던 화랑 김유신과의 만남, 하늘의 계시를 따라 오랜 세월 덕만을 지켜보던 국선 문노와 그를 따르던 충직한 화랑들의 활약을 읽고 있노라면 책을 잠시도 놓을 수 없게 하는 재미를 듬뿍 주고 있다.

연약하고 겁많은 모습에서 아비를 대신하여 미실과 맞서고자 강한 여인으로 거듭나는 천명공주의 또 다른 카리스마까지 2권에서 보여지고 있다.
드라마 첫회를 보고 나름 원작을 먼저 읽었던 기쁨을 만끽한다. 드라마상 너무나도 간략하게 나온 이야기때문에 아마도 드라마를 먼저 본 이들은 분명 어리둥절 했으리라.
덕만이 출생의 비밀을 알게되고 또한 자신이 여자임을 밝혀야하는 전개가 이어진다는 예상을 해보면서 다음을 무척이나 기다리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