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나이 50 - 쉰 살을 기쁨으로 맞이하는 50가지 방법
마르깃 쇤베르거 지음, 윤미원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제2의 인생을 다시 돌아볼 나이가 50이란다.   

50에 들어선 여자들을 위한 책이지만 아직 50이란 나이를 멀리 생각하고 있는 여자들을 위한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쉰 살을 기쁨으로 맞이하는 50가지 방법'이라는 부제를 보더라도 나이 먹음을 슬퍼하고 안타까워하기 보다는 기쁘게 그리고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왠지 필요할 듯 하였다.

나이 50이라는 제목 아래 내가 50이 되었을 때를 생각해보면 어떨까.
인생의 반을 살아왔다는 잘남에 혹여나 아무 생각없이 때론 교양없이 그저 세월의 무게로만 인생을 논하지 않을까. 배울 수 있는 것조차 나이를 앞세우면서 몰라도 아는척 알아도 잘난척하면서 살아가지 않을까. 아직은 40이라는 나이에 있지만 앞으로 10년뒤를 생각해보는 계기를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여자나이 50>의 저자는 출판매니저로써, 언론인이자 촉망받는 작가로서 성공의 길을 걷고 있는 인생이다. 하지만 타인들의 눈에 승승장구하는 모습의 이면에도 나이를 먹어가면서 놓쳤던 지혜와 사회인으로서 자리 잡아가야 하는 어려움과 그리고 사랑을 놓치고 다시 찾는 그런 과정은 다른 여인네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50이란 나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 그닥 나이가 들은 것도 아니지만 스스로 나이 들었음에 기죽어 버린다. 너무나도 편안함만을 생각하다보면 흐트러지는 외모로 변하게 되고, 나이 들어감이 무슨 자랑이 아닐진데 억지를 고집 부리는 큰 목소리를 하게 된다. 아이들과 남편이 사회생활로 바쁘다보면 자신에게 소홀하다면서 주부우울증, 중년우울증을 호소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인생이라는 것은 그리고 나이를 먹어가는 것은 스스로의 문제이다. 똑같이 나이를 먹어가면서도 젊게 나이 드는 사람과 더 늙어 보이는 나이듬은 결국 스스로의 얼만큼 객관적인 마음으로 그리고 넓은 마음으로 받아들이는가에 차이일 것 같다.

나이를 먹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여전히 청춘이라고 착가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익는 과일보다 설익은 과일이 더 좋다는 말이고, 활짝 핀 장미보다 채 피지도 않은 꽃망울이 더 좋다는 이야기다.(13p)

50이라는 나이를 정말 멋있고 정말 기쁘게 맞이할 수 있는 방법 50가지를 알려주고 있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50이란 나이를 향해 걸어오는 동안 스스로 터득하였던 인생의 지혜를 이용해서 나 자신을 명백하게 표현하고 주변인들에게 마음을 다하는 배려를 베풀고, Yes와 No를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그 인생의 여유로움은 어느 누구도 가질 수 없는 당신 자신만의 자랑스러움이다. 이것을 빨리 알게되는 것이 앞으로의 인생을 정말 멋지게 꾸며갈 수 있는 최선의 그리고 최고의 방법이다.

젊은 나이의 당신은 지금의 현실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일중독자라는 소리를 들어가면서 주말까지 반납하는 그런 사람으로 살고 있지 않을까. 가정과 회사의 두 갈래에서 회사를 선택함으로써 가정에 소홀하게 되는 당신이 되지 않을까. 또는 조직 사회를 발판으로 나만의 독립적인 일을 정말 열심히 하는 사람인가?
다시 묻고 싶다. 가정과 회사 그리고 나의 일 모두 행복감을 느낄까?

나이 50의 저자 마르깃 쇤베리거는 똑같은 일상을 겪었던 사람이었고 독립을 실천한 사람이었다. 그녀가 겪었던 인생의 가르침과 굴곡을 통해 인생의 재점검을 가르쳐주고자 한다.

'늙음'이라는 단어를 '마음의 젊음'으로 가꿀 수 있는 방법은 자신 스스로에게 있다. 긍정적 마인드가 여기에서도 통한다. 인생에 대한 솔직한 관심과 인정만이 나이 50을 맞이하여서도 인생을 충분히 젊게 꾸려갈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50이란 나이를 맞이하면서 아주 기쁘게 맞이하자고 하면서 이제껏 해왔던 것과는 다르게 변화할 필요는 없다. 그저 걸어온 길을 다시한번 되돌아보면서 옳은 결정과, 넓은 배려와, 큰 마음에 조금 더 할애를 한다면 정말 멋진 인생의 후반기를 설계하고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청소년에게, 사회 초년생에게 자신의 인생 경험을 들려주면서  인생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입장이었다면 이 책을 통해서 또는 스스로를 돌아보는 객관적인 시선에서 인생의 후반을 재설계하고 인생의 조언을 들어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