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 한권으로 끝내는 동양철학 이야기
강성률 지음, 반석 그림 / 평단(평단문화사)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철학사라고 하면 상당히 거창한 학문으로 여기게 된다. 어른들도 철학이라하는 자체를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 청소년의 우리 아이들은 더욱 어렵고 복잡한 학문으로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수업시간에 듣는 국사나 사회의 내용을 공부하다보면 여러 나라의 시대별 내용을 배우게 되고 여럿의 인물들을 알아가다보면 그것이 결국 철학사상의 한 부분임을 알것이다. 아이가 커가면서 국사를 공부하게 되고 사회를 공부하면서 동양사와 연관된 수업 내용을 들을 것이다. 하나하나 읽어보고 아이와 함께 교과서에 맞춰 자료로 삼을 수 있도록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어보기로 했다.

 

아시아의 문화와 정치사를 공부하다보면 중국의 철학 사상이 굉장히 넓은 부분에 걸쳐 전반적으로 기반을 이루고 있고, 거기의 영향을 받아 인도철학과 한국철학의 맥락이 이어짐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는 오랜 시간의 역사서를 사건과 인물과 종교의 구별을 통해 전반적인 설명을 해 놓은 책이다. 저자가 밝혔듯이 철학이라는 것은 적어도 대중을 위한 철학 서적만큼은 이해하기 쉽고 흥미도 있어야 한다것이 중요하다. 철학의 핵심사상을 빠드리지는 말되, 전달 방식은 가급적 부드럽고 용이해야 한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중국과 인도 그리고 한국의 철학뿐 아니라 역사도 알 수 있다. 단지 역사의 순서대로 서술해 나간것이 아니라 인물과 사상등을 중심으로 분류해놓아 가볍게 읽으면서도 각각의 철학사상의 핵심은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이라서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마치 옛날이야기를 접하듯이 철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의 반정도를 차지하는 인류의 4대 문명 발상지인 중국의 이야기를 처음으로 인도 철학과 한국 철학의 설명을 3부분으로 나누어서 엮어내고 있다. 중국의 상고 시대의 신화를 시작으로 공자, 맹자, 순자, 노장사상과 도가사상, 그리고 중국 불교와 성리학, 양명학에 이르기까지 재미있는 설화와 단어의 설명을 함께 적어놓아 아이들이 해당되는 사건이나 인물을 찾아 언제든지 살펴볼 수 있게 한 점이 아주 편리했다. 인도 철학을 설명하면서 인도의 사회특징을 같이 설명하여 이해가 빠르도록 했고, 한국 철학 역시 건국신화와 시대별 종교 현상 그리고 사건의 인물등을 이야기 하면서 현대 철학의 흐름까지 알려주고 있다. 깊은 내용은 독자들이 직접 읽어봐야 함은 당연하므로 자세한 사상가와 사건은 언급하지 않겠다.

 

책의 이용면에서 말하고 싶다. 요즘 청소년들은 의무적으로 독서를 많이 하게 되어있고, 선생님들의 추천책을 읽다보면 중국과 동양에 관한 책을 많이 접하게 된다. 혹시나 아이들이 이에 대한 질문을 할때 이 책의 분류별로 되어있는 사상가나 사건을 찾아 다시 읽어본다면 좀더 확실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고 아이들이 동양사라는 학문 자체를 어려워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책의 중간에 도입된 삶과 철학이라는 부분의 동양철학을 이해하면서 꼭 짚어보고 가야할 상식등이 있어서 굉장히 재미있게 이 책을 읽어 나갈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았다.  

 

동양철학이니..중국불교니..인도불교니..사실 어렵고 딱딱한 학문으로만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철학이라는 학문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재미있고 더욱 관심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쉽게 풀이하고 흥미있게 쓰려고 애썼던 작가의 생각이 너무 좋다.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 그런지 주변 학부모에게도 권하게 된다. 학부모들이 좋은 책을 읽고 제대로 된 지식이 있어야 아이들에게 모범 답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은 의무감으로 읽었을지 몰라도 쉬엄쉬엄 다시 한번씩 책을 읽어보리라 마음 먹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