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왕의 초간단 실험노트 1 - 과학왕이 될 수 있는 비법
한국과학놀이발명연구회 지음, 이리 그림 / 가나출판사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들이 과학을 어렵게 여기는 이유 중의 하나가 선생님께 이론은 듣지만, 충분한 실험을  하지 못하는데 있을 것이다.  수업중 한 시간안에 많은  아이들이  실험 도구를 들고 실험에 참여 한다는 것이 우리 교육의 해결 해야할 문제점이다.      이런  이유등으로 우리  아이들이  과학을 어려워하고 멀리하게 되는데 문제는 과학이 고학년을 올라 갈수록 반복적이지만 세분화 된다는 점이다.

<과학왕의 총간단 실험노트1>를  처음  접하고   책 소개에도  나왔듯이  과학  실험이라는  것이 도구를  갖추고  해야한다는  편견을  깨고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얼마든지  도구와  재료들을 이용해서 과학 원리를 배워간다는 것이 너무나도 간편하면서도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오는  과학이야기였다.

우선 글을 쓴 한국과학놀이발명연구회의 선생님들이 모두 교직에  재직 중이라는  작가  소개에 눈이 번쩍 띄인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아이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과학 상식, 원리를 뽑아서 책을 만들어 갔을 노고가 보인다.

초등  5학년,  과학왕인  주인공  알송이의  하루  일상을  통해  무심코   지나쳤을   일들이   다시 뒤돌아보면 과학원리에 의해 생기는 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침 등교전에 집에서 동생 달송이를 위해 자명종을 이용하는 과학 실험, 학교 생활중 보여지는   깡통 뚜껑 쉽게 열기, 간이 수평 저울 만들기,   섞이지  않는  물감종이컵  위에  올라서기  등의 과학 실험 이야기가 있고 저녁에 집에 모여서도 과학 실험은 계속된다.
아이들이 지나쳤을 잠망경이 사실의 과학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며, 흔히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자석으로도 멋진 과학 실험 도구를 만들 수 있는 재미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모든 과학 실험이 알송이의 하루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개 된다.  사소한  일상을  만화로 재미있게 전개를 해놓고 과학  실험  순서를  보여주고  결과를  나타내준다.   그리고  방금  전에 했던  실험의  원리를  다시한번  과학  원리로  설명 해주어서  아이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구나  과학  원리를  서술하기  전에  해당  학년의 과정을 적어 놓아 미리 배웠던  아이들은  복습의  의미가  있고,  배우기  전의  아이들은   흥미를   갖고   예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준면은 아이들의 위한 세심한 배려인 것 같다.
한번의  실험이  아쉬울  것  같아서  일까.. 설명한  과학 실험외에도 다른 실험 과정을 더 첨가해 준것은  아이들이 과학에 많은 흥미를 갖을 수 있는 정말 간단한 배려임에 틀림없다.

<과학왕  실험  노트1>을   읽고  바로  저녁  시간부터  과학  원리  운운하면서   실험   한두가지 해보는 아이들을 보고, 이것이 정말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직접 해볼 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이런 책이 더욱 많이 만들어졌으면 한다.    

많은 업무 중에서도 책을 만들기 위해 애쓰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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