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작은 학교 365일간의 기록 -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
이길로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행복한 작은 학교-365일간의 기록>는 폐교직전의 상주남부초등학교의 1년 5개월의 생활을 있는 그대로 그려 놓은 책이다. 현실 속에서 엄연히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시골의 작은 학교 이야기를 방송 다큐멘터리로 만든 것을 다시 책으로 엮은 것이다.
'진정한 참 사람됨을 가르치는 교육,  인간다움을 가르칠 수 있는 우리 교육의 모습'을 담고자  했던 이길로 PD의 추진력과 오랜 끈기로 이렇듯 좋은 학교가 세상에 알려진 것이다.

<행복한 작은 학교-365일간의 기록>이라는 제목만으로 '대안학교 이야기 아냐?' 라는 선입견을 갖고 책을  열었다. '현실과는 조금 동떨어져 있는 듯한 대안학교 중의 하나일 것이다'   '조금은 차이점을 둔  대안학교 이야기이겠지' 라는 생각을 먼저 떠올렸다 ...아뿔사..이 책은 나의 잘난 선입견 일침을 가한다.

사랑과 행복과 기쁨이 가득찬 학교 이야기이다.
아이들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선생님들도 행복하게 아이들을 가르쳐야 할 권리가 있다.
<행복한 작은 학교-365일간의 기록>은 이 모든것을 한마디로 시원스럽게 정의 해주는 책이다.
공교육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아이들에게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등교'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해오름반, 터일굼반, 싹틔움반, 물오글반, 꽃피움반, 씨영금반으로 아이들의 학급을 부르듯이 밭을 갈고 일궈서 꽃을 피고 열매를 맺는 그것을 아이들의 순수하고 밝은 미래를 고스란히 이끌어가고 더 큰 미래의 기초를 다져주고 보태주는  여러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사명과 오랜 노고에 따른 결과인 것이다. 

<행복한 작은 학교>에는 멋진 사람들만 모여있다.
아이들의 올바른 선거를 가르쳐 주고자 작은 것도 포기하지 않고 상주시 선관위에 직접 알아보고 해결점을 찾는 선생님들, 교감의 승진을 과감히 포기하고 이 작은 학교에서 선생님의 길로 들어섰을 때의 초심을 여전히 실천하는 선생님,  '믿음'이라는 그 멋진 마음을 늘 간직하고 계시는 선생님...

열린 교실을 만들어 놓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마음을 열어놓고 아이들을 보듬고 계신 것이다.  후한것 만은 아니다. 아이들과 선생님들간의 갈등도 있다. 이 험난한 세상에는 밝음과 행복과 기쁨만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고민과 갈등을 몸소 가르쳐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행복함이 꿈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웃고 사랑하며 하루 하루의 행복을 배우고 베푸는 선생님이 있다.
그리고 친구이기 때문에 그냥 도와 주고 서로 힘이 되어주는 아이들이다. '인생은 후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맡은 일에 충실했던 노주사 아저씨가 있었다.

행복하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나는 저절로 미소를 짓고 있었다.
아이들은 성적순으로만 줄세우고  있는 이 현실에 이렇듯 사랑으로 똘똘 뭉친 아이들과 선생님이 있고, 이들이 마음껏 사랑과  행복을 펼칠 수 있는 행복한 학교가 있다는 그것만으로도 행복하다.
이 책에서는 많은 이야기로 설명하지 않았다. 일상의 한 면만 서술하고, 대화 몇 마디를 넣고 해맑은 아이들 사진을 넣었다. 간단한 표현임에도 많은 뜻을 전해준다.
그 많은 뜻의 결론은 행복이다.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곳, 아이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곳,
선생님들이 초심으로 마음 먹었던  아이들이 오고 싶어하는 학교로 만드는 것,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
그 행복함은 책 구석구석에 잔잔히 퍼져 있었다.

사교육에 너무 찌들어 사는 우리 아이들을 보면서 공교육에 힘을 실어줘야 함을 이제는 알고 있다. 공교육이 바뀌려면 제도가 바뀌고 실행 방법의 변화도 있어야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학교를 지켜주는 선생님과 그런 선생님을 항상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는 학부형이 있다면 언제든지 좋은 학교로 변화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에서 행복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작은것에서부터 실천해 나가는 그 모습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임을 다시한번 새겨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