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나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6월
평점 :
누구나 성공을 하고, 성공 뒤의 부를 열망하고 있다.
성공과 부를 내 손에 거머쥐기 위해 우리는 무던히도 움직이고, 정보를 내 것으로 만들고, 조금 더 용기와 무모함을 바탕으로 성공의 신화를 내 인생에서 만들어보고자 몸부림을 치고 있다고 하는 것이 솔직한 표현이라 생각한다.
성공신화의 주인공이 소개한 루틴을 따라 한다거나 롤 모델로 정하고 열심히 그리고 부지런히 쫓아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나 성공과 부를 소유한 이들을 차분하게 살펴본 적이 있을까?
대부분은 그들이 갖고 있는 결과치에 대해서만 열광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에 어마어마한 성공과 부를 거머쥐기 위해서 가장 기초적인 무언가를 했는지 살펴보는 일은 무덤덤하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아인슈타인, 프로이트, 록펠러, 폴 새뮤얼슨, 조지프 퓰리처, 조지 소로스. 헨리 키신저, 마크 저커버그, 래리 페이지.. 이들의 공통점은 인류사에 한 획을 그은 이들로 각 분야에서 세계의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다. 그런데 이들의 공통점이 또 있다. 유대인이라는 점이다.
유대인의 역사는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들의 생활 규범인 '탈무드'에 대한 지식도 이젠 상식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신화의 주역과 유대인 그리고 탈무드의 관계는 무엇일까?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을 통해서 인문학자 김태현 저자는 5천 년 동안 이어져온 유대인들의 부와 성공에 관한 통찰을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삶의 지혜를 언급하는 탈무드만 기억하고 있는 독자라면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를 언급하는 부분을 다시 한번 짚어보고 나의 성공과 부를 위한 노력에 동기부여를 좀 더 보탤 수 있는 독서가 될 듯하다.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은 모두 5개의 part로 구분되어 있고 인간과의 관계, 부를 위한 생활 철학, 지혜를 길러내는 교육, 유대인들이 지켜내고 있는 지혜, 그리고 세상의 상위 1%를 차지하는 인간 승리자들의 이야기로 챕터를 꾸미고 있어서 내가 읽고 싶은 부분을 마음 편히 골라서 읽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탈무드의 명언에서도 관계, 특히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 언급한다. 우리가 알고 있지만 너무나 당연해서 오히려 등한시하게 되는 인간관계에 대한 챕터는 우리가 바라 마지않는 성공과 부의 기본적인 마인드는 인간관계에서의 기본성을 이해하지 않고는 나아갈 수 없음을 체크하게 된다.
탈무드의 육아 방법이 유명하듯이 이 책에서도 아이를 넓은 시야와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게 키우는 방법을 언급하고 있기도 하여서 어린 자녀에게 또는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청소년과 사회 초년생에게 좋은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는 명언이 담겨있기도 하다.
나는 늘 성공을 하고 싶다. 성공을 위해 그리고 부를 얻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에 귀 기울이고 새로운 공부를 한다든지 동호회 활동을 한다든지 때론 유명하다는 유튜버의 동영상을 접할 때가 많다. 그렇지만 부가 쌓이는 성공의 팁을 누가 그렇게 쉽게 가르쳐줄까? 결코 아니라는 것을 독자는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들이 성공의 팁이라고 전하는 것은 일부이며, 또는 너무 많이 알려져서 상식이 되어버린 정보이다. 부가 쌓이는 방법을 결코 쉽게 털어놓지 않는다.
그렇다면 방법은 내가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5천 년의 시간 속에서도 꿋꿋하게 버티고 정신을 이어오는 유대인의 삶처럼 내 삶에서 기초와 기본을 다져야 하는 순서를 기억해야 할 것이다.
큰 성공을 하고 싶다면, 그리고 지금보다 더 나은 부를 손에 쥐고 싶다면 우리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각을 다져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서인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