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쎄 Strong Words - 말대꾸 에세이
딥박 지음, 25일 그림 / 구층책방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에서 주절주절 떠드는 사람이 있다.

난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닌데도 받아치지 못했다.

하루 종일 찜찜하고 껄끄럽다.

생각이 내 생각과는 다른데, 분명 차이가 있는데 나는 왜 다르다는 말을 못하고 그 상황을 벗어났을까... 

너 님의 의견과 다르다는 생각보다 나를 더 화딱지 나게 하는 것은 너 님과의 좁혀지지 않는 견해에 대해 내가 받아치질 못했다는 점이다.

하루 종일 찜찜하고, 껄끄럽고, 미련이 남는 미련 속에 하루를 보낸다.


쌘 언니로 불린다. 근데 생긴 거는 쌘 언니로 생겨서는 받아치기를 못한다.

매번 그러는 것은 아니지만 살다 보면 정말 되받아쳐야 할 때가 많다. 착하게 산다고 더 잘 사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요즘은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해야 하고,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할 줄 알아야 한다.

참는 게 미덕이라는 말은 개나 줘버립시다..ㅎㅎㅎ


<글쎄>를 읽고 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내뱉어본다.


저자 딥박은 한마디에 사이다를 날렸다. 그래 그 소리가 듣고 싶었던 거야..

나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때로는 위로를 받고 싶을 때가 있다. 또는 내 속에 있는 갑갑함을 시원하게 내뱉고 싶을 때가 있다.

나이가 있어서,, 연장자라서,, 어른이라서,, 내 직위 때문에,, 따위의 많은 영업적 내 모습 때문에 말 한마디에도 고민할 때가 많다.

말도 못하고 속으로 끙끙 앓으면서 모른 척 지나칠 때가 있다.

그런데 <글쎄>는 그랬던 내 속마음과 공감하는 사이다를 날린다.


우스갯소리 같기도 하고, 어.. 이건센데??라는 글도 있지만, <글쎄>를 읽고 나면

와우... 이런 통쾌함이..라고 말하게 된다.


딥박이 날리는 한방을 들어볼까???


소 잃고도 외양간 고치면

우습게 보고


소 잃고도 외양간 안 고치면

쿨하게 보더라

<소 쿨>

이야...이건 뭐... 설명할 필요도 없는 사이다 맞다.

하나 더??


내게 '충고'할 시간 있으면

그 말을 거꾸로 한번 읽어 봐.


그게 내가 바라는 거야


<고충>

더 읽어주고 싶지만 스포 때문에 알아서들 찾아보시고..


우리는 남들보다 손톱만큼의 잘남을 가질 것을 갖고 남들을 가르치려고 한다. 함부로 위로하려고 한다.

더 크게는 손톱만 한 경험으로 남의 인생에 콩이야 팥이야 한다.

정작 대꾸할 상황에서는 제대로 된 대꾸도 못하는 주제에 말이다.


<글쎄>는 어쭙잖은 위로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느낌을 전한다.

일일이 어떻다고 설명할 필요도 없이 <글쎄>를 읽으면 아하~~ 이거야??라고 독자는 공감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글쎄>를 사이다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다.


가벼워 보이지만 그 속에는 묵직함이 있다.

삶을 보고, 사람을 보고, 세상을 보는 눈은 정직하다.

정직함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매력적인 <글쎄>이다.


원래의 나라면 꺼내지 못할 이야기들을

또 다른 나를 통해 거침없이 써 보고 싶었다.

하고 싶은데 누군가의 째려봄이 두려워서 입만 움찔거릴 때가 있었다.

분명 내가 맞는데 소심함이, 어쭙잖게 상황을 배려한다는 괜한 허세가, 질러놓고 맞나 틀리나 고민하는 결정 장애로

우리는 하고 싶은 말을 안 하고, 못할 때가 있다.

이렇게 마음이 묵직할 때 <글쎄>를 통해서 이 묵직함을 날려보내는 것도 좋다.

오랜만에 통쾌함을 느껴보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