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디자인하는 스마트폰 사진 - 갤럭시 S20 Ultra 기준
김완모 지음 / 성안당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폰이 필수가 되면서 생활 속에서의 사진 찍기는 일상의 한 부분이다.

예전 사진을 찍을라치면 굳은 표정에 똑같은 포즈에 프레임 속의 배경은 무시된 인물 위주... 그것도 구도도 안 맞는 사진이 태반이었는데

스마트폰의 평정화로 사진을 못 찍은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어디서나 똥 손은 있고, 기계치도 있기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다고 해도 사진은 여전히 건지지 못할 경우가 있다.

나름 열심히 찍었지만 다시 보는 사진은 아름다운 자연 배경을 놓치기가 일쑤고, 순간 간직하고 싶었던 시간을 놓치기가 일쑤다. 이것뿐일까?? 흑 역사라고 말하게 되는 이상한 사진도 태반이라서 열심히 찍은 몇십 장의 사진 중에서 몇 장이라도 건져내면 다행이다.

이럴 때는 참 속상하다.

좋은 순간, 기억되는 순간을 찍었다고 생각하고 확인하는 사진이 영 맘에 들지 않을 때는 지나간 그 순간과 시간이 아쉽기만 하다.

사진을 예쁘고 멋있게 찍는 이들이 정말 부러울 때가 있다.


<내 삶을 디자인하는 스마트폰 사진>은 스마트폰 시대에 꼭 알고 가야 하는 사진 찍기의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이 책에서는 '갤럭시 S20 Ultra'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어지간한 스마트폰의 사진 기능의 기본적인 사양에는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기종이 아니더라도 독자들은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작동할 때 나타나는 메뉴가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를 때가 많다. 설명서도 간략해지는 요즘의 스마트폰을 보자면 더 어렵다. 어떻게 어떻게 관련 사이트를 찾아내고 사용방법을 찾아낸다고 해도 전체적인 기능 설명만 있지 카메라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없는 터라 글로 카메라의 기능을 배워가기란 귀찮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꼭 알아야 하는 기본 설정부터 설명한다. 스마트폰 올바로 잡는 방법이라던지, 셔터를 살며시 누르기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면 전자동으로 작동되는 스마트폰 카메라도 어떻게 사용하는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크린 터치로 초점과 노출을 맞추는 방법이라던가 기능 중에 모르고 지나쳤던 HDR 기능을 활용한다거나 파노라마로 표현되는 것이 하나뿐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된다... 요건 정말 팁 중의 팁이다.

그 밖에도 카메라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으로 찍는 방법의 숙지도 정말 다양하다. 몰라서 사용하지 못한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는 느낌이랄까??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이나 음식, 야간, 슈퍼 슬로우 모션 등 기능의 장점을 알고 카메라를 작동해보니 사진을 더 멋있게 찍게 된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여겨봤던 부분은 프로 모드의 설명이었다. 자동보다는 뭔가 더 전문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사용하지는 몰랐던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예전과는 다르게 나만의 일상을 사진에 남기는 것이 참 좋다.

하루의 일기를 쓰듯 내가 좋아하는 음식과 사람과 배경을 찍으면서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떠올리기를 좋아한다.

타인이 무심히 지나쳤던 사물이 나에게는 의미를 갖게 하는 것이기도 하고, 예쁘고 맛있게 담긴 음식이나 음료의 사진은 그것과 함께 했던 시간과 사람을 떠올리게 한다.

늘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이라고 하여 우려의 시선도 있지만, 늘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또 다른 나의 세계를 그려가는 것도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이왕이면 아름답고 예쁘고, 또는 개성 있는 사진으로 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 삶을 디자인하는 스마트폰 사진>은 꼭 한 번을 읽어보고 숙지하면서 책 속에 있는 사진 찍기의 팁을 같이하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