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쓰지 않은 이야기 - 빅토르 프랑클 회상록
빅토르 E. 프랑클 지음, 박현용 옮김 / 책세상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고백하자면 처음에 난 '빅토르 프랑클'을 '프리모 래비'로 착각하였다.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살아 남았으나,

끝내 그 무엇인가를 견뎌내지 못하고 자살하는 사람 '프리모 래비'와

어떻게든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와 희망에 대해서 일깨워주려했던 사람 '빅토르 프랑클'

그런데, 뒤로 읽어가면 읽어갈수록 참 많이 닮은 듯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 읽은 뒤에는 '빅토르 프랑클'이라면 아우슈비츠에서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 혹독한 상황에서도 살아남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로고테라피'에 대해서는 몇번 들어봤었다.

'삶에서 희망을 놓아버리는 순간 그 사람은 죽은 것이다.'고 얘기하던 '로고테라피'의 창시자.

'아무 의미없는 삶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삶이란 결국 삶에 대한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라고 하여,

삶의 불안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이 아니고 그 불안을 객관시해 정면으로 바라보고 맞서려고 하여,

삶의 의미를 알게 해주었음은 물론 삶의 희망을 놓지 않도록 하였었다.

그리하여, 본인 자신도 80세까지 암벽등반을 즐기며 90세에 회고록을 쓰고도 2년여를 살다간...직접 실행에 옮긴 사람이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처음 가졌던 '프리모 레비'와의 비교는 싹 사라졌고,

이 사람 '빅토르 프랑클'은 凡人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난 자서전이나 일대기 따위는 좀처럼 안 읽으려 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사람의 자서전이나 일대기는 좀 널리 알려지고 읽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참 좋았다.

네 살 무렵 어느 날 저녁이었다. 막 잠들기 직전 나는 화들짝 놀라 다시 일어나 앉았다. 언젠가는 죽을 것이라는 생각이 퍼뜩 머리를 스쳤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정작 평생을 쫒아다니며 나를 괴롭혔던 의심은 죽음에 대한 공포가 아니었다. 그것보다는 삶의 허무함이 인생의 의미를 파괴하지 않을까에 대한 것이었다. 나는 깊은 사색 끝에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얻었다. 그것은 결국 여러가지 측면에서 죽음이 삶을 의미 있게 만든다는 것이었다. 무엇보다 존재의 허무함이 존재의 의믈 파괴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은 과거 속으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과거 속에 안전하게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흘러가는 것 속에서 허무함을 물리치고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하든 무슨 일을 겪든 우리는 그 모든 것을 과거 속에 묻어둔다. 그리고 그 누구도 그 무엇도 그것을 다시 없앨 수는 없다.(25~26쪽)

네살 때의 일이 잘 기억나지 않는 나로서는, 당연히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나이 90에 이루러서 쓴 회고록이니까 미화시킨 부분이 있다고 해도 말이다.

 

친구에게 이 애기를 했더니, 친구는 다섯살 때부터 기억이 난다는 거다.

죽음은 3학년이 되어서야 생각을 했으나,

어려서부터 자의식이 강한 꼬마였으며,

무려 일곱살 때 세상은 하나인데 인식은 각기 다르다는 칸트 뺨치는 생각을 하고 살았다고 한다.

헐~, 천재다~--;

  어느 날 우리 가족은 다시 증기선을 타고 도나우 강으로 여름휴가를 떠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한밤중에 갑판에 누워 '별이 총총한 하늘'과 '내 안의' 평형 원리를 살펴보면서, '아하 체험'을 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열반의 경지를 깨달은 것이다. 한마디로 열반이란 '내면에 타오르던 온갖 불들이 완전히 꺼진 것을 바라보는 것'이다.(61쪽)

 

 

불혹을 넘은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도 '별이 총총한 하늘'은 고사하고,

'내 안의'평형원리나 '아하체험'은 물론 '열반'에 대해서도 이렇다할 이론을 정립하고 있지 못하였는데 말이다. 

 

 

(빅토르 프랑클이 그린 본인의 자화상)

 

ㆍㆍㆍㆍㆍㆍ내가 아는 한 가지 사실은, 만약 내게 재능이 있다면 그것은 만화가로서의 재능이라는 것이었다.

  나는  정신과 의사로서도 그렇지만, 만화를 그릴 때에도 제일 먼저 인간의 약점을 포착한다. 나는 정신과 의사로서 또는 적어도 심리치료사로서, 현실적인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자발적인 가능성을 직관적으로 볼 줄 안다. 그리고 비참한 상황을 뛰어넘어 그 상황에서 어떤 의미를 끌어내고, 그와 동시에 얼핏 보기에는 의미없는 고통을 진정으로 인간적인 업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찾아낸다. 근본적으로 나는 아무 의미도 없는 상황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신한다. 본질적으로 로고테라피는 이런 확신으로부터 논의되고 체계화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정신의학에 대한 욕구가 없는데 재능이 있다한들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무엇이 어떤 이에게 정신과 의사라는 자격을 부여하는지, 무엇이 그로 하여금 정신과 의사가 되도록 부추기는지에 대해서 한번쯤 의심을 해보라! 미성숙한 사람이 정신의학을 공부하고 싶다는 유혹에 빠지는 이유는, 정신의학이 타인에 대한 권력을 갖게 하여 타인을 지배하고 조종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지식은 권력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은 모르지만 나는 너무 잘 알고 있는 지식의 매커니즘은 나에게 제일 먼저 타인에 대한 권력을 부여하기 마련이다. 가장 눈에 띄는 예 중의 하나가 최면술이라고 할 수 있다.ㆍㆍㆍㆍㆍㆍ(72쪽)

 

그 친구도 만화도 잘 그릴 뿐더러 사람의 심리나 심중을 헤아리는데 밝다.

위의 저 내용대로라면, 만화뿐만 아니라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으로나...

상대의 약점을 포착하여 그 약점을 이용하여 상대를 지배하고 조종하여 우위에 서고 싶은,

어떤 권력 같은 것을 가질 수도 있었을텐데...

그럼에도불구하고 그의 그림은 따뜻할 뿐더러,

사람의 심리나 심중을 헤아리는데도 곰살맞기 그지없다.

 

그리하여, 내가 보기엔 빅토르 프랑클도 그렇고 친구도 그렇고...

타인을 지배하고 조종할 수 있는 권한, 즉 '타인에 대한 권력'을 지닌 사람들이 아니라,

만화를 그릴때 인간의 약점을 포착하는 그 섬세함으로 상대의 심리나 심중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사람들이 아닌가 싶다.

상대의 심리나 심중을 헤아리고 배려한다는 저변에는,

꼭 도돌이처럼은 아니어도,

어딘가에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귀가 있으리라는 기대감이 있는건 않을까?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가 희망을 갖게 하고,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가 하루하루를 살게 한다.

 

  나는 자살하는 사람의 결심을 존중한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 한 생명이라도 살리고 싶은 내 원칙도 존중받기를 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원칙을 나 스스로 배신한 적이 딱 한 번 있었다. 동반 자살을 기도한 노부부가 우리 병원으로 실려왔을 때였다. 아내는 죽고 남편은 사경을 헤맸다. 나는 남자를 살려야 할지 갈등을 하다가 결국 애써 살리려고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남자가 목숨을 구하게 되면 홀로 아내의 무덤에 가야 할 텐데, 내가 그 책임을 질 수 있을지 갈등이 생겼기 때문이었다.

  이와 비슷한 경우는 또 있다. 치료가 불가능하여 오래 살 수 없으면서, 갈수록 고통이 심해지는 사람들의 경우가 그렇다. 그런 고통 속에도 자기 자신을 실현할 수 있는 최후의 기회가 있다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그리고 그런 원칙적인 가능성은 극도로 신중하게 보여줄 수 있고 보여주어야만 한다. 그런 한계 상황 속에서 자아실현의 영웅주의는 단 한 사람에게만, 즉 자기 자신에게만 요구해야 한다. 그와 같은 문제적인 상황은 '나치한테 고개를 숙이느니 차라리 강제수용소에 가는 게 낫다'고 주장하는 사람들한테도 적용될 수 있다. 그 주장은 일면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말은 안전한 외국에서 체류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직접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는 것이다. 일이 다 끝난 뒤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판결을 내리기는 쉬운 법이다.(118~119쪽)

그의 소신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난 여기에 하고싶은 얘기가 참 많지만 말줄임표로 대신한다.

시어머니의 임종을 바로 옆에서 지키면서 품위 있는 죽음과 존엄사 등에 대해서 참 많은 것들을 생각해보게 됐다.

내가 직접 겪게되자 이런 것들은 교과서에서 배울때와,

사회적 문제가 되어 회자될때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와닿았다.

그러니 본인이 흠뻑 담금질 하지 않고는,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는 이러니저러니 함부로 얘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빅토르 프랑클, 그도 그렇게 얘기하고 있다.

 

그는 이 회고록 말고도, 몇권의 책을 더 낸 사람이다.

글쓰기에 관해서도 그에게 배울게 참 많은데,

이걸 글쓰기라고 해야할지, 그의 삶의 방식이라고 해야할지는 모르겠다.

 

  작가 생텍쥐베리는 이렇게 말했다. "완전함은 더이상 덧붙일 것이 없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생략할 것이 없는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나 역시 완벽주의자임을 고백한다.(172쪽)

나는 완벽주의자여서 스스로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는 편이다. 물론 내 자신의 요구를 항상 스스로 충족시킨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이 충족되면 그 안에서 성공의 비밀을 들여다보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이 성공의 이유를 물으면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내게는 하나의 원칙이 있습니다. 그 원칙은 바로 아주 작은 일도 가장 큰 일을 할 때처럼 철저하게 하고, 가장 큰 일은 아주 작은 일을 할 때처럼 편안하게 하는 것입니다." 나는 한두 마디 짧은 논평을 할 때면 조목조목 세밀하게 따져 본 뒤에 메모를 한다. 그리고 수천 명이 모인 곳에서 강연을 할 때면 원고를 꼼꼼하게 준비한 뒤, 마치 열두 명 앞에서 발언을 할 때처엄 편안하게 한다.(33쪽)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2-11-27 14:35   좋아요 0 | URL
요즘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읽는 중인데,
회고록이 나온줄 몰랐네... 실존주의 상담에서 워낙 추종하는 사람이 많아서, 우리나라에도 팬이 많은데
얼마 전에 제자가 와서 강연회를 했거든. 그런데 그때는 실망한 사람도 좀 있구... 프랭클 본인이야 돌아가셨으니.

인용 문구 참 좋다... 오늘 장바구니 채우는 중인데, 이 책은 사야겠네. 에잇, 블랙홀, 나무꾼.

루쉰P 2012-11-28 12:20   좋아요 0 | URL
ㅎㅎㅎ <죽음의 수용소>는 저도 꽤 전에 읽었어요. ㅋㅋ

양철나무꾼 2012-11-30 22:28   좋아요 0 | URL
난 오늘 시작했음, 죽음의 수용소. ㅋ~.

목감기는 좀 어떠신가?

2012-11-27 16:12   좋아요 0 | URL
와~ 빅터 프랭클. 좋아요. "과거 속에 안전하게 보존되어 있다"니! 죽음이 문제가 아니라, 무의미가 이 삶을 파괴한다는 말도 맞는 것 같아요. 인간에겐 참 힘겨운 싸움이 놓여 있네요. 누구에게든.
다른 인용구들도 다 좋군요. 당분간은 못 읽겠지만 필독목록에 이 책을 올려야겠습니다. 무엇보다 삶에 대한 저 씩씩하고 따뜻한 확신이 좋아요. 글이 좋은지, 그의 삶에 대한 태도가 좋은지..라고 할만해요. 진짜.^^
(늘 좋은 책 소개, 고마워요. 양철나무꾼님.)

양철나무꾼 2012-11-30 22:32   좋아요 1 | URL
전 섬님처럼 현실적인 것도 맘에 들어요.
'당분간은 못 읽겠지만 필독도서 목록에는'하는 식으루다가...ㅋ~.
앞으로 읽을 예정인 책만 정리해보니,
(관심 없어 던져버린책 말구여) 책장으로 두개예요.
최소한 360여권은 될텐데 하루 한 귄씩 읽어도 앞으로 일년치가 있는 거잖아여~--;

아무개 2012-11-28 08:20   좋아요 1 | URL
엇 저도 빅터 프랑클이 노년에 자살한 사람으로 알고 있었는데 위키피디아 검색해보니 그런 말은 없네요.
어디서 어떻게 그렇 잘못된 정보를 접했을까요.........
죽음의 수용소에서 다 읽고 자살한 심리학자 따위라니 뭐 이랬는데 아이쿠!!!!!!!!!

딱 만원짜리 책을 한권더 장바구니에 담으려고 했는데 아주 딱입니다^^


루쉰P 2012-11-28 12:16   좋아요 1 | URL
노년에 자살한 사람은 프리모 레비 같아요 ^^

양철나무꾼 2012-11-30 22:33   좋아요 1 | URL
이힛~^^
나만의 착각이 아니었구나~!

2012-11-27 18: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루쉰P 2012-11-28 12:22   좋아요 1 | URL
빅터 프랑클은 저도 참 좋아합니다! 엘리 위젤, 프리모 레비, 빅터 프랑클은 홀로코스트의 작가 중에 참 좋아하는 삼인방이에요. 그 중 프리모 레비만 빼고 두 분은 계속해서 살아가며 악과 악과 계속 싸워가죠.

사실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프리모 레비인데 그의 죽음에 대한 마음은 조금이나마 이해는 하지만, 자살은 납득을 못 하겠더라구요~~

돌베게에서 자서전을 번역 중이라고 하는 데 그 책을 꼭 읽고 싶어요...

양철나무꾼 2012-11-30 22:34   좋아요 1 | URL
프리모레비 자서전여?
아~, 기대되는군여, ㅋ~.

2012-11-29 2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30 22: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02 0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