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들의 봉우리
유메마쿠라 바쿠 지음, 이기웅 옮김 / 시작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엎어지면 코 닿을 곳에 산을 두고도,전혀 동하지 않았던 내가 이 책'신들의 봉우리'를 얘기하려니까 이런 반응들이 돌아온다. 

"니가?니가?집 뒷동산에도 안 오르는 니가 뭐어? 에.베.레.스.트?"

근데,난 병에 걸렸다.심한 그리움에 몸부림을 친다.
내 영혼은 에베레스트와 하나였었는데 그동안 깨닫질 못했을 뿐이다.
 
암튼 산악소설로 분류되는 이 책을 집어들게 된건,순전 '통곡''누행록'의 번역에 빛나는 '이기웅'님 때문이다.
난 그동안 이기웅님의 번역들을 참 좋아했는데,이 '신들의 봉우리'는 저자,역자 뿐만 아니라,내게도 최고의 작품이 될 것 같다. 

경험해보지 못한 걸,간접체험 할 수 있는 게 책이 주는 매력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경험한 듯 생생하게 그려내다니 저자의 필력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옛날에 암벽등반 하는 사람을 알았었다.
근데 이 사람 자기 몸을 너무 아껴서 외상이 없는 새끼손가락의 불편함을 가지고 한달동안 치료받는 걸 본 적이 있다.
몸이 아주 중요한 건 맞지만,죽을 병도 아니고 새끼손가락 좀 불편하다고 한달씩이나 치료 받는 걸 이해할 수 없었다.
근데,이 책을 읽으면서...그 사람의 새끼 손가락은 단지 새끼손가락이 아니라 생명과 직결되는 것이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뭐,이 책을 옛날에 읽었다고 해서 그 암벽등반가에 대한 호,오가 크게 달라지진 않았겠지만...
이런 깨달음으로 이 책을 시작할 필요는 있다.

작가는 후기에서, 
전부 토해냈다.
힘이 미치지 못해 아쉬운 대목도 없다.구석구석 온 힘을 다 기울였다.
열 살 때부터 산에 오르면서 몸 안에 쌓아둔 걸 전부 다 꺼내고 말았다.
그것도 정면에서 맞서 싸우듯이 전력을 다해 산에 대한 이야기를 썼다.이 이야기에 변화구는 없다.
직구.온 힘을 다 쏟아부은 스트레이트.
이제 산에 대한 이야기는 두 번 다시 쓸 수 없으리라.
이게 최초이자 최후다.
그런 이야기를 쓰고 말았다.이만한 산악소설은 아마 더 이상 나오기 힘들 것이다.그리고 아무나 쓸 수 있는 이야기도 아니다.
이제 항복할텐가.
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내용은 액자소설의 형태를 띄고,시점도 1인칭 주인공 시점과 3인칭 관찰자 시점,전지적 작가시점 사이를 왔다갔다 한다. 
어차피 에베레스트를 神과 동일시 하는 소설의 특성 상 ,전지적 작가시점을 배제할 수는 없었겠지만,글이 갑자기 어설퍼진다.
꼭 얘기를 해주던 변사가 배가 아파 화장실을 간 사이,여러차례 얘기를 들은 관객이 기억을 더듬어 가짜 변사노릇을 하는 듯 하다.

내용은 한줄로 요약할 수도 있겠다.
하부 조지라는 청년이 산사나이로 성장해,에베레스트를 등반하는 과정이다.
더도 덜도 없다.
근데,진한 울림과 감동을 준다.
농밀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땀냄새 폴폴 풍기는 진솔한 얘기들이다.   

인간이란,갖가지 사정을 품고 살아가게 마련이다.이런 사정을 하나씩 결말짓지 못한다면 그다음 일을 시작할 수 없다.그렇게 말해버리면 인간은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다.인간은 다들 다양한 사정을 품고 과거지사를 마냥 질질 끌다가 정리하지 못한 채 다음의 일로 나아가곤 한다.그러면서 풍화할 것은 풍화한다.풍화되지 않고 화석처럼 마음 속에 한없이 방치되는 것도 있다.그런 것 하나 없어서야 인간이라 할 수 없다.(29쪽) 

 

누구도 믿지 않겠다.사진 속의 중년 남성 내부의 소년이 카메라를 향해 말하고 있다.그 대신 그 누구에게도 신뢰를 사지 못해도 상관없다,라고. 
나는 혼자다.
그렇게 마음 깊이 각인한 소년이 사진 속 남자의 내부에 살고 있다.(90쪽)

 

암벽을 오르는데 위험한가,위험하지 않은가,그런 고려는 그에게 필요하지 않았다.어떤 코스로 가야 정상까지 가는데 가장 가까운가,하부에게는 그런 선택의 여지밖에 없었다.(104쪽)

 

바위를 오른다는 행위에는 등반자의 노력만으로 다다를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한다.그건 어떠한 이름이 붙은 기술이나 방법도 아니다.재능이라는 모호한 호칭으로밖에 부를 수 없는 것이다.체력에 배포도 있고 기술까지 고루 갖춘 클라이머라면 실수하지 않는 한 별 문제 없이 오를 수 있다.하지만 경력이나 기술,체력 면에서 분명하게 뒤지는 초심자에 가까운 사람이,베테랑도 일정 속도 이상 내기 힘든 암벽을 너무나 가볍게 올라버리는 일이 있다.그건 천성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다.(105쪽) 

 

하부씨,하부 씨 하며 기시는 하부를 따랐다.누군가가 자신을 따른다는 데 하부는 익숙하지 않았다.기시가 따르는 만큼 하부는 기시를 혹독하게 다루는 모양새가 됐다.(119쪽)

 

그 산에 오르지 못한 건 산 탓이 아니다.산은 그 등산가에게 아무 짓도 하지 않는다.그 등산가가 산에 오르지 못했다는 건 그 등산가가 자기 자신에게 졌다는 것이다.그뿐이다.(142쪽)

 

"인간은 양손에 짐을 든 상황에서 또 다른 짐을 들 수는 없지.일단 양손의 짐을 버리지 않으면 다음 짐을 들 수 없으니까." (335쪽) 

 

 지상의 반 이하의 산소 속에 있으면,렌즈 포커스를 맞추고 셔터를 누르는 것만으로 숨이 차온다.셔터를 누를 때 한순간 숨을 멈춘다.그 극히 잠깐의 호흡 정지 상태가 불과 2초 길어진 것만으로 셔터를 누르고 난 뒤 가뿐 숨을 토하게 된다.셔터를 누르고 나서 하악하악 소리 내며 호흡을 한다.결국 고통스러워 눈앞이 캄캄해지고,정상적으로 호흡하기까지 2~3분 동안은 그저 괴롭게 가쁜 숨을 몰아쉬어야만 한다.(363쪽) 

당연히 자연이나 환경문제에 대한 언급이 있고, 
이런 언급이 있기에 이 책이 빛나는 건지도 모르겠다. 

"최근 토박이들마저 나무를 연료로 사용하기가 불편해졌습니다.그런다고 소의 대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가스나 석유를 사용하게 됐죠.하지만 가스나 석유는 돈이 듭니다.그걸 외국에서 사 올 돈이 네팔에는 없습니다.그 돈을 벌기 위해 관광객을 이 나라에 불러야만 합니다.이 나라의 관광은 히말라야와 산림,즉 자연입니다.그런 자연이 관광객이 오면 올수록 사라져 갑니다.......이 악순환은 누구도 멈출 수 없지요.장작만의 문제가 아닙니다.네팔이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에 대해 파고들면 종극에는 이 나라의 빈곤과 맞닥뜨리게 됩니다." 

 

위로 오른다는 건,아래에서의 일을 차례차례 저편으로 밀어 지워가는 작업일지도 모른다. 아니,그렇지 않다.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지워지는 것이 있는가 하면,반대로 생생해지는 것도 있다.여러 기억들이 멀어지며 피로 속으로 사라져가는 대신,이때까지 지우지 못한 게,남겨놓은 게,한층 분명히 드러나는 경우가 있다.그건 가요코의 일이라든가 혹은 료코의 일이라든가.(384쪽)

 

인생도 날씨와 같다.사람은 살아가며 조우하는 모든 일마다 매번 결론을 맺으며 살아갈 수는 없다.대부분은 그대로 미뤄둔 채 살아간다.살아간다는 건 뭔가를 미루며 걸어간다는 것이다.번거롭다고 이러저러한 일들을 다 내버리고 혼자만 고고히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496쪽)

 

힘내라는 말은 할 필요도 없고 들을 필요도 없다.하부나 후카마치나 이미 온 힘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말은 필요 없다.
이제 어떤 말로도 격려할 수 없다.
도와줄 수도 없다.협력할 수도 없다.
그저 혼자.자기 혼자만의 힘에 의존할 뿐이다.(559쪽)

'인간의 발이 밟지 못한 거인이 세계에 즐비했던 시기의,그 꿈을 다시 한번 볼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 (264쪽)<------이 문장은 도통 해석 불능이다. 

이 책에 애착이 간것은,하부 조지가 또 다른 나인 듯 여겨져서 인지도 모르겠다. 
하부는 모든 인간 관계나 삶의 목표를 산을 통하여 배운다.
인간관계를 인간에게서 배우지 않고 말없는 산을 통하여 배우려고 하니,자연 인간 관계가 삐그덕거린다.
하지만,그를 의심하거나 오해했던 사람들도...그의 우직하고 한결같음을 알고 신뢰하게 된다.  

어떤 사람이 좋다,싫다 하는 건 참 애매모호하고 의미없는 말이다.
어떤 일과 관련하여 믿을 만 한가,그렇지 않은가는 또 다른 문제이지만 말이다.
일상에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버거울 때 일독을 권한다.

그의 전작들을 찾아 읽겠지만,한동안은 이 책의 여운 때문에 어느 책도 쉽지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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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좋아 2010-11-02 18:53   좋아요 0 | URL
어제 집에 가는 길에 황석영의 <입석부근>을 생각하며 걸었었어요. 알지 못 하는 생소한 산악장비와 등반 용어들... 근데 너무나 생생했었던 그 소설... 갑자기 <입석부근>을 왜 떠올렸을까 싶지만, 어쨌든 어제 걸어가면서 그 생각을 했었어요.
손가락끝에 모든 힘을 줘야 하는 암벽등반의 힘겨움이 생생했던 그 소설.

에베레스트 보니까 또 생각나네요.

sslmo 2010-11-02 23:49   좋아요 0 | URL
음,암벽등반 하던 그 사람은 손가락을 쫙 펴서,또는 손가락 하나로 팔굽혀 펴기를 하는 묘기를 부렸었는데 말이죠~

저도 에베레스트 가고 싶어요~^^

cyrus 2010-11-02 20:15   좋아요 0 | URL
등산이라는 것 자체가 어찌보면 인간의 삶과 비슷하고
땔래야 땔 수 없는 활동 같네요,
저 유명한 등산가도 말했잖습니까. 기자가 등산가에게 산을 왜 오르냐고
물어보니깐,,, 그 사람이 하는 말이 "산이 저기에 있으니깐 산에 오른다"고요.
어쩌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것도 힘든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고 있는 등산가와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책 내용이 좋다보니, 포스트잇이 많이 붙여 있네요.^^


sslmo 2010-11-02 23:51   좋아요 0 | URL
저는 도그지어를 못하고 저렇게 포스트잇을 붙여요.
아무리 그래도 저렇게 알록달록한 적은 없었는데,
어찌보면 전위 예술 같지 않아요?^^

oren 2010-11-02 22:15   좋아요 0 | URL
자주 산에 오르지 않고도 산악소설에 심취할 수도 있는가 보군요. 아무튼 '에베레스트'를 오르는 게 한때나마 꿈이었던 시절도 있었는데, 요즘은 이런 책들에 그다지 커다란 감흥을 별로 못느끼는 걸 보니 저도 '열정'이 많이 식었나 봅니다.

'인간의 발이 밟지 못한 거인이 세계에 즐비했던 시기의, 그 꿈을 다시 한번 볼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264쪽) ---> '거인'으로 번역된 부분이 영어의 Giant에 해당하는 단어였다면 거봉(巨峰), 혹은 거벽으로 해석하면 뜻이 이해되지 않을까도 싶군요. 등반사를 보면 황금시대(몽블랑 초등~마터호른 초등까지, 1786년~1865년), 은의 시대, 철의 시대(암벽등반,동계등반) 등등을 거쳐 히말라야 8,000m 등반이 이뤄졌는데(1950년 안나푸르나를 초등한 이후 1964년 시샤 팡마를 끝으로 14좌가 모두 정복됨), '인간의 발이 밟지 못한 거봉이 즐비했던 시기'란 아마도 8,000미터급 14좌와 더불어 7,000미터급(350개)조차 정복되지 못한 시기를 가리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저 혼자만의 생각입니다.)

1950년 인간으로서 처음 고도 8,000미터 안나푸르나(8,091m)에 오른 프랑스 원정대장 모리스 에르조그는 그의 원정기를 아래와 같이 맺었다고 합니다.
* * * * *
"안나푸르나는 우리가 빈 손으로 갔지만 앞날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다시없는 보물이다. 안나푸르나를 오르고 우리 인생의 새 장이 열렸다. 인생에는 또 다른 안나푸르나들이 있다."




sslmo 2010-11-02 23:56   좋아요 0 | URL
저 책은 산악소설이 아니고,실은 장르소설로 분류돼요.
근데 초반부터 훅~잡아끌어 눈을 뗄 수 없게 하는데,참 좋았어요.

산이라면,동네 뒷산도 싫었었는데...
(저희집이 연신내여서 주말이면 등산 갔다 내려온 사람들의 뒷풀이로 몸살을 앓거든요~ㅠ.ㅠ)
에베레스트가 오르고 싶어 기초를 다질려구요~^^

에베레스트에 오르고 싶었다고 하시니,동지애가 샘솟는 것이...
언제고 궁금한 거 있음 막 여쭤봐도 돼죠?^^

oren 2010-11-04 00:30   좋아요 0 | URL
'에베레스트'를 오르는 꿈은 아무에게나 쉽게 주어지는 게 아니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그 누구에게나 불가능할 것은 전혀 없다고도 생각됩니다.

저는 1994년에 암벽등반을 배운 이후로 '생각보다 너무 일찍' 더 나아가기를 포기한 걸 늘 아쉽게 여기지만, 그렇다고 그걸 엄청 후회하는 것 같지도 않는 것 같습니다.

살다 보니 아까운 많은 시간들을 '바위에만 매달리기엔' 해보고 싶은 일이 생각보다 너무 많다 싶기도 하더군요. 그렇지만 암벽만 배우고 '빙벽'까지 나아가지 못한 건 지금도 후회하고 있답니다. 그 때 조금만 더 욕심을 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지요.

양철나무꾼님의 글 덕분에 새삼스레 등산학교 다닐 때 배웠던 암벽등반의 '4가지' 성격들을 다시금 떠올려 봅니다. ① 열정 ② 각오(진지함, 사려깊음) ③ 삼매경(카타르시스) ④ 안전(편법과 변칙은 안된다)

이 책의 작가가 얘기한 [이 이야기에 변화구는 없다. 직구. 온 힘을 다 쏟아부은 스트레이트] 부분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귀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목숨이 달린' 고난도의 숭고한 도전 행위에 있어서 변화구와 같은 '편법과 변칙'은 허용될 여지가 없을 테니까 말입니다.

sslmo 2010-11-04 00:40   좋아요 0 | URL
oren님의 댓글을 보니,와락 눈물이 나려고 해요~^^
이건 감동과 감격의 눈물이라고 해야 할까요.

실은 이 책에 주인공이 마지막 등정을 하는게 마흔 하나로 되어 있어요.
저도 그 마흔 하나고요.

전 제 삶이랑 관련,이 부분이 가장 좋았어요.
"인간이란,갖가지 사정을 품고 살아가게 마련이다.이런 사정을 하나씩 결말짓지 못한다면 그다음 일을 시작할 수 없다.그렇게 말해버리면 인간은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다.인간은 다들 다양한 사정을 품고 과거지사를 마냥 질질 끌다가 정리하지 못한 채 다음의 일로 나아가곤 한다.그러면서 풍화할 것은 풍화한다.풍화되지 않고 화석처럼 마음 속에 한없이 방치되는 것도 있다.그런 것 하나 없어서야 인간이라 할 수 없다."

에베레스트는 오를 수 없을 거예요.
다만 네팔 땅이라도 밟으려면 동네 뒷동산이라도 올라야 하겠지요.
님의 댓글이 제게 동네 뒷산을 오를 수 있는 힘을 주셨어요.
감사해요,꾸벅~(__)

oren 2010-11-04 22:44   좋아요 0 | URL
친한 친구 가운데 한 녀석이 5-6년쯤 전에 마포에서 돼지갈비를 안주 삼아 쐬주 한 잔 나눌 때 툭~ 던졌던 말을 오랫동안 잊지 못하겠더군요.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지. 히말라야에 가 본 사람과 거기에 가보지 못한 사람들... 푸하하하....' 나도 몰랐던 사실이었지만 그 녀석은 그 때 이미 히말라야에 '가 본 사람' 축에 들어 있더군요.

이 친구는 워낙 돌아다니기를 좋아해서 몇 년 전부턴 캐나다에 가서 살고 있는데, 한국에 있을 때도 40대 중반에 해남 땅끝마을에서 통일전망대까지 걸어가지를 않나, 해남의 어느 이름모를 산사에서 반년씩 살다 올라오지를 않나 하여튼 베가본드처럼 살던 친구였죠.

제가 참 존경하는 또 다른 한 분의 얘기도 덧붙이고 싶군요.

14년 전쯤 일부러 오후 시간에 근무시간을 틈내서 '여의도에서 남대문시장까지' 저를 데리고 가서(그 분의 승용차로), 방풍자켓과 슬리핑백이며 암벽화와 안전벨트, 카라비너와 슬링 등 온갖 장비들을 꼼꼼하게 골라 주시던 제 직장 선배분 얘기인데, 그 분 또한 '진작에' 히말라야를 다녀오셨다는 사실을 몇년 전에 우연히 알았답니다. 어찌되었건 저도 살아생전에 꼭 히말라야를 가볼 참입니다.(영화 '버킷리스트'의 주인공처럼 거기서 영원히 잠들어도 좋겠지만, 저는 잠들면 따로 갈 데가 있답니다. 아내에게 가끔식 농반진반으로 '내가 죽거든 깔끔하게 우주로 날 쏘아올려 달라'고 부탁해 놓았거든요.)

sslmo 2010-11-05 12:53   좋아요 0 | URL
믿을만한 소식통에 의하면,
'인간의 발이 밟지 못한 거인이 세계에 즐비했던 시기의, 그 꿈을 다시 한번 볼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264쪽)
이 부분은 님의 해석이 맞답니다.

제가 아무거나 의인화는 쫌 잘하는데,
제가 산처럼 자이언트한 인간이 아니어서 그랬나,
산을 의인화한다고는 전혀 상상도 못했었네요.

저,오늘 아침 일찍 일어나 동네 뒷산에 올랐습니다여~^^

oren 2010-11-08 14:56   좋아요 0 | URL
암벽등반을 통해 고봉을 '등정'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자이언트'라는 용어를 흔히 쓰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동네 뒷산을 오르기 시작했으니 '신들의 봉우리'가 새로운 기원을 열어준 뜻깊은 책이 되겠군요. 정말 축하드립니다.

sslmo 2010-11-09 01:1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꿈꾸는섬 2010-11-03 11:30   좋아요 0 | URL
ㅎㅎ에베레스트의 꿈을 이루기 위해 오늘부터 뒷동산에 올라보심 어떨까요?

sslmo 2010-11-03 22:30   좋아요 0 | URL
오늘은 넘 추워서 안되고 날 풀리면 뒷동산에 꼭 오를게요,불끈~^^

꿈꾸는섬 2010-11-04 11:31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아무래도 내년 봄이 되어야겠죠.^^

sslmo 2010-11-05 12:56   좋아요 0 | URL
흠,흠~
이 양철나무꾼을 뭘로 보고...
저 오늘 아침 뒷산에 올랐거든요.

제가 올라보니 '뒷동산'수준이 아니고 제겐 '에베레스트'더군여.
저 지금 벌써 졸립고~노곤하고~졸다가 퇴근할 듯~^^

꿈꾸는섬 2010-11-06 07:06   좋아요 0 | URL
ㅎㅎㅎ나무꾼님 너무 잘하셨어요.^^
뒷동산에 오르는 기분이 참 좋죠?

2010-11-04 18: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5 1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5 16: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4 2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5 13: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