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저보고 작가라네요 - 책바보 박 선생의 독서 글쓰기 비법
박균호 지음 / 북바이북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정해 마지않는 박균호 님이 새 책을 내셨다.

기꺼이 사서 읽는데, 책에 이런 구절이 등장해 주신다.

 

 

언젠가 님의 '독서만담'을 두고 이런 리뷰를 남겼었는데,

그 중 한 구절이 인용된 것이니, 완전 반갑고 영광이라고 해야겠지만,

꼭 그렇지도 않은 것이,

인용된 부분이 '서평을 쓰는 7가지 방법'중 '생활언어로 쓰면 좋다'는 부분에서였다.

그렇다면 요번에는 어려운 용어를 섞어 폼나게 써봐야 겠다고 칼이 아니고 펜을 갈았지만,

어쩌겠는가, 난 원래 쉬운 사람, 어려운 용어는 한개도 생각나는 게 없다.

내 기존의 스타일 대로 가야겠다.

 

요번 책은 서평에 관한 책은 아니어서, 책에 관한 정보는 얻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싶었는데,

웬걸, '책바보 박 선생의 독서 글쓰기 비법'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꿀팁이 나온다.

앞 부분을 읽으면서 살짝 전작만큼 유머러스하지 않은 건가 싶었는데,

앞 부분은 정보를 전달하느라 그런 것이고,

중반으로 넘어가면서 그냥 유머러스할 뿐만 아니라 골계미라고 해야할까, 패이소스가 묻어난다.

서민적이라고 해야할까,

독서나 글쓰기가 어느 일부 사람들의 것이 아니라, 어느 누구든 독서와 글쓰기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줘서 좋았다.

 

알라디너들 사이에서 이 책은 양가적으로 읽힐 수 있겠다.

독서와 글쓰기에 관한 책이니, 맘껏 독서와 글쓰기에 관한 수다를 떨 수 있다고 좋아할 수도 있겠고,

독서와 글쓰기에 관한 얘기니, 누구보다 잘 아는 내용이라며 가볍게 접근할 수도 있겠다.

어느 쪽이 됐든 소기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글을 쓸 욕심은 없는고로, 작법서로 이 책을 읽지는 않았다.

무엇보다 유머러스 한듯 하면서 패이소스적인 문체가 좋았고,

글쓰기에 대한 이런 마음가짐이 좋았다.

특정한 목적을 두고 책을 읽지는 않았다. 독서를 숭고한 취미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지하철에서 휴대전화를 들여다보는 사람보다 책을 읽는 사람이 드물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딱히 후자가 고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취미가 다를 뿐이지 둘 사이에 우열이 있을 리 없다. 나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더 좋아할 뿐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독자에게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통찰력'과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을 정보'를 드리겠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책을 좋아하는,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나아가 책을 펴내고 싶은 이들과 함께 내가 경험했던 즐거운 에피소드와 유용하고도 무용한 정보를 나누고 싶다.(8~9쪽)

 

요번 책은 독서와 글쓰기에 고루 지면을 할애했는데,

독서 부분에서 잡지를 권해주는게 신선했다.

'보그'라는 패션잡지를 소개해주는 것은 정말로 의외였는데 그 이유를 읽고는 고개를 주억일 수 있었다.

깜짝 놀랄만한 꿀팁이다.

 

강원국 님과 윤태영 님의 책은 나도 읽었기에, 두분을 글쓰기 강사로 초청한 얘기도 흥미로웠다.

 

책을 읽다가 은근 짓궂음이 발동하기도 한다.

난 사람의 손글씨를 유독 좋아한다.

울남편이 첫사랑인데,

신입생 시절, 연습장에 쓴 글씨가 좋아서 홀딱 반해버렸을 정도로 손글씨에 패티쉬가 있는 게 분명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저자 박균호 님은 여러 장을 할애하여 악필임을 강조하시는데,

기필코 저자 사인을 받아봐야 겠다.

책에 보니, 남궁산 선생에게 장서표를 의뢰하신다고 하는데,

장서표도 좋지만 난 꼭 손글씨 사인을 받고 말테다, 불끈~!

 

헌책을 파는 기술에서 인터넷 책방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나와 있고,

저자라고 해서 꼭 책을 사보라고 권하지도 않는다.

동네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을 곰살맞게 안내하기도 한다.

 

독서보다는 장서를 좋아한다고 설레발을 쳤었던게 민망할 정도로,

이 책에는 책을 사랑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언젠가 어느 칼럼에서 여자들은 수다를 좋아하고, 남자들은 네트워킹을 좋아한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그 글을 읽고 굳이 남자와 여자를 편가를 필요가 있나 의아했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 수다와 네트워킹이 적절하게 섞인 이 책과 알라딘 서재 활동을 권하면 되겠다.

 

21쪽의 '일부'는 '일부러'의 오타인듯.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8-07-06 15:29   좋아요 1 | URL
악평이든 호평이든 제 책에 대한 리뷰는 무심하게 받아들이는 내공을 갖추었다고 자부했는데, 양철나무꾼님의 글을 읽다보니 나도 모르게 단어 하나 , 문장 한 줄에 심장이 오그라들었다가 쫄깃해지게 되네요. 편안하면서도 긴장감과 유머가 넘치는 양철나무꾼님의 글을 읽고선 제 역량의 부족함을 통감합니다 ^^

양철나무꾼 2018-07-06 15:55   좋아요 1 | URL
과찬이세요,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님의 글이야말로 편안함과 긴장감, 유머와 패이소스를 적절히 갖춘 것이 훌륭하십니다.

암튼 제 장래희망이 있다면,
어떻게 해서든 님께 저자 친필 사인을 받아서,
희귀할테니... 잘 보관하였다가,
나중에 고서로 팔아버리는 것입니다.

사인 연습 해두셔요~^^

서니데이 2018-07-06 15:48   좋아요 1 | URL
독서만담이 출간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생각했는데, 벌써 지난해 이른 봄이네요.
신간도 좋은 모양입니다.
양철나무꾼님, 즐거운 금요일 오후 보내세요.^^

양철나무꾼 2018-07-06 16:01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독서만담에 열을 올렸던게 얼마 안된것 같은데,
벌써 지난 해의 일이네요.

이 책은 지난 번 책처럼 책 전체가 유머코드로 장착되진 않았지만,
유용한 정보도 가득 들어 있고,
적당히 재미도 있습니다.

오늘은 어제만큼 덥지 않은 것 같아서 공부하시는데 좀 수월하시겠어요.
님도 남은 오후 시간 행복하게 보내세요~^^

박균호 2018-07-06 15:59   좋아요 1 | URL
제가 세상에서 제일 무서워하고 번그럽게 생각하는 것이 제 책에 서명을 해서 택배로 보내는 것입니다 ^^ 언젠가 강연에서 양철나무꾼님의 생활언어로 쓴 리뷰를 모범 사례로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건필하세요 !! 주말 편안히 보내시고요.

양철나무꾼 2018-07-06 16:10   좋아요 1 | URL
저자 서명 부분은 기억하고 있겠습니다.
희귀할수록 값어치도 있을거라고 속마음을 소심하게 드러내 봅니다, 헤헷~^^

리뷰 부분은,
제가 무언가를 모범적으로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서두,
제가 리뷰나 글쓰기 이쪽 부분으로 힘을 뺐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쉽지는 않았지만,
힘을 빼고나니까 부담스럽거나 신경쓰이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냥 제 독서기록 정도로 생각하니까 맘 편해요.
그러니 꼭 건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서도,
님의 책을 읽은 여파를 몰아서 주말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을 듯 합니다.
오히려 제가 감사합니다.^^

2018-07-06 17: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6 17: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6 17: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6 17: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6 19: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07-06 21:59   좋아요 2 | URL
남자도 수다를 좋아해요. 수다를 너무 좋아하는 남자의 문제는 상대방의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기보다는 본인 하고 싶은 말을 계속 하는 거예요. 솔직히 저도 하고 싶은 말 못하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에요. 그래서 하지 못한 말을 글로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박찬호가 ‘투 머치 토커‘라면, 저는 ‘투 머치 라이터‘입니다.. ㅎㅎㅎ

양철나무꾼 2018-07-07 09:03   좋아요 0 | URL
ㅎ,ㅎ...‘투 머치 라이터‘라 재밌는걸요.
제가 아는 ‘투 머치 토커‘는 개그맨 김영철이요.
토커와 라이터, 하고 싶은 걸 한다는 점에선 비슷하지만 결과적으론 완전 다르죠.
토크는 좋던 싫던 상대방과 주변 사람이 들어야 한다는 거,
토크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반면,
라이터는 리더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리더의 의지가 개입해서 읽어야 한다는 점에서,
토커와는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그런 의미에서 그냥 토크보단 카.톡을 사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카톡도 믿지 못할 것이 주머니에 넣어놓고 잠금 단추를 안 누르면,
움직일때마다 지 맘대로 외계어를 누르고 전송해 버리기도 합니다~--;

2018-07-09 2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10 08:5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