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바빙크의 현대 사상 해석 - 현대의 종교, 학문, 사회에 대한 개혁신학적 비판 헤르만 바빙크의 기독교 변증 시리즈 1
헤르만 바빙크 지음, 박하림 옮김 / 다함(도서출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급변합니다. 그 흐름에서 중심을 잡기가 힘듭니다. 종교와 학문, 사회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세상의 가치관은 서서히 우리를 옭아맵니다. 우리는 의식하기도 전에 이미 세상의 문화에 젖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이곳이 어떤 곳인지에 대해 생각하기도 전에 말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또 다른 세계의 가치관으로 살아갑니다. 성경적이며 기독교적인 세계관, 하나님 나라의 가치입니다. 근본적인 사상과 세계관의 차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더욱 힘겹게 합니다. 모두가 경험하는 일반적인 어려움에 더하여 세계관의 차이는 우리를 더욱 고통스럽게 합니다.


성경은 기초적인 원리를 제시합니다. 큰 그림을 그려줍니다. 그렇기에 실제적인 삶의 차원에서 올바른 해석과 적실한 적용이 요구됩니다. 특히 개인적인 삶을 뛰어넘는 공적 차원은 보다 세세하고 전문적인 연구와 설명이 필요합니다. 성경이 기록된 시대의 배경과 사회 문화, 정치 체제 등은 현대의 것과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개혁파 정통주의 신앙이 학문의 영역, 공적 영역에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네덜란드 정통 개혁주의 신학자이며 목사인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는 이 책 『현대 사상 해석』을 통해 그 작업을 해냅니다. 복잡다단한 현대 사상을 개혁파의 시각으로 유려하게 풀어냅니다.


이 책은 그동안 발표된 바빙크의 소논문 15편을 편집하여 묶었습니다. 이 책을 편집한 존 볼트(John Bolt)는 바빙크의 대작 『개혁교의학』 전권을 영어로 번역하였으며, 『개혁파 교의학』으로 탁월하게 요약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출간된 바빙크의 책이 그리스도인의 신앙에 대한 것이었다면, 이 책은 보다 공적인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빙크는 현대사회의 여러 주제들을 성경의 원리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는 주제는 성경적 신앙과 계시와 종교, 기독교와 자연 과학, 기독교와 인간 과학, 기독교와 정치학/사회 윤리학입니다. 바빙크는 하나님의 일반 계시에 근거하여 이러한 주제를 포괄합니다.


역시나 바빙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그동안의 철학 사조들은 저마다의 설득력이 있습니다만 한계도 분명합니다. 바빙크는 그러한 철학 사조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믿음의 우선성과 중요성을 확증합니다. 그러면서 믿음과 하나님의 계시를 연결합니다.


바빙크는 종교 철학과 종교 연구의 유용함과 통찰을 인정하면서도, 기독교 신학이 가진 독특함을 주장합니다. 또한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주제들 또한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가령 심리학과 교육학, 자연과학과 신앙의 문제, 진화와 발달 등의 주제입니다.


특별히 사회 정치적인 분석은 더욱 예리합니다. 아마도 네덜란드 의회의 상원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경험하고 고민했던 부분들이 잘 녹아든 것 같습니다. 지금의 현실과는 분명 차이 나는 부분도 있지만, 핵심적인 통찰들은 여전히 우리에게 유의미합니다.


현대 사상은 바빙크가 살았던 시대와는 또 다르게 흘러갑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탁월한 통찰과 유용함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비판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성경에서는 내적 혁명을 강조하지만, 예수님의 메시지와 삶은 그 자체로 매우 강력한 정치적 메시지였으며, 전복적인 삶과 제도를 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한 개인으로 머물 수 없습니다. 공적 존재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공적인 담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성경적이고 기독교적인 세계관으로 이러한 사회 현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할 때 더불어 살아가며, 우리의 품을 내어주는 참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