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 /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 CEO, 정조에게 경영을 묻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 일하는 사람이 알아야 할 경제의 모든 것 부키 경제.경영 라이브러리 4
짐 스탠포드 지음, 안세민 옮김 / 부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내가 고등학교 시절 사회시간에 배웠던 것 이후 아마 거의 처음으로 이런 책을 접한게 아닐까 싶다. 제목부터 너무 직설적이다.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어떻게 해야 이 세상을 제대로 살 수 있는 것인지 알려주는 듯 하다. 

이 책은 기본서이면서도 생활 곳곳의 것을 하나하나 다 짚어주고 있어서 처음에 가졌던 딱딱한 느낌과는 달라서 좋았다. 자본주의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떠오를 기업/가정, 돈의 흐름 등은 물론이고 사회전반의 것을 다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예를 들어 남자-여자의 임금 차이, 실업, 저출산 고령화까지 들어서 실제로 와닿는 느낌이 들었다. 또 TV, 인터넷, 신문만 보더라도 널려있는 광고에 대한 것도 언급하고 있어 자본주의의 의미가 이렇게 큰 것인가 하면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한 듯 하다. 

자본주의를 여러 관점에서 보여주면서 경제학의 전문성은 높이면서도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는 실례들이 많아서 나같은 문외한이 읽기 좋았던 것 같다. 이론과 현실 상황을 비교하면서 경제학자를 꿈꾸는 사람 뿐 만 아니라 그런 상황을 경험 못한 사람들에게도 꽤 괜찮은 책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노동(청소,빨래, 설겆이 등)의 가치를 높게 사면서 무시해야 할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어 이 글을 읽는 전업주부들이 기를 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나 또한 집안 일을 해보다보면 남는 것 없는 듯한 기분이 많이 드는데, 실제로 인정도 받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불공평할까 생각해보면 나름 이 저자가 시원하게 긁어주는 것같아 나도 동감이다라면서..ㅋㅋㅋ

기업간 경쟁 등을 설명하면서 실제 회사명까지 거론하기도 하고 환경을 생각해서 발전을 해야 하는 지금 시대 요구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성장까지 짚어주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기업가에게 추천한다. 물론 경영/경제라는 기본적인 것은 다 아는 사람들이겠지만, 다시 기본을 생각하게 하는 책인 것 같아서 기업의 이윤 높이는 것만이 아닌 진정한 기업가의 정신까지 다듬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이다.  

마지막 부분에 자본주의를 객관적으로 평가한 내용이 있었는데, 논문마냥 결론까지 있어서 깨끗한 마무리라 다 읽은 듯한 느낌!? 읽기 전 어렵게 생각했던 책이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꽤 괜찮다는 느낌에 알라딘에 쌩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