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꽃은 우연히 피지 않는다 - 흔들리는 삶을 지켜주는 치유의 시간들
지장 지음 / 책읽는수요일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법정스님의 말씀 가운데 "꽃은 우연히 피지 않는다" 에서 착안해서 책을 풀어가고 있다.
이 책의 요지는 삶의 힘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7가지 챕터로 나눠서 하나 하나 계단을 디디고 올라가다보면 이 책을 다 읽었을 즈음 삶에 대해 저절로 생각하게 될 수 있게 된다.
1. 흔들리는 내 삶을 지키는 아주 작은 원칙들
이 스님은 3가지 원칙을 정해 놓았는데,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순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면 될 듯 하다. 난 크게 동감하지는 않았지만 작자는 굉장히 중요한 큰 원칙으로 생각하고 있으니 잠시 실으면 다음과 같다.
-잠이 드는 순간 알기
-시간을 벌자
-혼자 힘으로 사는 법 터득하기
2. 스스로 돌보고 격려하는 소중한 시간들
그래 이런 시간들은 꼭 필요하다. 통찰, 침묵, 기도, 휴식 등 이런 쉼 같은 시간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최근 피곤해보니 잠시 쉬고 생각하고 돌아보는 것이 얼마나 큰 것인지 경험하게 되었다.
성격상 무언가를 놓고 있으면 불안해하는 사람 중 하나라 그냥 쉬고 있다보면 베짱이, 게으름 뱅이, 이렇게 있어서는 안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이 부분의 내용으로 휴식은 꼭 꼭 해 줘야 한다는 것.
3. 인생에 대한 예의로서의 12가지 태도
요즘 인성에 대한 교육이 많이 강조되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12가지의 태도는 모든 이가 갖고 싶어하는 덕목들이고 채워도 채워도 부족한 것들이 아닐까 싶다.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듯 하지만 차분하게 읽어보고 곱씹어 볼 필요가 있는 내용들일듯 하다.
4. 행복할 수 없는 방법으로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연목구어(緣木求魚)라는 성어가 있다. 불가능한 방법으로 무언가를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사실 나부터 많은 이들까지 행복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렇지만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고, 행복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까지 넓게 생각해서 알맞은 방법으로 본인이 원하는 그 무엇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5. 내 안의 힘이 찬란하게 빛나는 순간들
모든 사람은 고난과 역경을 겪게 마련이다. 그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말이다.
그런 경우에 포기한다거나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여 어떻게 하지도 못하는 상황.
생각만 해도 너무 힘들 것이다. 생각도 하기 싫은 그 상황들.
그렇지만 자신의 견고한 힘들이 이런 기회에 발현된다면 언제가 될 지 모르겠지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있어야 된다는.
6. 더 고요하고 더 단단한 삶을 위하여
스스로의 마음을 찾고 자신을 제대로 보는 것에서부터 더 나은 삶으로 살 수 있을 거라고 말하고 있다.
차 한 잔 마셔보는 것도, 아는 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도, 불교적인 관점에서 수행하는 것도 좋겠다고 권해보고 있다.
7. 현대인들을 위한 생활 명상 연습
이 책의 결론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인데, 명상으로 마무리 짓고 있다.
3단계에 걸쳐 명상 연습을 통해 그 힘으로서 앞으로의 삶과 생활에서 큰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어느 정도 필요한 것은 맞지만 전적으로 동의 할 수 만은 없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