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 13년 연속 와튼스쿨 최고 인기 강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8.0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 읽고 싶은 책이었다. 이 책이 내게 선물로 온 건 너무 기쁜 일이다. 책 선물을 예전만큼 자주 받지는 않지만, 언제나 받아도 좋은 것이 내겐 책이다.

 

얼마전 디베이트 관련 연수를 들었었는데, 그것과 이 책이 어느정도 상통하는 듯 해서 재밌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다. 디베이트도 하나의 협상으로 보자면 청중들이  내 의견에 동조하면서 합의를 이끄는 것인데, 사실 사람간의 관계가 다 이런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면서 잘 안 풀린다고 감정적으로 흥분할 것이 아니라 한 번 더 생각하면서 이성적으로 차분하게 상대의 맘을 얻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이 책에서 또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은 크게 2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어 원칙+비밀(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파트의 통념을 뒤엎는 원리들을 통해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 두번째 파트의 원하는 것을 얻는 비법을 전수 받는 것이다.

 

Part 1

다르게 생각하라는 내용을 시작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는데, 잠시 스티브 잡스의 애플사가 생각 난다. Think different 라는 것이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지 그것을 통해 결국 얻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9강의 내용을 통해 각 강의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조금씩 다르지만 결국 뛰어난 협상을 하기 위해 의사소통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협상은 내가 얻고 싶은 것을 얻는 것이기에 착각하기 쉬운 부분을 꼬집어 주고 있다. 왠지 내 위주의 결정과 결단으로 얻겠다는 느낌이 들지만 이 책은 절대 내 기준이 아닌 상대의 기준과 표준 상대의 결정에 따라 나의 협상은 완벽하게 마무리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즉 나는 그 중간에서 상대의 마음을 어떻게 헤아리고 신뢰를 얻느냐에 따라 결과는 완전히 달라진다고 말이다.

그리고 국적인 다른 사람이라고 힘든 것이 아니고 각자 사람에 따라 다른 것이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 속에서의 공통점을 찾아가는 것이 빨리 얻고 싶은 것을 얻는 방법이라고 범세계적인 시각까지 제시하고 있다.

8강&9강에서는 협상모델을 제시하고 연습을 통해서 목표로 가는 점진적인 접근법을 알려주고 슬슬 실제 생활로 체험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Part 2

이번에는 실제 생활에서 누구나 쓸 수 있는 방법을 말해주고 있다. 회사에서 인정받으려면 어떤 이들과 관계를 잘 맺고 지내야 하는지(물론 나는 회사에 다니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함께 있는 공간이라면 충분히 통용되어 볼 수 있게군), 백화점에서 가격을 흥정할 수 있는 방법들(이 책을 읽고 나도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말 안듣는 아이를 제대로 키우려면(난 아직 미혼이라 잘은 모르지만 내 배로 낳은 자식도 부모가 어떻게 하지 못하는 실제 상황들을 많이 볼 때면 정말 쉽지 않은 것이 자녀 양육인 것 같다), 집을 살 때 계약할 때 등 다양한 상황을 제시해서 생각할 것들, 배울 것들이 많은 것 같다.

아직 경험한 것이 얼마 안 되기에 이 책을 통해 그래도 조금 간접 경험한 것이 있으리라 훗날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보았다.

 

-> 이 책은 짧은 에피소드를 통해서 사람간의 관계, 이해, 긍정적 마인드, 사람의 성향 등 다양한 관점에서 협상에서의 좋은 결과를 이야기하고 있다. 강의 내용을 여러 강으로 쪼개서 많지 않은 내용으로 부담없이 내용을 전달하고 구체적인 사건과 상황의 제시로 이해하기가 쉽게 책을 구성해 놓았다. 왠지 꽤 좋은 명문대의 강의라고 하면 왠지 꺼려지는 어려움 등으로 이 책을 읽을까 말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겐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해주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굼라가하사 2012-04-21 2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굼라굼라가히시븀러거궘러ㅓ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