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 지음, 신현승 옮김 / 시공사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가의 글이 훌륭하다는 말을 듣고 그렇게 읽기 시작했는데.... 제목과 표지부터 충격이다. 종말이라는 말은 함부로 쓰는 단어도 아닐뿐더러 굉장히 많은 의미를 품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육식을 찬성/반대 이렇게 흑백논리로 생각해본 적이 없다. 사람이 살면서 채소, 과일도 먹고 고기도 먹고 생선도 먹어줘야지...하면서 균형잡힌 식사를 하길 누구나 생각하듯이 나 또한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 뭔가!? 사람 깜짝 놀라게.... 

이 책은 우선 사람/인간과 소와의 역사를 논하면서 한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거의 전세계 사람들이 소와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 어떻게 인간은 육식을 하게 되었는지 그 근원부터 따져보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세계사를 어려워하기에 막.. 쉽고 그렇진 않았다. 그래도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가 어떤 과정 속에서 소를 키우게 되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고 그들에게 있어 소가 가지는 의미는 또 다름을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세계사를 다루면서도 경제학, 소비학, 식품영양학 등 여러 분야의 내용들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록된 책이며 글을 읽는 내내 이 작가는 정말 꼼꼼한 사람임을 알 수 있었다. 정말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합하고 기록하면서 하나하나 근거를 대서 주석을 달고 있었다. 뒷편에 주석의 두께가 꽤 된다. 

그리고 차츰 우리 생활 속에서 육식이 어떻게 다가왔는지 이야기를 풀면서 요즘의 소 양육, 육우의 처리 과정, 정크푸드 속에서의 쇠고기 등... 여러 관점에서 보았다. 이 책 두께가 장난 아니고 쉽지 않았기에 몇번 쉬었다가 읽고 쉬었다가 읽고 했던 것 같다.  

잠시 생각해본다. 나에게 있어 고기란.... 그리고 우리 미래를 위해 육식을 어떤 관점으로 봐야 할 것인지... 물론 앞으로 고기를 끊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늘 마음 어딘가에 전과는 다른 생각이 들어 마냥 맛있다며 먹을 것 같지는 않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13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