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 밑바닥 노동 - 야/너로 불리는 이들의 수상한 노동 세계 유스리포트 YOUTH REPORT 2
이수정 외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일하는 청소년, 아르바이트 하는 청소년을 우린 어떤 시각으로 보았을까. 다른 사람 할 것 없이 나 스스로만 생각해보더라도 솔직히 좋지 않은 시선으로 그들을 보고 판단하고 그랬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부려먹기 쉬운 존재들의 밑바닥 노동에 대해서 신랄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실제 존재하고 또 그런 경험을 한 이들의 이야기를 그대로 실어 놓아 그들이 일하는 현장에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1부와 2부로 나눠서 이야기하곤 있지만, 큰 의미는 없어 보이며 결국 말하고자하는 바는 청소년들이 놓인 노동의 현장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고 힘들며 어른이 짜놓은 사회 안에서 돈을 벌기란 얼마나 무지막지한 경험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청소년들이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것은 모욕을 견디는 시간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들이 조금이라도 나은 환경에서 일하게 하려면 임금 인상과 모욕 중단이라는 2가지 해법이 있지만, 이 또한 말이 쉽지 절대 현실에서 금방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것이 아닌 듯 하다.

 

노동의 원칙을 노동자에게 떠안기고 야간 노동을 아무렇지 않게 시키며 열정 노동이라는 명분으로 무급의 인력을 쓰는 상황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가출한 청소년이 돈을 버는 과정은 지옥의 문을 연것이라고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여성 청소년은 3중의 약자성으로 온갖 피해란 피해는 다 당하고 있는 상황의 이야기를 들으면 과연 이 곳이 내가 살고 있는 한국,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려는 나라라 할 수 있을까 싶다.

 

청소년 노동의 실태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좀 더 개선될 수 있을까의 방법도 제시하고는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 노동의 특성에 맞는 상담과 지원 체계가 절실하며 그들이 기댈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청소년 노동관련 조직 또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읽으면서 왠지 답답하고 머나먼 이야기로만 느껴지는 것은 비단 나 뿐 만은 아닐 것이다.

 

이런 류의 책이 많이 팔릴 리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이런 문제성 있는 현안들을 주제로 한 책이 세상에 많이 나와야 그래도 조금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언젠가는 함께 방법을 모색하면서 개선되어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책을 적극 추천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5-05-11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한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