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아이, 크리 오늘의 청소년 문학 31
일요 지음 / 다른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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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속에서 기개가 남달랐던 여성들을 그림도 사진도 없는 상태에서 복원한 작품들을 보면 서양 중세 시대 성경 그림과 다를 바가 없다는 느낌을 받는다이상적인 이미지와 구현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기정사실화되어 대상 인물의 연령과 신분에 관계없이 후덕한 중년 양반가 여인이 되고 만다



뜬금없이 초상화를 언급하는 이유는 표지의 주인공의 모습과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서이다신간임이 분명한데 아주 오래 믿어온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로 읽혔다거짓은 드러나고 진실은 밝혀지고 노력은 보상받고 자유는 확대되는 것이 인류가 진보하는 방향이라고 올곧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다.

 

거대담론을 내다버리자는 거대담론들에 지치고 일상에 소모되어 오래 잊고 지냈던크리의 나이였던 나 역시 모두 다 이해하지 못해도 의심할 바 없이 믿었던 주제이다개인으로서의 나는 나를 실현시키고 그 길은 더 나은 세계를 만드는 일로 수렴된다는 가치가 유의미하게 해석되던 시절이었다.

 

일요일에 태어나 고요하고 느긋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자신을 소개한 작가는 온전히 이율배반적인 작품을 완성했다예민하고 판단력이 뛰어나고 행동력도 남다르고 초능력까지 갖춘 매우 열심히 노력하는 주인공이다느긋하게 다룰 수 있는 주제라곤 하나도 없다차별혐오폭력은 그 무엇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각자도생은 올바른 길이 아니라고부조리는 깨부수고 출발은 평등해야 한다고 말한다.

 

추억에 반응하듯 마음이 간질거리고 생각은 복잡해졌다거침없이 현실을 끌어다 쓰고 정면 돌파를 권하는 작가 덕분에 능력도 없이 문화 비평가의 마음가짐으로 읽었다쓸데없이 진지한 읽기 태도에도 다행히 재미는 사라지지 않았다.

 

바이러스로 인한 판데믹 상황은 작금의 현실과 동일한 설정이나 이 바이러스는 인간을 좀비로 만드는 질병으로 분류되는 기능을 한다이야기 세계의 인간은 건강체와 잠복체로 구분되고 그러한 분류는 바로 차별과 혐오로 이어진다수직으로 곧게 선 타워에 삶의 공간을 만들어 운용하는 인류 문명그 자체로 계급적인 107층 타워 건물의 지하 17층에서 태어난 아이가 공고한 이 세계를 균열 낼 주인공 크리이다.

 

분리정책이 우리를 지킵니다각자의 자리를 지켜요생명을 지켜요태양은 잠복체를 죽여요.”

 

일견 간단명료한 분류일 것만 같은 체계가 진실로는 더 복잡하고 비밀이 많고 온갖 사정으로 오염되었다는 점은 현실의 우리가 자주 경험하는 조바심을 떠올리게 한다현실의 의제들은 정확한 공식을 사용하면 매끈한 정답을 주는 문제풀이처럼 해결된 바가 없고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력들 또한 사라진 적이 없었다.

 

그냥 통찰력이 멋진 문학 작품으로 읽고 싶은데멈칫거리는 구절들은 참 많기도 하다작가는 인류 문명의 면면과 이미 경험한 역사도 끌어들여 반성하고 바꾸자고 끈기 있게 글을 이어간다.

 

불안과 불신이 없는 생각을 하지 못하는 나이라 맞는 말에도 불편하고 힘겨워하는 독자가 되었다예의를 지키느라 세 문단을 읽어도 결국 하려는 말을 돌리고 마는 어른들의 문학과 달리 짧은 문장들에 직구를 던져 놓은 청소년 문학을 가끔 만난다오늘도 그런 날이다.



............................................................. 

"만약 어느 누구라도 그들이 누려야 할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거든그의 편을 들어주고그가 그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라, (...) 주변을 둘러 보라."

 

"최악의 태도는 무관심이다. (...)

내가 뭘 어떻게 할 수 있겠어?

내 앞가림이나 잘 할 수밖에.(...)

이런 식의 태도는 분노할 수 있는 힘,

'참여'의 기회를 영영 잃어버리는 것이다."

 

"윤리정의지속 가능한 균형의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비폭력'을 택하여 평화적 봉기를 하며 분노하라."

 

부디 나는 언제나 아닌 것을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편에 서 있길.


분노하라

작가
스테판 에셀
출판
돌베개
발매
2011.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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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 우울함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러너가 되기까지
니타 스위니 지음, 김효정 옮김 / 시공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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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과 조울증으로 인한 깊은 무기력에서 무려 마라토너로 변모하는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이다기뻐하며 박수를 보내기엔 얼마나 지독하게 힘들었으면 마라토너에 이르렀나 하는 생각에 내용을 읽기 전 마음이 짠해졌다.

 

사실 나는 희망을 지키고 싶었다아무한테도 말하지 않으면 진짜처럼 느껴지지 않는다이 작은 성취는 내 상상 속에만 존재했다앞으로 어떻게 될지 몰라도 당장은 희망을 붙잡고 늘어질 수 있었다.”

 

두 주 전쯤에 여성마라톤대회 소식을 보고 기분이 더 쓸쓸해진 기억이 난다젊을 적 추억만 돌리지 말고 나도 다시 달리고 싶은데…….

 

표지와 제목만 보고 든 감상은 그쯤하고 마라토너들이 그렇듯 아주 기분 좋은 솔직함과 진중함이 가득한 책을 펼쳤다생각을 다 떨치고 호흡에 집중하여 기분 좋게 달리는 상상을 하며.

 

뭐 이런 부모가사랑 대신 술을 권하는 부모라니. 10대에 폭음을 하고 여러 차례 위험에 처하고 20대에 체중을 줄이기 위한 집착으로 섭식 장애를 겪고도 변호사가 되었다니부모도 저자도 충격적인 인물들이다전문직이 되었는데 일시적 노동 불능’ 진단 번 아웃 으로 은퇴하고 가족들의 죽음이 잇따른다.

 

다행히 정신과치료도 받고 치료 모임에도 나가고 명상과 글쓰기 수업도 듣고저자가 이렇게 움직이고 노력하는 것을 읽으며 잘 회복하리라 믿었다나 역시 우울증 완화법 중 하나로 의사에게 걷기를 권유 받았다운동센터 트레드밀 위에서 이어폰하고 20분 뛰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좋았다한발 한발 나아가는 걸음에는 가감 없이 딱 그만큼의 치유와 위로가 돌아온다.

 

물론 걷기와 달리기는 많이 다르다누구나 달리는 법을 아는 것도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부상 없이 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오래 달리려면 배우고 훈련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저자이자 주인공 니타는 정말 용감하고 대단한 끈기로 차례차례 닥치는 고통과 어려움을 가 겪어내고 훈련을 계속한다나는 그런 과정을 이어가는 니타가 우울증과 조울증에 휘둘리지 않을 뿐더러 이전보다 훨씬 더 강인한 사람이 되었다고 확신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상대는 나 자신이다나를 망치고 죽이려는 상대가 나 자신일 경우에는 도대체 어떻게 싸우고 이겨야 하는 걸까나도 다시 달리고 싶지만 심정적으로는 아마 니타와 비슷한 부정적인 마음이 많아질 지도 모르겠다예전에 달리기를 좋아할 때도 처음 10여분간은 늘 머릿 속에 이런 목소리가 들렸다. “도대체 이걸 왜 하는 거냐바보 같은 짓이다누가 하라는 것도 아니고힘들어 짜증스럽다 등등” 그런 시간이 지나면 소위 말하는 하이한 시간이 온다몸도 편안해지고 오히려 상쾌해지고 기분도 좋아지는매일이 그 반복이었다.

 

니타가 자신의 목소리들과 싸워나가는 이야기는 솔직해서 더욱 인간적이고 힘겨움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무조건 응원하고 싶은 장면들이다두려움비아냥이성을 가장한 변명들달콤한 유혹의 목소리들……내밀한 심리적 묘사들은 니타만이 아니라 독자인 나를 향해서도 날카로움을 물리지 않는다내게 들리던 목소리들을 떠올리며 떨치며 다시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 순간들이 적지 않았다.

 

49의지박약우울증과 조울증이라는 양극성 장애공황장애를 앓던 니타는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만으로 니타는 삶을 바꾸었다침대에서 일어나 신발을 신고 밖으로 나가 달렸다복잡하지 않다! “꾸준히 계속하기.”

 

경기가 끝나고 며칠간 사람들에게서 이런 말을 들었다인생을 바꾸는 경험을 하셨네요돌이켜 보니 풀 마라톤 결승선을 넘는 것은 최고의 경험 이상이었다. (...) 하지만 사실 그런 사건들이 인생을 바꾸는 것은 아니다인생을 바꾸는 것은 일생일대 사건의 전과 후에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과정이다.”

 

달리기가 우울증이나 음식에 대한 집착을 치료한 것은 아니었다. (...) 약을 끊게 해준 것도정신과 의사와 이별하게 해 준 것도 아니었지만 마음은 조금 평화로워졌다. (...) 내 감정은 여전히 배 밑의 파도처럼 들썩였지만 적어도 달리기를 하거나 글을 쓰는 날에는 자부심을 느꼈고 끊임없이 음식 생각만 하지도 않았다. (...) 문득문득 의구심이 들었지만 내 삶은 차츰 나아지고 있었다.”

 


풀코스 마라톤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다른 보상이 없더라도,

달리는 순간을 경험하기 위해서

다시 달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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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중독
비온다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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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오면 언제나 글을 쓴다는 저자 필명도 비온다 의 책이라 비 오는 바깥 풍경은 좋지만 무슨 수를 써봐도 눅진한 실내에서 읽기에 맞춤한 기분이 들었다. 30개로 촘촘히 나눈 소제목들이 연대순으로 저자가 경험한 일련의 사건들을 미리 알려 주는 기분이다자전적일 순 있지만 에세이가 아니라 소설이다.



일단 느긋하게 읽으려던 생각이 왠 말이냐는 듯 단숨에 읽힌다에피소드들이 짧아서가 아니라 기막힌 사건들을 담고 있어서 그러하다이런 세월을 살아남으려면 체력도 심장도 튼튼해야할 듯!

 

모두 다 소개해서 재미를 완전 상실하게 만들 순 없으니……주인공 이력이 파격적이라는 것영화 한 편 너끈히 만들 설정이 하나가 아니라 여럿 이어진다는 점코믹하지만 무척 무서운 주인공이 등장하는 강렬한 작품이라는 것을 언급한다.

 

다 읽고 나서야 전체적인 느낌이 정리되었지만 이 모든 요란하고 소란스러운 장면들에는 대한민국에서 일인 가구로 사는 여성의 현실이 가득하다는 점이다물론 자연스럽고도 미친(?) 듯한 사회 비판은 보너스이다.

 

친구와 이름이 같아 분별없는 애정이 있기도 했지만 부유한 가정의 생각 없이 쇼핑을 유일한 취미로 사는 주인공에 공감하거나 몰입하긴 힘들 거란 생각도 들었다에세이라면 정말 못 읽었을 수도있는 힘껏자신의 본 모습대로 온갖 난리를 치면서 그 와중에 기회를 놓치지 않고 흐릿했던 자신의 꿈을 이뤄가는 뜻밖의(?) 분투기가 밉지 않았다.

 

오히려 악착같고 잠시 부끄럽더라도 원하는 것에 솔직하고 무엇보다 할 수 없는 일은 거침없이 도와 달라고 소리소리 지르는 주인공이 부러웠다주인공이 꿈을 이루었는지혹 이뤘다면 그 뒤로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 지는 정말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나는 여전히 열심인 사람들을 늘 얼마큼은 좋아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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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곡차곡 Studioplus
서선정 지음 / 시공주니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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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반드시 종이책으로 만나셔야 합니다손으로 읽으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책을 읽기 전에 손도 잘 씻고 구기지 않도록 넘기는 일도 오랜 버릇인데이 책의 표지에 손을 올리고 한참 있었습니다.



어릴 시절 시원한 젖은 모래 속에 손을 넣을 때처럼 기분이 좋아집니다표지에서 느껴지는 촉감도 세 종류나 됩니다미처 생각을 못했는데 눈을 감으면 더 잘 느껴질 듯합니다.

 

차곡차곡은 한 때 사고방식이기도 했고 행동 방식이기도 했습니다정말 아무런 의미가 없는 업무 기록조차 차곡차곡 정리해서 이게 다 역사하며 보관했거든요.

 

그래서 물건이 차곡차곡이라면 이제는 사양합니다매주 조금씩 정리하고 기증하는 일도 힘들어서 건너뛰고 싶거든요참 다행입니다이 책의 차곡차곡은 다른 것들이라,



봄입니다뒷산이 높고 앞개울이 가까운 이런 동네에서 살아 본 적이 없네요여름에 장마에 개울이 넘을 것 같아 염려증이 불쑥 거립니다.

 

모든 색들이 막 선명해지려는 듯 바쁜 계절봄은 작은 생명들이 비틀거리며 성장하는 계절이기도 하지요아직 완연한 봄 날씨가 아닌지 그림 속 동네 주민들 사람물고기고양이 등등 모든 생명체들 이 살짝 숨어 있는 그림이 재밌습니다.

 

2021년은 제게는 3월쯤…… 부터 아주 세차고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입니다매일 오늘 일자가 믿어지지 않아 맘속으론 조금 겁이 나기도 합니다그래서인지 이 책의 시간들이 차곡차곡 담긴 그림책이 적지 않은 위로가 됩니다뭐 했지싶은 내 시간들 역시 모든 모습으로 차곡차곡 쌓이고 채워졌다 가겠구나…… 생각합니다.

 

책 속의 시간은 흐르는 계절들이 이어가는 장면들입니다봄에 태어난 생명들이 차곡차곡 자라고여름의 떠들썩한 풍경들 속 초록초록한 것들이 차곡차곡 신나고가을의 서늘한 공기를 마시며 조용히 책 읽는 시간들이 차곡차곡 채워지고 눈과 바람이 섞여 나리는 퇴근길집으로 가는 길의 밤하늘은 적요함이 차곡차곡 번져 있습니다.

 

컬러링을 하는 분들의 작품을 보면 아주 섬세하고 판타지라 해도 어딘가 실재한다고 믿어지는 표현들이 있습니다저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일시급한 일꼭 해야 하는 일잊지 말아야할 일 등등 이런 순위로 매일을 해치우며 살고 있습니다그러니 주변도 작고 귀한 것들도 한참 바라볼 여유가 없어 거의 다 지나칩니다운이 좋아 기억이 나면 하늘 한 번 올려다보기그러니 굵직한 몇 가지를 빼곤 텅 빈 일상은 기억할 것이 많지 않아 빠르게 빠르게 지나가기만 합니다.



색감이 혼자 햇빛을 독차지 한 것처럼 선명하고 확실한데 어지러운 곳 없이 간결하고 담백하고 싱그러운 풀 향기가 나는 듯합니다에라모르겠다하고 도화지에 그림을 한 가득 그리고 싶은 생각이 또 들었습니다 ― 기억하는 한 세 번째.



차곡차곡 떠올려 보는 일은 참 좋습니다기억 속 봄 햇살 한 모퉁이차가운 수박의 시원한 향기높고 파랗고 쨍한 가을볕에 바짝 달궈진 나무 향기가득 쌓인 낙엽들이 바삭바삭거리는 배가 막 고파지는 향기슬프지 않아도 코가 찡하게 상쾌한 겨울 아침 공기아주 아주 오래 전 화로 속 알밤 구워지던 향기모두 다 차곡차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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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마등 임종 연구소 소설Q
박문영 지음 / 창비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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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평할 만한 초점과 고찰이 부족한 지라 대신 이 파트에서 다룬 작품에 대해 감상문에 가까운 리뷰글을 쓰기로 한다마침 좋아하는 장르이고 다루는 소재와 주제 모두가 흥미로운 작품이었다작년에 출간 소식을 듣고 관심을 가졌으나늘 비슷한 이유로 읽기가 유예되거나 최초의 관심을 망각한 작품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안락사나 존엄사’ 형태의 죽음이 법적으로 허용된 세계가 배경이다현실에서도 국가 별로 시행되기도 하고 딱히 미래의 세계 모습이라고 할 바가 있나 싶지만이 소설의 인물들은 시공간을 넘어 원하는 장면에서 원하는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이 책의 제목인 <주마등임종 연구소>이다.

 

주마등走馬燈 세월이 주마등처럼 스쳐 갔다류의 표현을 통해 비유적 뜻은 알고 있는데아무리 애써도 나는 등불로서의 주마등을 본 적이 없다기억도 없다찾아봐도 형태를 잘 모르겠다안 다고 착각한 것들이 끝이 없다실재라고 믿는 허상이 수없이 많다.

 

주마등이란 명칭은 남았지만 실물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에 진심으로 놀랐다나만 본 본게 아니라 아무도 못 봤다?! 그림도 없고 등잔박물관에도 없고 양주의 조명박물관에 개념도를 기초로 재현해 놓은 작품이 하나 있다충격적이다명칭이 남았다고 해서 유물도 그림도 없는 등이 실제로 존재했다고 믿어도 되는 걸까.

 

덕분에 소설의 본 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한참 겉돌았다어쨌든 주마등이란 실물이 없다는 점에서 오히려 삶과 죽음 모두와 연계된 참으로 적절한 소재이고 표현이란 생각이 든다.

 

자신의 죽음을 지원하는 이들은 그 이유로 무언가를 잃은 이들이다자연스런 노화와 질병도 있고극심한 우울과 가난도 해당된다이들은 지원을 통해 연구소에 들어오면서 품격 있는 숙식과 간병 서비스를 받고시신 수습과 장례에 대한 일체의 책임과 비용도 부담하지 않는다일견 무조건 무료 서비스처럼 보이지만 대신 지원자들은 자신의 행복한 기억을 보여주어야 하며그 기억을 토대로 만든 가상현실 속에서 마지막으로 머물다멈추고 싶은 곳에서 암호를 말하고 임종을 맞는다.

 

완벽하기만 하다면 모두가 만족스런 죽음을 맞고 행복할 것이지만피하지 못한 부작용오류가 발생하며 소설적 갈등이 펼쳐진다.

 

행복한 기억을 토대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에서 맞는 죽음은 아름답고 화려하기만 할까.

 

다른 곳에서라면 달아났겠지만 여기라면 상관없지 않나노력하지 않기 위해 온 곳이니 극복할 것도 없다될 대로 되겠지.”

 

의식을 열어 가상현실에 들어간다근데 거기서 누굴 만날 것 같아그냥 또 자기 자신이야. (...) 죽을 때까지 자기한테 파묻히고 싶어?”

 

모르는 것까지 상상할 순 없잖아요그것까지 슬퍼하면 감당이 안 되니까요.”

 

선택하라니까 되게 대접받는 것 같고? (...) 이게 열심히 기도하면 천국 간다는 말이랑 뭐가 달라?”

 

SF미스터리가 아닐까 했던 짐작은 빗나갔다죽음을 주제로 두고 철학적으로 의심하고 고찰하고 의미를 재구성해보자는 그런 메시지가 읽혔다상대적으로 젊은 지원자들은 죽음을 선택하는 대신 가상의 현실에서 보고 싶었던 모습대로 살아 보자는 삶을 선택했다장편에 익숙해져서 친해질 시간이 부족했는지젊은이들의 분위기가 어색한 나이가 된 탓인지주요 캐릭터들이 살짝 거칠고 입체감이 덜하고 친밀감이 차곡하게 쌓이진 않았다.

 

이야기 속에서 연구소는 이런저런 이유로 비난을 받고 폐쇄되었지만 나는 완화 가능성이 전혀 없는 질병에 시달리는 이들노화로 더 이상 육체적 기능이 어려운 이들을 위한 의료서비스가 미래에 마련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층 더 바라게 되었다. ‘선택을 할 수 없는 뇌질환을 앓는 이들다른 이유로 지원을 할 수 없는 이들에 대한 세심한 서비스가 보충되어야하겠지만.

 

나는 장기기증과 연명치료에 관한 입장을 밝혀 두었다언제나 뭔가 준비가 덜 된 기분이어서일까시기 자체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건 섣부른 감상일까.

 

허이경이 문제 삼은 것은 안락사 자체의 윤리성이 아닌안락사를 위한 기억 편집술의 허구성과 허위성이에요즉 우리가 삶에서 행복한 장면들만 편집한다고 할 때그 행복이 얼마나 보편성과 일반화라는 틀에 갇힌 것인지 파고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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