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에 대한 나의 첫 기억은, 아주 어릴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오빠들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이웃집 언니들 때문이었는지, 만화책을 읽는다는 것은 무척 흥미로운 일로 일찌감치 각인되었던 모양이다. 내가 한글을 언제 떼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다만 엄마와 버스를 타고 외할머니댁을 가면서 차창 밖으로 휙휙 스쳐지나가는 간판들을 줄줄 읽어대면 앉아 있던 아줌마나 아저씨들이 똑똑하다 귀엽다 하며 무릎에 앉히던 게 기억이 난다. 나보다 두어살 위였던 동네 언니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깍뚜기 공책에 '가나다라..' '가갸거겨고교..'등을 쓰기 연습할 때 같이 끼어서 글씨쓰기를 공부하기도 했으니 아마 대여섯살 무렵이 아니었나 싶다.
아무튼 내 기억으로는 내가 한글의 조합과 그 음가에 대해 아직 익숙하지 않았을 때다. 그 때 엄마아빠를 졸라 10원인가 5원인가를 받았고, 그 돈으로 동네 만화가게에 위풍당당하게 들어섰던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기껏해야 지금 내 막내딸 또래였을 테니, 만화가게 아저씨도 어이가 없지 않았을까, 싶다. 어쨌든 그 날 내가 빼곡히 꽂혀있던 만화책들 중에 뽑아들었던 것은 <쌍무지개 뜨는 언덕>이라는 만화책이었다. 당연히, 내용은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그리고 그 제목이 확실한지도 잘 알 수가 없다. 신기하게도 만화 속의 깔끔하고 우아해보였던 2층집 계단이나, 머리를 귀부인처럼 올리고 긴 홈드레스(?)를 입고 있던 만화속 인물(아마도 엄마였겠지..)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을 뿐이다.
(네이버에 검색했더니 1977년도에 제작된 영화라고 뜬다. 좀 더 검색해보니 이게 소설이 원작이었다. 일제시대에 탐정소설가로 이름을 날렸던 김내성이라는 작가가 쓴 청소년 소설이란다. 알라딘에서도 검색이 된다. 신기하군... )
그리고 띄엄띄엄 어떻게든 글자를 읽어서 만화의 재미 속에 빠져보려고 기를 쓰던 나 자신이 무엇보다 잘 기억난다. 그 만화를 읽으려고 노력하면서 그제서야 나는 한글의 닿소리와 홀소리의 조합과 음가에 대해 감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우리 한글의 문장어미, ~~어요, ~ㅂ니다'등과 조사들 '을, 를, 이, 가, 에게,,,'등등의 쓰임에 눈을 떴던 것 같다. 그 때 그 글자들을 터득하면서 기뻐했던 게 아직도 기억이 나는 걸 보면 그게 내 최초의 배움의 환희가 아닌가 싶다.
두번째로 기억이 나는 만화는 초등학생 때 읽었던 <바벨2세>던가,하는 만화책이다. 사막 한 가운데 바벨탑이 숨겨져 있고 검은 표범인가가 나오고, 로봇도 등장했던 것같다. 그 때 벌써 대학생이었던 오빠들까지도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놀랍게도, 알라딘에 혹시나 하고 검색해봤더니 아직도 출판되어 판매가 되고 있다. 몰랐었는데 요꼬야마 미쓰테루라는 유명한 만화가의 작품이란다. 이 만화에 대한 내용은 잘 기억이 나진 않지만 뭔지 모를 고독감? 같은 것을 느꼈던 것 같다. 아직도 판매가 되고 있다니,, 갑자기 다시 보고 싶다는 욕구가 스멀스멀 일기 시작한다.
세번째 만화가 초등학교 6학년 때쯤 만난 <캔디캔디>다. 그야말로 나의 사춘기를 열어준 만화책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캔디는 지금까지 만났던 다른 만화책들과는 달랐다. 지금 생각하면 신파인 부분이 없지 않고 유치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 당시 사춘기 소녀였던 나로서는 캔디를 거의 우상화했을 뿐 아니라, 견디기 힘든 사랑과 온갖 역경을 이기고 다시 밝게 일어서는 캔디를 내 인생의 본보기로 삼을 만큼 절대적이었다. 지금 생각해도 신기한 것은 엄마나 오빠들이 순순히 캔디를 사줬다는 것이다. 왜 그랬을까.. 혹시 내가 학교에 가거나 집에 없을 때, 엄마와 오빠들도 캔디를 즐겨 읽었던 게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든다.
전권을 모두 갖고 있었는데, 오빠들의 여자친구들이 빌려달라며 한 권 두 권 가져가고는 반납하지 않는 바람에 이제 단 한 권도 내 곁에 남아 있지 않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그림책은 찾아보기 힘들었고, 동화책들도 조악했다. 청소년들이 읽을만한 책들은 더더욱 가뭄에 콩나듯했던 것 같다. 그림책과 동화책은 우리를 유년시대에 붙들어두려고 한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감성이나 관심사도 변하기 마련인데, 당시만 해도 그림책과 동화책들은 우리를 반공방첩 정신이 투철하고 말 잘듣는 착하고 바른 어린이 쯤으로 고정시키기에 여념이 없었던 것 같다. 삐라를 주워서 파출소에 갖다주며 영웅심리를 맛보거나 하교길에 애국가가 울려퍼지면 나름 비장한 기분으로 멈춰서서 가슴에 손을 얹고, 학급회의 시간에도 늘 '국기에 대한 맹세'를 외치며, 6월이면 반공포스터 대회에 전교생이 참여하던, 네모지고 견고한 시대였으니.
그래서였을거다. 만화책은 나에게 어른의 세계, 또는 유년 너머의 뭔가 아프고 애틋한 세계를 살짝 보여주는 거의 유일한 매체였던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어떨까... 만화도 거의 학습이 주를 이룬 지금, 아이들은 행복할까? 어릴 때 읽었던 <꺼벙이>라든가 <도깨비 감투>같은, 만화책이 아이들에게 필요하지 않을까.. 요즘 아이들도 애매한 문학의 세계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실감나고 재미있는 만화 속 세계에서 유년 너머의 세계를 엿보고 있을까..
큰아이 유진이는 초등학교 3학년 무렵에 <밍크>라는 만화잡지를 구독해서 읽었다. 지금도 유진이나 명보가 읽고 싶다고 하는 만화책이 있으면 조금씩 사주는 편이다. 그래서, 초밥왕이나 원피스, 데스노트, 궁, 하백의 신부, 펭귄혁명 등등의 만화책을 소장중이다.
만화는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만화는 독서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한겨레 신문에는 박재동의 손바닥 아트가 실린다. 언젠가 느티나무 도서관 그림이 실렸다. 박재동씨는 그 그림 밑에 아이들과 어른들이 바닥에 앉거나 누워서 편안하게 만화책을 읽고 있는 도서관의 모습에서 천국의 모습을 보았다고 썼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 이 페이퍼는 나의 사심이 잔뜩 묻어있다. (어떤 페이퍼라고 안 그러겠습니까..)
다음 주에 도서관 모임에 만화에 대한 짧은 글을 써가려고 하는데,,, 생각이 잘 정리되지 않아서 다른 분들의 의견을 참고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제발 도와주세요.... 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