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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이와 노랑이 - 물구나무 그림책 016 ㅣ 파랑새 그림책 16
레오 리오니 글 그림, 이경혜 옮김 / 물구나무(파랑새어린이) / 2003년 4월
평점 :
레오 리오니의 첫 그림책이라는 <파랑이와 노랑이> , 경제학 교수, 그래픽 디자이너, 그리고 미국 광고 회사 <포츈>의 아트 디렉터, 만화영화 제작자 등의 다양한 직업을 가졌던 레오 리오니가 손주들과 기차에 탔다가 산만하게 구는 손주들을 진정시키려고 <라이프>지에서 노란색과 파란색 종이만 뜯어서 즉석에서 이야기를 만들어 들려주다가 탄생하게 되었다는 그 그림책이다. (누군 한 가지 직업만 일구고 살아가기도 힘들건만 이런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인지..)
여러가지로 <라이프>지는 미국 그림책 역사에 기여를 했던 것 같다. 에즈라 잭 키츠의 피터도 라이프 잡지에서 걸어나온 아이가 아니었던가.
아무튼 달리는 기차 안에서 잡지를 뜯어 콜라주 기법으로 즉석에서 우연히 탄생한 그림책답게 그림이 섬세하다고는 절대 말할 수 없지만, <파랑이와 노랑이>라는 이 그림책의 그림이 섬세하고 정교했다고 해도 우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만큼 글과 내용이 참 잘 어울리는 그림책이다.
단순한 그림, 짧은 글이지만 서로 각각 다른 개성을 가지고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서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화합하며 살아가라는 가볍지 않은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 같다. 파랑이와 노랑이가 서로를 만난 게 너무 반가워 꼭꼭 껴안고 있다가 초록이가 되었듯이, 서로 다른 너와 내가 각자의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함께 사이좋게 살아가다 보면 우리도 좀 더 근사한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지 않겠냐는..
어린 아이들에게 그런 묵직한 메세지를 이렇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책化 할 수 있는 작가의 역량이 부럽기만 하다.
그런 작가의 역량이 어린 시절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던데,, 다른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놀 때 레오 리오니는 집근처 박물관에 가서 드로잉 연습을 하던 아이였다고 한다. 현대 미술 수집가로 일하던 삼촌들이 어린 레오 리오니의 방 벽에 샤갈의 그림을 걸어주기도 했고, 건축가였던 삼촌은 제도용구를 선물해 주기도 했었단다. 그래서 레오 리오니는 '램브란트, 반 고흐, 몬드리안 그리고 건축과 음악이 자기에게 'one big mood'라고 고백하기도 했었다고 하는데...
그러고 보니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보여주느냐는 무척 중요한 일인 것 같다. 아이가 무엇을 바라보며 자라게 하느냐는 고민을 많이 많이 해야할 듯.. 아이는 바라보는 쪽을 향해서 걸음을 옮길테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