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뽀가 저녁 식사 자리에서 한 말..
"엄마, 과학상상화를 그리라는데 뭘 그리면 좋을까?"
"음... 핵무기때문에 지구가 멸망한 거.. 아니면 무분별한 복제실험과 유전자 조작으로 기형적인 생물이 우글거리는 거... "
난 꼭 이럴 때면 삐딱선을 탄다. 과학문명의 발달이라는 게 늘 좋은 면만 있는 건 아닌데 과학상상화로 아이들에게 억지로 과학에 대한 장미빛 희망만 가지라고 강요아닌 강요를 하는 게 마땅치 않아서 내가 나서서 딴지를 걸어 보는 거다. 아들을 상대로 딴지 걸어서 뭔 소용이 있다구..
우리 아들 킥킥거리며 웃는다.
"엄마, 우리 반에서 미래의 우리학교를 그리는 게 있었거든."
"엉. 근데?"
"근데 어떤 애가 어떻게 그렸는지 알아?"
"어떻게 그렸어?"
"ㅋㅋㅋㅋ 학교가 폐교되서 학교자리에 아파트 들어선 거 그렸다~"
"?"
그 다음에 터져 나오는 웃음..
자기가 한 얘기에 엄마가 크게 웃어버리니까 우리 아들이 보태는 말,
"엄마, 근데 또 다른 애는 학교가 폐교 되서 그 폐교된 학교에서 애들이 재밌게 노는 거 그렸어."
"우하하하하":
선생님이 얼마나 황당해 하셨을까?
그런데 난 왜 이렇게 통쾌한 거야?
19세기 산업사회의 일꾼을 양성하기 위해 세워지기 시작했다는 역사도 길지 않은 이 학교라는 제도를 종종 자주 왕왕 못마땅하게 여기곤 했기 때문인가 보다. 학교라는 제도의 효율성과 필요성에 대해 의심을 품고 그 폭력성과 네모반듯한 규격성을 싫어했기 때문인가 보다.
그래도 그렇지. 어쩌구 저쩌구 궁시렁하면서도 결국엔 별 수 없이 아들 딸 다 학교보내고 살면서 초등학생 아이가 아무생각 없이 그린 무너진 학교 그림에 어찌 이리 즐거워할 수 있단 말인가.
설거지 하면서 노래한다.
"비겁하다~~~ 욕하지마~~~"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