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아아아!!!! 로마제국 쇠망사 5을 다시 읽고 있다. 몇 달만에 다시 시작한 것인지 모르겠다. 앞 뒤 맥락이 연결되고 말고는 내 알 바가 아니다. 오로지 활자를 읽어낸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두어 장쯤 읽다가 눈알이 어느 한 구절에 이르자 갑자기 머리 속에서 똭!! 하는 소리가 나면서 눈이 번쩍 뜨인다. 바로 오후드 전투이야기다.

 

소생이 이 오후드 전투대목을 발견했을 때의 놀라움과 반가움이란,.....터키 서부 아나톨리아의 어느 촌구석에서 마른 흙구덩이를 후비파다가 발굴한 설형문자 점토판의 내용이 지리적으로 2000여킬로미터나 떨어져 있는 3000여년 전의 이집트의 카르낙 신전 벽에 새겨져 있는 상형문자의 내용과 서로서로 똭!!!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한 어느 고고학자의 놀라움에 비견할 수 있을 것이다.....는 아니다.....

 

각설하고 그럼 오후드 전투란 무엇인가??? 쇠망사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대충 이렇다. 오후드 전투는 마호메트가 무슬림을 조직하고 메카의 쿠라이시족과 벌인 두 번째 전투다. 전쟁이 아니다. 이슬람 교세 확장 초기의 사건으로 쇠망사에는 623년에 있었던 일로 되어있다. 마호메트의 군세는 950명 정도였고 적군인 쿠라이시족은 3000여명 규모였다. 전투는 메디나 북쪽 6마일 거리에 있는 오후드 산에서 벌어졌는데 이 전투에서 무슬림은 70여명을 전사자를 내고 패배했다. 마호메트도 투창에 찔려 얼굴에 상처를 입었고 돌에 맞아 치아 두 개가 부러졌다. 쿠라이시족의 수장 아부 수피안의 아내는 마호메트의 숙부 하므자의 창자를 먹었다고 한다. 생순대인가??? 으으으으

 

그렇다면 소생의 눈알이 번쩍거린 이유는 무엇인가?? 얼마전 페이퍼에서 소생이 올 여름에 이스탄불 톱카프 궁전의 성유물실에서 본 마호메트의 치아를 보관한 성유물함 이야기를 했었는데, 집에 돌아와서 박물관에서 구입한 영문판 가이드북을 찬찬히 보니 “the reliquary in which was kept the Prophet’s tooth, broken during the Battle of Uhud on 19 March 625” 요렇게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이었다. 이햐~ ‘우후드 전투가 무슨 전투지?? 이게 꽤 유명한 전투인 모양인데... 궁금해서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봐도 뭐 쓸만한 내용이 없었던 것이었던 것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소생과 우후드 전투가 이렇게 운명적으로 똭!!! 하고 만나게 된 것이다싸리나무하러 산에 갔다가 더덕을 만난 기분이다.

 

쇠망사에는 오후드 전투가 623년으로 되어있고 가이드 북에는 625319일이라고 되어있다. 또 쇠망사에는 치아 두 개가 부러졌다고 되어있는데, 박물관 가이드북에는 ‘tooth’로 단수로 표시되어 있다. 그러면 다른 한 개는 어디로 갔나? 피가 튀고 살이 떨어져나가는 전투 중에 용케도 부러진 이빨을 다 챙겼네...대단하다. 대단해...이런 생각을 했다. !! 그리고 소생은 로마죄국 쇠망사 (쇠망사가 입에 붙다보니 제국까지 죄국이 되었다.)6권까지 다 읽으면 에코의 중세를 시작할 것이다. ....흠흠...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5-09-23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호메트가 ˝신에게는 아직 12권의 코란이 남아있습니다..!!˝ 란 결연한 각오로 알라신께 기도하고 출전했다면...아마도..

붉은돼지 2015-09-24 10:08   좋아요 0 | URL
메피님~ 조심하셔요...루시디처럼 리스트에 오를 수도 있어요 ㅋㅋㅋ
그러면 혹시 메피님도 루시디처럼 유명해지시는 건 아닐까요???? ㅎㅎㅎㅎㅎ

Mephistopheles 2015-09-24 10:12   좋아요 0 | URL
음....그런 유명은 그다지..유명을 달리하게 될까봐요....

그냥 뭐 알라 후 아크바르~! 알라 후 아크바르~! 나 외쳐야겠군요.

cyrus 2015-09-23 2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후드 전투는 오후에 일어난 전쟁입니까? 이상 아재개그였습니다...

붉은돼지 2015-09-24 10:06   좋아요 0 | URL
글쎄요 ㅋㅋㅋㅋ
저는 오후드 전투를 이빨빠진 전투라고 명명하고 싶어요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