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저녁 식사중에 명섭이 말했다.
" 나, 우리말 할 수 있었어요. 배행기에서 한국어로 '코라(콜라 Cola) 주세요.'라고 하니까, 스튜어디스가 코라(콜라 Cola) 가져와 주었어요. "
그 말을 들은 아내가, 아들이 대견스러워서 그런지, 말하였다.
" 애들을 우리말 학교에 보낼까? "
재일본 대한민국 민단이 주최하는  " 토요일 우리말 학교 " 말이다.

그러나 그건 쉽지 않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수요일을 빼놓고 여러가지 학원에 다녀야 해서 애들이 정말 바쁘다.
더구나  " 토요일 우리말 학교 " 는 나고야까지 가야 되고 토요일 오전밖에 수업을 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일본어에 익숙한 명섭,선화에겐 우리말도 외국어나 마찬가지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라에 가서 사는 것. 아니면 그 나라 출신 사람(그러니까 Native) 곁에서 오랜 기간 매일과 같이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
또한 자신이 노력해서 필사로 배우는 것.
이 세가지 어느 하나도 어린 아이들에겐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나고야에 있는  " 조선학교 " 에 다니면 어느 정도 수준에는 도달할 수 있다.

실은 나도 아내도 학생시기  " 조선학교 " 에서 체계적으로 우리말을 배웠다.
나는 16년 이상, 아내는 12년 이상단  " 조선학교 " 는 북한을 모국으로 삼는 조선총련 산하 학교여서 그 교육방침에는 지금 생각해 볼 때 많은 문제가 있다고 아니 할 수가 없다.
(오랜 기간 학교에서 우리말을 배우기는 배웠지만  " 국어 " 를 가르치는 교원도 재일교포여서 Native의 우리말을 쓰지 못했다. 그들도 제1언어는 결국 일본말이다. 더구나 수업시간 이외는 모든 생활에서 거의 일본말을 썼으니까 우리말을 잘 익히지 못했다. 좀 핑계.)

지금은 많이 완화되었다고 들었지만 우리가 학생시기는 학교에서,  " 장군님 만세 " 란 말을 당연한 일처럼 되뇌었다.
또한  " 사회주의공화국 "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 우리나라 " 로 인식하였고, 대한민국을  " 남조선 " 이라 불렀고, 대한민국은 1990년대 이전에는 민주화도 실현하지 못한 자유없는 나라라고 인식했었다. 북한의 비참한 상황을 잘 모르면서 말이다.
이 모든 것이 북한식  " 세뇌적인 교육 " 의 결과라는 걸 당시 우리는 인식하지 못했다.
내가 아들을  " 조선학교 " 에 보내지 않았던 까닭도 이 세뇌적인 교육 방침이 큰 원인의 하나였다. 현재 이런 교육 방법은 많이 완화되었다고 들었지만.

물론  " 세뇌적인 교육 " 을 한다 해도 자본주의, 자유주의 사회인 일본에 사는 청소년이 공산주의자가 되기는 힘들다. 당시도 지금도 나는 공산주의자는 물론 아니고 무슨 정치적 지향을 가진 것도 아니다.
그러나 학교를 졸업한 후 오랜 기간 계속 북한을  " 우리나라 " 라고 불렀고 계속 대한민국을  " 남조선 " 이라고 불렀던 것도 사실이다.
또한  " 장군님, 수령님 " 을 그저 이름만으로 부를 수 있게 될 때까지 몇년이 더 걸렸다.

지금도 그  " 세뇌적인 교육 " 의 후유증이 완전히 가시었다고는 말하지 못할망정 나를 해외국민으로 받아들여준 대한민국을 마음속으로부터 감사하고 있고 북한을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기에 자유를 빼앗기고, 즐거움을 빼앗기고, 삶을 지배당한 그곳 사람들을 생각할 때 절로 가슴이 아파지게 되었다.

적지 않은 재일교포들이 지금도 자녀를  " 조선학교 " 에 보내고 있다.
그 목적은 분명 우리말을 배우기 위해서다.
" 세뇌적인 교육 " 이라고 비판하면서 모순되는 말을 하지만, 사실 내가 학생시기,
" 자신이 민족의 성원이라고 주장하려면 적어도 나라 말과 역사는 알아야 한다. "
이 말을 몇백번 들었는지 모르고, 당시  " 조선학교 " 의 교육 내용에 많은 문제가 있었기는 하나, 이 주장만은 천만번 옳은 말이라고 지금도 생각한다.
" 조선학교 " 의 우리말과 역사에 관한 그 교육방침이 있었기에 내가 지금 자기의 민족에 긍지를 느낄 수 있게 되었고 한심하기는 하나 어느 정도 우리말을 할 줄 알게 된 것은 너무도 분명한 사실이다.
(내가 16년 민족교육을 받았던데 우리말 능력이 이 꼴이라서 정말 한심하고 우리말을 배워주신 선생님에게 죄스럽다.)

명섭,선화가 일본학교를 다니도록 한 것에 후회는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애들에게 어떻게든 우리말을 가르쳐 주고 싶다.
앞으로 그런 기회가 따로 있을지 모르지만, 없으면 애들이 고등학교 정도 나이가 되면 우리나라에 1년,2년 유학(귀국?)을 보내는 일도 검토대상으로 해야겠다고 지금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겁쟁이인 명섭이 혼자 유학을 갈 수 있을까?
계획도 없는데 벌써 걱정이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pjy 2010-08-10 1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북쪽만큼 남쪽도 엄청난 세뇌교육을 했었드랬는데요~ 뭐~ 반공이데올로기가 장난이 아니었죠~ 조금만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이야기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지금도 차단된 부분적인 정보로 인해서 북한은 여전히 괴뢰공산당들의 소굴입니다~ 삐라가 어색하지 않아요--;
지금 나이엔 전래동화책이나 아주 전통적인 부분을 익숙해지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멀리사는 분들을 대할때는 한국어를 잘몰라도 장화홍련이나 떡뺏어먹는 호랑이같은 심정적으로 공유하는 부분이나 버선이나 비녀같은, 사소하지만 이런게 통한다는 점에선 더 중요하게 느껴지더군요^^;

ChinPei 2010-08-11 00:07   좋아요 0 | URL
우리나라도 1990년대 이전은 매우 고생 많은 시기였지요.
특히 5.18 땐 내가 아직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데 정치 문제는 잘 몰라도 희생되신 분들을 생각하면서 눈물을 흘렸답니다.
그런 아픔을 경험해서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어 일본에 있는 우리도 매우 자랑스럽고 마음이 든든해져요.

글샘 2010-08-10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이 든든해져요... 이렇게 씁니다. ㅎㅎㅎ
전에 '우리학교'란 다큐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 많이 울었습니다.
힘겨운 삶 속의 조선인 영화, 박치기도 감명깊게 봤구요...
님의 생각이 참 좋습니다. 아이들도 잘 자랄 거예요. ^^

ChinPei 2010-08-11 00:08   좋아요 0 | URL
글샘님 지적 감사해요. ^^

라로 2010-08-11 0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만큼 글을 잘 쓰시는데 너무 겸손하신것 같아요, 친페이님!!^^
명섭군과 선화양은 대한민국 동포로서 잘 자랄거에요~. 화이팅!!

ChinPei 2010-08-11 01:30   좋아요 0 | URL
nabee님 감사해요.

2010-08-11 08: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1 1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1 09: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1 12: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BRINY 2010-08-11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본인이 필요를 느껴야 배우지 않을까요? 재일교포 친척이 있는데, 주위에서 자녀들에게 우리말 제대로 가르쳐야하지 않겠냐고 해서, 서울 외할머니네서 지내며 외국어고등학교에 다녔다가, 적응 어려워해서 몇달만에 일본으로 돌아가고 말았거든요.

ChinPei 2010-08-11 12:08   좋아요 0 | URL
그래요. 본인이 싫다 하는데 아무리 우리말 배우는 일이 중요하다 해도 억지로 한국에 보내는 건 불가능하지요.
그러니까 앞으로 몇년을 걸쳐 애들이 한국에서 우리말 배우고 싶다고 느끼도록 부모가 잘 "유도"해야겠네요. ^^

노이에자이트 2010-08-14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단 쪽에 속한 사람들이 조선학교에 자제들을 보낼 수 있게 된 시기가 언제인지요? 한때 재일한인을 놓고 남북한이 서로 자기 편을 만들려고 경쟁이 치열했지요.민단과 조총련의 대립도 극심했구요.

ChinPei 2010-08-15 17:25   좋아요 0 | URL
저도 자세한 건 잘 모르지만, 내가 학생시기도 학생들의 국적은 조선 7,한국 3의 비율이었던것이 아닌가 생각해요. 아님, 6:4였을지도 모르고.
민단과 조총련의 대립은 지금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잘 봐도 현재는 민단이 우세임은 분명합니다. 일본 사회에서 조총련=북한=납치를 범한 나라라는 "공식"은 어떻게 하더라도 가실 수 없는 "정설"이 되어버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