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에는 타이밍이 있는 법이다

 

 

아주 오래 전에 김영하 작가가 읽어주는 로맹 가리의 <새벽의 약속>을 듣고 바로 책을 수배해서 읽기 시작했다.

 

러시아에서 프랑스로 망명한 유대계 억척 어머니 슬하에서 자란 로맹 가리의 회고록이었다. 자신은 먹지도 못하는 스테이크를 매 끼니 아들을 위해 준비해주는 어머니의 모습, 그 어머니가 피우시던 골루아즈 담배에 대한 기억들... 하지만 나는 번번히 <새벽의 약속> 읽기 도전에 실패했다.

 

낭독 방송을 듣고 나서 한참이 지난 뒤에야 간신히 <새벽의 약속>을 읽을 수가 있었다.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도 마찬가지였다. 몇 번 읽다가 실패했지만, 정작 어느 순간 단박에 읽어냈다.

 

작년 12월 초에 수배해둔 비비언 고닉의 <사나운 애착>도 마찬가지다.

리뷰 대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안 오늘까지도 내 책상머리에서 내가 읽어주기만을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사실 책을 사고서는 읽지 않고 버티고(?) 있었다. 그 별의 순간이 오기만을.

그리고 리뷰 대회에 참전하기 위해 책읽기에 나섰다.

 

처음에는 미리보기로 이십 몇 쪽을 읽었다. 그 다음에는 알라딘전자도서관을 이용해서 퇴근 버스에서 30쪽을 돌파했다. 만석 버스에서 전자책을 읽는 재미는 기대이상이었다. 집에 와서 비로소 책을 펴들었고 단박에 112쪽을 읽었다.

 

뉴욕 브롱스에서 살던 시절에 대한 유년 시절에 대한 이러저러한 이야기들이 등장한다. 러시아에서 이주한 유대인 가족이라... 어라 이거 로맹 가리네 이야기랑 비슷하잖아.

 

졸지에 과부가 된 네티 러바인 여사와 꼬마 리처드의 이야기를 거쳐, 어릴 때 알았던 시절과 놀랍게 달라진 게이 매디와의 우연한 만남 그리고 51살의 나이에 미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임금 노예로 살다가 돌아가신 아버지를 추모하다 못해 광란의 드라마 쇼를 보여주는 어머니의 모습. 모든 이야기들은 두 모녀가 현재의 맨해튼의 곳곳을 지나는 동안 곳곳에 이야기를 포갠다.

 

여성들 간에 일종의 동지애로 대공황이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시절을 겪어낸 저자의 어머니는 작고하신 아버지와 함께 공산당원이었다고 한다. 아 뭐지? 여기서는 또 왜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지>가 떠오르는 거지?

 

다 필요 없고, <사나운 애착>은 재밌다.그렇지 않다면 요즘 독서 슬럼프에 빠져 헤매는 내가 이렇게 빠질 리가 없지 말이다. <반란의 멕시코>를 읽다가 좀 질려 버린 모양이다. 과잉 정보들을 수집하다가 스스로 자멸해 버린 느낌이랄까.



며칠 전에 분갈이한 네그리타가 봄향기를 맡고 그야말로 만개했다.


낮에는 이렇게 활짝 핀다고 한다.



낮에는 이렇게 활짝 피었다가 저녁에는 꽃봉오리가 오그라든다.


벌이나 나비가 없으니, 붓으로 수분이라도 해주어야 하나 어쩌나.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니데이 2023-02-28 2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그리타는 이런 꽃이 피는 거군요. 튤립처럼 생각했는데, 생각했던 것과 느낌이 다르네요.^^ 사진 잘 봤습니다. 레삭매냐님, 내일부터 3월입니다. 좋은일들 가득한 한 달 되세요. 즐거운 삼일절 휴일 보내시고요.^^

레삭매냐 2023-03-01 10:33   좋아요 1 | URL
저도 네그리타가 튤립하고
비슷한 거라고 생각했는데
차이가 좀 있네요 :>

어느새 3월이네요...
맑은 휴일을 기대했는데
날도 좀 차고, 흐리네요.

즐거운 삼일절 되세요.

바람돌이 2023-02-28 23: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럼요 그럼요 타이밍!!! ^^
그런데 사나운 애착이 재밌기까지 하다고요. 아이고 좋아라..... ^^
이거 그러면 경쟁자가 너무 늘어나서 안되는데....ㅠ.ㅠ

네그리타는 튤립 맞나요? 아니 낮에는 튤립으로서의 정체성이 하나도 안보이잖아요. 뭐 그래도 예쁘다는 것은 변함없지만요. ^^

레삭매냐 2023-03-01 10:40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저도 그 점이
궁금하더라구요. 이 녀석이
튤립이 맞는 거냐?

튤립으로의 정체성은 모름
지기 왕관 같은 꽃잎, 검
같은 줄기 그리고 황금 같
은 뿌리가 아니겠습니까만.

<사나운 애착> 재미져서
다른 책도 희망도서로 신청
했답니다.

은하수 2023-03-01 06: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타이밍 중요하죠!
하루만에도 읽히는 절정의 독서력을 체험하게 만들죠

비비언 고닉 .. 어쩜 이런 글을 쓸수가 있을까 싶어요.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거 같아요. 소설이 아니고 에세이라는게 믿기지 않고 읽으며 계속 혼자 어리둥절... 했어요. 아무튼 계속 너무 좋잖아 너무 재밌잖아 뭐야 뭐야 이랬답니다^^ 모든 플친들이 읽었으면 좋겠어요.

레삭매냐 2023-03-01 10:41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
예전에 재미진다는 말을
듣고 중고 책방에 나왔을 적
에 냉큼 달려 가서 사두기만
하고 묵혀 두었는데...

이제 빛을 보네요. 역쉬 독서
는 타이밍이 아니겠습니까
고저.

거리의화가 2023-03-01 08: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나운 애착> 읽을 타이밍이 오셨군요^^ 좋은 기회가 되실 것 같습니다.
네그리타 정말 화사하고 예쁘네요. 봄이 이만치 온 느낌입니다*^^*

레삭매냐 2023-03-01 10:42   좋아요 0 | URL
어제는 봄이었는데
오늘은 다시 겨울이 된
그런 느낌입니다.

오후 출동이라 아침에
분주하게 봄맞이 청소
를 하고 있답니다.

현관청소부터 시작해서
먼지털이에 집중하고 있
답니다. 왠 놈의 먼지가
이리 많은지...

사나운 애착, 좀 아껴
읽고 싶다는 생각이 카하

자목련 2023-03-01 09: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타이밍, 정말 중요하죠. 저도 이 기회에 고닉을 읽어보려고 해요.
네그리타 정말 예쁘네요. 좋은 집사를 만나 행복한 네그리타군요.
근데 깨끗한 베란다 타일에 더 눈이 가요. 울 베란다는...

레삭매냐 2023-03-01 10:44   좋아요 0 | URL
예리하시군요 역쉬!

저도 사진을 찍기 위해 타일
위에 어질러져 있는 녀석들
을 살짜쿵 위치이동만 해두
었답니다.

봄에는 고저 미니멀리즘을
구사해야 하는데 쉽지가 않
네요. 다 갖다 버리자 !!!
그렇다면 가장 먼저 책부터?

가필드 2023-03-01 15: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그리타 드뎌 만개했네요 엄청 화려하네요
사나운 애착 저도 호기심이 가네요 ^^

레삭매냐 2023-03-02 10:41   좋아요 0 | URL
사나운 애착, 사서 석달
정도 묵혀둔 책이었는데
너무 재밌어서 아까울
정도랍니다.

bookholic 2023-03-02 08: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꽃사진의 타이밍도 아주 좋습니다~~^^

레삭매냐 2023-03-02 10:41   좋아요 1 | URL
그렇죠 그렇죠 !!!

낮에 활짝 핀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 실물로는 못보
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