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이용한.한국고양이보호협회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사는 곳만해도 집주변을 보면 길고양이가 제법 보인다. 어미 고양이랑 새끼 고양이가 함께 다니는 경우도 종종 있을 정도인데 사실 그 개체수가 많아지면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의 불씨가 되기도 한다. 길고양이에게 밥을 줘서 고양이들이 모이게 하고 또 그렇게 많은 고양이들이 모이다보니 문제가 생긴다는 사람도 있고 고양이가 있어서 도움이 된다는 사람, 불쌍한 존재이기 때문에 도와줘야 한다는 사람들로 있는데 양쪽의 의견이 틀리지만은 않기에 어느 쪽의 손을 들어주기도 어려운게 현실이다.

 

그런 가운데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는 우리가 어디에서건 쉽게 볼 수 있는 길고양이들에 대해, 이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또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특히 이 책을 쓴 저자가 그동안 고양이들을 담아낸 캣대디로 불리는 이용한 작가와 한국고양이보호협회가 힘을 합쳐 다양한 분야에서 길고양이와 어떻게 함께 살아가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아마도 일요일마다 방송하는 <TV 동물농장>을 본 사람들이라면 길고양이 구조의 모습을 본 적이 있을텐데 구조를 할 때에도 한 사람의 노력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구조에 애쓰시는걸 볼 수 있는데 이 책은 바로 그런 이야기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는 경우이다.

 

길고양이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길고양이하면 궁금해 할 내용들을 자세히 실고 있는데 전자도 내용상으로 의미있지만 후자가 상당히 의미있는 것이 길 고양이 구조와 관련해서 길고양이가 처해있는 여러 구조되어야 할 상황들을 제시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길고양이로 살면서 얻게 되는 다양한 질병에 노출된 길고양이들의 케이스를 예로 들어서 각 질병에 걸린 길고양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여기에 전문가의 칼럼을 통해서 동물학내와 동물보호법 처벌 등과 같은 이슈적인 부분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책의 표지만 보면 마치 소설 같은 분위기이지만 내용은 길고양이에 대한 이야기로 전문성을 갖추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보다 관심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