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찾아서 - 바로크 음악의 걸작을 따라서 떠나는 여행
에릭 시블린 지음, 정지현 옮김, 장혜리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찾아서』는 분명 쉽지 않은 책이다. 클래식에 문외한이거나 바흐라는 작곡가 정도만 아는 사람이라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다. 심지어는 바흐의 무반주 첼로곡이 어떤 곡인지조차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바로 이러한 점이 편견없이 이 책을 대할 수 있게 한고 또 다른 측면에서는 마치 미스터리/추리소설의 제목과도 같은 내용에 더욱 끌리게 할지도 모른다. 또다른 누군가는 이 책을 발견하고 급하게 바흐의 무반주 첼로라는 곡을 유튜브에서 검색해볼지도 모른다.

 

이 책의 시작은 이런 호기심에서 시작되었다. 저널리스트이자 영화제자작인 에릭 시블린은 바흐 서거 250주년을 맞은 '바흐의 해'에 우연히 스스로에게도 생소한 첼리스트가 연주하는 음악회에 참석하게 되는데 이 역시도 음악회가 열리는 곳 근처의 호텔에서 머물다 발견한 신문 광고를 통해서였고 이런 우연의 연속들은 그 즈음 대중음악 평론가로 활동하던 저자가 받던 큰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게 된다.

 

마치 우연히 세번이면 인연이라는 말처럼 그렇게 운명처럼 저자는 전혀 예상밖의 장소에서 만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통해 그동안의 스트레스는 물론 저널리스트로서의 본능을 일깨우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이 「무반주 첼로 모음곡」이 바흐 자신의 자필 악보로서는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결국 그는 여기서 한 가지의 의문에 사로잡힌다. 과연 바흐가 손으로 그린 원본 악보인 매뉴스크립트는 어디로 갔는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곧이어 이 악보와 관련된 숨겨진 역사를 찾아 직업의식을 십분 발휘해 각6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6개의「무반주 첼로 모음곡」을 찾아나선다.

 

책에서는 6개의 순서를 따라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1번부터 6번까지, 각 장의 시작인 프렐류드를 시작으로 알망드, 쿠랑트, 사라반드, 미뉴에트, 그리고 지그에 이르기까지의 추적이 그려진다.

 

어쩌면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클래식에 조예가 깊지 않아도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며 무엇보다도 각각의 모음곡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와 관련된 많은 얘깃거리를 풀어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