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7.12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샘터 (월간) : 12월 [2017]』는 샘터편집부에서 선보이는 월간 잡지로 매달 새로운 소식으로 독자들을 찾아온다. 12월호에서는 한 해를 마무리한다는 의미에서 특집 기사의 제목을 <나에게 고맙다!>로 정했는데 여러모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내고 새로운 희망의 새해를 맞이한다는 의미에서도 좋은 특집 제목이라는 생각이 들고 다른 이들이 이야기하는 나에게 고마운 이유를 읽어보고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한 해가 가기 전에 힘든 시기를 잘 지나온 나를 위해, 나를 위로하고 격려하고 또 칭찬하는 의미로 독자 여러분도 이 제목에 맞춰 글을 한 번 써보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외에도 최근 처우개선과 관련해서 계속해서 이슈화되고 있는 소방관분들의 이야기를 지금은 은퇴하신 전직 소방관이셨던 경광숙 씨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는데 보통 <이달에 만난 사람들>이란 코너에 나오셨던 분들의 경우 쉽지 않은 삶이였으나 어떤 밝음이 느껴지는 이야기였다면 이번에 만나 본 경광숙 전 소방관의 이야기는, 눈시울이 잔뜩 붉어진 사진만큼이나 안타깝게 느껴진다.

 

예정대로라면 올 12월 후배들의 박수갈채 속에서 정년퇴임을 해야 했으나 그렇지 못했던 이분의 이야기는 12월호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만나보았으면 좋겠다.

 

 

이외에도 한 해를 마무리 한다는 의미에서 코너가 짜여진것 같은 느낌인데 <이해인 수녀님의 흰구름 러브레터>의 경우에도 '12월의 반성문'이라는 주제로 지나온 시간들을 되돌아보면서 묻은 감정들은 털어내고 새로운 한 해를 좀더 밝고 긍정적이며 희망차게 맞이하려는 노력이 느껴져서 좋았다.

 

<이 여자가 사는 법>에서는 현대무용가 최수진 씨의 이야기를 통해 그녀가 말하는 춤과 삶, 앞으로의 계획 등을 만날 수 있고 특집에서는 역시나 소소하지만 감동적인 우리네 이웃들의 살아 숨쉬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길모퉁이 근대건축>에서는 영천 임고초등학교 이야기, <골동품 이야기>에서는 나 역시도 어린 시절 책장 사이사이를 누비며 책을 찾으러 다녔던 그때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헌책방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할머니의 부엌수업>에서는 우기순 할머니의 '맑은어탕과 피리조림'에 얽힌 이야기가 나오며 지금 떠나기에 좋은 여행 정보를 담은 <그곳에 가고 싶다>에서는 억새풀이 지천으로 널려있는 경남 합천 황매산을 소개한다.

 

건모습만 본다면 분명 작고 얇은 책에 불과하나 이 속에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가득 담겨져 있고 지금 이맘 때이기에 만날 수 있는 이야기 등이 가득해서 너무나 알차게 느껴지는 잡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