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 - 들불처럼 일어나 새 날을 열다, 개항기에서 현대까지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
김정남 지음 / 노느매기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나라의 역사를 제대로 안다는 것은 단순히 국사를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국의 이익에 따라 세계사마저 왜곡하는 나라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 상대국은 더 열심히, 잘 자기 나라의 역사를 알고 그에 대처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학교에서의 역사 공부는 단순히 시험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 과거의 역사를 알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3』은 현재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김정남 선생님이 쓴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시리즈의 완성판으로 개항기에서 현대까지의 우리 역사를 담고 있다. 우리 역사의 모든 부분이 우리와 무관하지 않지만 이 시기는 아무래도 우리와 가장 가까운 시기인만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도 직결되는 이야기들이 소개된다는 점에서 더욱 흥미로운것 같다.

 

 

앞선 두 권에 이어서 마치 한국사 수업을 듣는것 같은 기분으로 읽을 수 있는 구성으로 가장 먼저 시작되는 제25시에서는 '제국주의 침략과 개항, 그리고 조선의 반발'이 나온다. 역사에 만약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손들의 입장에서는 만약 그때의 선택이 우리에게 알려진것과 달랐다면 지금의 우리 역사도 달라지지 않았을까하는 부분을 생각할 수 있을텐데 그런 의미에서 제국주의가 확대되고 그로부터 우리 역시도 자유롭지 못한 가운데 개항과 그 반대의 입장이 대립했던 이 시기는 여러모로 파란만장한 역사를 보여준다.

 

그런 가운데 근대화와 자주국가 건설이라는 얼핏 상반되는 두 가지의 기조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작용했는지를 읽을 수 있고 이어서 우리의 아프고 치욕적인 역사이나 여전히 과거사가 제대로 청산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일제 강점기 시대의 현실과 여기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독립 투쟁의 역사를 만날 수 있다.

 

끝으로 광복은 맞이했으나 나라는 분단되었고 그런 가운데 우리나라가 걸어 온 민주주의 역사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라는 우리에게 남겨진 통일이라는 역사적 사명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드는 일 또한 어쩌면 그 시대의 현장에 존재할지도 모를 지금 우리에겐 보다 큰 의미로 다가올 것이기에 끝까지 우리의 역사 공부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청소년 독자를 위해서 쓰여진것 같으나 내용이나 구성에 있어서도 사료와 사진 이미지 등을  적극 활용해 독자가 더욱 몰입해서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이해를 돕기 때문에 딱히 독자층을 구분하지 않아도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