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당의 표정
정민 엮고 지음 / 열림원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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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 교수의 글은 대중에게도 낯설지 않을 것이다.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서 소개된 바 있고 전통 문화와 관련한 책을 쓰되 독자들도 어렵지 않게 소개하고 있어서 좋은데 이번에 소개할 『와당의 표정』은 이미 근 15년 만에 새로운 옷을 입고 선보이는 책으로 기와 지붕에서 보게 되는 와당(瓦當)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와당이란 '불끈 솟은 기와등이 처마 끝으로 내려와 허공으로 고개를 내미는 곳'(p.7)에 있다고 저자는 표현하고 있는데 우리말로는 수막새라고 한단다. 수키와의 끝을 막음하는 장식으로서 본래대로라면 막음 처리만 잘 하면 크게 지장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때부터 여기에 무늬를 넣고 글자를 새기게 되면서 와당은 건축에서 하나의 예술로서 자리매김하게 된다. 와당에는 사람들의 바람이 담겨져 있는데 이 책은 그중에서도 중국 고대의 와당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 기준은 시대별이 아니라 모양와 문양에 따라 모아놓고 있는데 반원형, 동물과 인간, 구름·꽃 무늬, 길상문이 그것이다. 책에 담긴 와당들은 기원전 400년 이후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약 일천 년간의 와당들을 소개하는데 이러한 와당이 예술적인 가치가 더해진 것은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라고 한다.

 

이 시기에 건축 문화가 발달하면서 와당 예술도 덩달아 발전하게 된 것인데 시대가 변함에 따라 문양이나 문장이 달라지고 형태 역시도 달라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탁본을 뜬 와당에 새겨진 문양과 문장을 소개하고 이것이 지닌 의미를 해석해놓고 있는데 와당에 있는 문양을 해석해놓은 부분이 확실히 흥미롭다. 동식물 등의 모습, 그것들의 수나 배치, 동물의 경우에는 섬세한 표정에 이르기까지 해석된 부분을 읽으면서 다시 문양을 보고 있노라면 그림이 확실히 새롭게 보이고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어 좋았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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