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통계, 기하에 관한 최소한의 수학지식 처음 시작하는 교양 수학
EBS MATH 제작팀 지음, 염지현 글, 최수일 감수 / 가나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유독 수학이 어려웠다. 아니, 어쩌면 수학은 어렵다는 생각이 지나치게 자리잡아 수학을 좋아할 마음을 스스로 차단했는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부모가 아이들에게 수학이 어렵다고 계속 이야기를 하면 아이들은 수학을 어렵게 생각한다는 연구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말이다.

 

아무튼 학교 졸업 이후에는 수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되어서 참 좋았던게 사실이다. 어려운 수학 공식을 몰라도 사는데 아무 지장없으니 더이상 수학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받지 않아도 되었고 오히려 이런 마음이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했던것 같다.

 

특히나 최근 출간되는 교재가 아닌 수학적 내용을 담은 책을 보면 내용이 상당히 흥미로워서 크게 수학 공식을 몰라도 좋을것 같기 때문이다. 그중『함수, 통계, 기하에 관한 최소한의 수학지식』도 비슷한데 수학에서 등장했던 함수, 통계, 기하에 대해서 최소한의 수학지식을 담아내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 흥미로운 소재를 통해 풀어내기 때문에 부담을 버리고 읽어보자.

 

이 책은 EBSMath팀에서 제작한 영상 중에서도 70여 개를 엄선해서 '최소한의 수학지식'이라는 타이틀 아래 두 권에 나누어 담고 있는데 영상 자료에 기초를 두면서 새로운 정보와 잘못 알려진 내용을 바로 잡고 있다고 한다.

 

제목 그대로 함수와 통계, 기하에 대해 각각 최소한의 수학지식을 소개하는데 함수의 경우에는 사막 개미 등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고 통계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불운을 의미할 때 사용하는 머피의 법칙으로 설명하고 있다.

 

끝으로 기하에 대해서는 착시, 피라미드, 알함브라 궁전, 에펠탑 등을 토대로 자세히 설명해주는데 그중 '머피의 법칙'은 평소 우리가 생각하는대로 불운이 아니라 사실은 일어날 확률이 높은 상황이 그저 일어난것 뿐이라는 것이다.

 

아마도 영화 <인터스텔라>의 주인공 딸인 '머피'가 떠오를 것이다. 미국 공군기지에서 일하던 머피 대위의 이름을 딴 머피의 법칙은 수학적으로 생각해보면 운에 의한 결정이 아니라 철저히 확률에 의한 것이기에 그것을 자신의 불운으로 여길 필요는 없는 것이다.

 

사실 몇몇 내용들은 어려운 공식이 나오기도 해서 술술 읽힌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수학을 이렇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흥미로운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