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요리 명가의 아이 반찬 & 간식 - 만능양념장부터 매일 반찬까지 특별한 내 아이를 위한 요리 명가의 비밀 레시피
박보경 지음 / 다봄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방학을 한 집은 많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되면서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예를 들면 어디라도 데리고 가야 할텐데...)에 대한 고민도 크겠지만 그 이상으로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세끼 식사일 것이다. 특히나 성장기에 놓인 아이를 둔 집에서라면 더욱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 매 끼니 같은 걸 줄 수도 없고 또 밥만 먹을 수도 없어서 사이에 간식도 챙겨야 하는 것이다.

 

『50년 요리 명가의 아이 반찬&간식』는 그런 고민을 하는 많은 가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박보경 요리 명가는 요리계의 대모로 여겨지는 수도요리학원 하숙정 설립자와 이종임 원장의 대를 이어 음식 명가를 빛내고 있는 장본인으로 이 책을 통해서 아이 반찬과 간식 100품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이 책에 소개된 음식을 먹을 대상이 아이라는 점에서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 제철 음식과 천연 조미료의 사용, 여기에 아이가 좋아하는 식재료를 적극 활용하는 등의 '아이 반찬과 간식의 원칙'을 세우고 여기에 기초한 요리를 선보인다.

 

이는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를 활용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는데 가령 설탕은 매실청으로 마요네즈는 두부 페이스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의 성장을 위해 필수 식품을 알려주기도 하는데 파프리카, 고구마, 토마토, 브로콜리, 호박, 각종 견과류, 연어, 달걀 등이 그것이다.

 

앞서 천연 조미료의 사용을 중시했는데 이를 위해서 집에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양념간장을 비롯해 다양한 소스 제조법을 알려주니 이를 만들어두고 사용해보자. 끝으로 계량도구가 없어도 계량하는데 문제가 없는 계량법이 사진 이미지로 잘 표현되어 있으니 조리에 참고하자.

 

 

책에 소개되는 100품의 반찬과 간식은 5종류로 나뉘는데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은 아이 성장의 핵심이 되어 줄 육류이다. 육류는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성장기 아이에게 필요한 뼈와 근육을 형성하는데 있어서도 빼놓을 수 없는 식자재다. 돼기고기를 비롯해 쇠고기, 닭고기를 활용한 다양한 조리법이 소개된다.

 

두 번째는 비타민, 무기질 같은 영양소는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한 채소와 고구마, 감자를 활용한 반찬이다. 채소는 사실 아이들이 잘 먹지 않으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책에 소개되는 레시피의 경우 상당히 맛있어 보이고 아이가 잘 먹게 할 수 있도록 하는 tip도 살짝 제공되니 참고하자.

 

세 번째는 두부와 달걀, 해조류를 활용한 반찬으로 두부의 경우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과 칼로리가 낮다는 점에서 유익하고 달걀은 아이들의 근육과 두뇌 발달을 돕는다. 각종 해조류의 경우에는 비타민을 비롯해 철분과 인, 칼슘 등이 많아 성장기 아이에게 좋다고 한다.

 

네 번째는 뇌가 건강한 아이를 만들기 위한 식자재로서 등푸른 생선, 견과류, 슈퍼 곡물을 활용한 레시피가 나오면 마지막으로는 식사 이외에 영양 보충을 위해 필요한 간식이 소개된다. 각종 재료를 활용해 경단, 주스, 떡볶이, 화채, 요구르트, 샌드위치, 빵 등을 만들 수 있고 비주얼도 맛있어 보여서 몇몇은 아이와 함께 만드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것 같다.

 

한창 클 나이의 아이에게 운동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식사일 것이다. 그렇기에 무려 100가지에 달하는 레시피를 잘 활용한다면 방학동안은 물론 이후로도 반찬 걱정은 없을것 같고 이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먹어도 좋다는 점에서 조리과정까지 간결한 레시피를 활용해 온 가족이 함께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