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어파슬리, 모어일러스트 - 일상이 예술이 되는 시간, 감성 손그림 수업
김혜빈 지음 / 청림Life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러스트라고 하면 그림을 굉장히 잘 그리는 전문가들이 먼저 떠오른다. 더욱이 최근 출간되는 도서들을 보면 일러스트레이터분들이 단순히 도서 작업에 참여한 수준을 넘어 직접 자신의 이름을 걸고 책을 출판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그림 자체에 반하는 팬들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배워두면 단순히 취미생활의 수준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겠지만 이를 좀더 전문적으로 노력화하면 충분히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작업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이 부럽기도 했고 다이어리나 서평 등을 쓸 때 그림으로 아기자기하게 잘 꾸민 사람들도 신기했고 배워두면 생활 소품 곳곳에서도 많은 활용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진즉부터 그림을, 특히나 좀더 따뜻한 느낌의 일러스트를 배워보고 싶었다.

 

특히 여행지의 풍경을 사진과는 또다른 매력인 그림으로 표현한 책을 보게 되면서 이러한 마음을 더욱 커졌는데 서점 검색만 해봐도 초보자들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훌륭한 일러스트 도서가 많다고 생각하는데 그런면에서 볼 때 『모어파슬리, 모어일러스트』도 상당히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일상에서 우리가 마주치는 사물 등을 대체적으로 실고 있기 때문에 좀더 친숙한 느낌이 들어서 좋고 독자들이 직접 그려보다가 차츰 대상을 넓혀 진짜 자기 주변에 있는 사물이나 풍경 등으로 확대도 가능할것 같기 때문이다.

 

먼저 본격적인 드로잉 연습을 하기 전에 재료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이는 어떤 도구를 선택하고 준비하면 좋을지에 대한 조언인 셈이다. 종이, 펜, 연필, 색연필, 지우개, 칼과 연필깎기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구들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니 참고하자.

 

다음으로는 그림을 잘 그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할지도 모를 컬러 이야기를 하는데 초보자가 컬러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나 특정 컬러의 사용상 주의점 등이 적혀 있으니 컬러의 조화 등을 고려해 이 또한 알아두면 도움이 될것 같다.

 

 

이제 본격적으로 드로잉 연습에 들어가면 손그림 그리기, 손그림에 글씨가 첨가되는 그리기, 테마별로 한 장에 담아내는 그리기가 나온다.  각각의 세분화된 종류를 보면 Food, Kitchenware, Home & Living, Travel & Gardening, Fashion, Alphabet & Hand lettering, Retro kitchen, Adventurer, Coffee 등으로 총 16가지의 테마로 나누어진 손그림 그리기 샘플이 수록되어 있다.

 

각 항목을 세어보면 상당히 많은 가짓수라는 생각이 들고 각각을 그리는데 있어서도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그릴 수 있도록 그리는 과정을 마치 슬로우모션으로 보여주듯 각 단계별로 자세히 알려주기 때문에 참 좋은것 같다.

 

책에 그려져 있는 손그림들을 보면 상당히 예쁘다. 당장 어디에라도 활용할 수 있을만큼 말이다. 가깝게는 다이어리에 그날의 기록을 할 때 하나 둘씩 그려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아주 쉽게 몇 개의 선으로 끝이나는 정도의 손그림도 있고 다소 세밀한 손그림도 있으며 그중에는 손그림 안에 글짜까지 쓰여 있는 것도 있어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아보인다.

 

특히 테마별로 한 장에 담아놓은 손그림을 보면 상당히 수준이 높고 고급스러워 보일 정도이다. 이런 경우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한 장에 담아 표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여행을 다녀와 이를 표현할 때는 이 파트가 상당히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책에 그려진 것들 중 좋아하는 것들(커피)이나 상대적으로 조금 쉽게 그릴 수 있을것 같은 종류들을 직접 그려보았다. 분명 잘 그렸다고는 할 순 없지만 그림을 결코 잘 그리지 못하는 나와 같은 사람들도 충분히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다.

 

그러니 새로운 한 해가 한달여 남짓 남은 가운데 새해에는 뭔가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마음도 차분해지고 집중할 수 있고 배워두면 여러모로 쓰임새도 있어 보이는 일러스트를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