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 지도로 읽는다
라이프사이언스 지음, 노경아 옮김 / 이다미디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가 인류사에서 중대한 역할을 했다는 점은 역사를 통해서도 이미 입증이 되었고 최첨단 과학이 시대를 아우르는 21세기에도 이러한 상황은 달라지지 않아서 지금도 중동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종교로 인한 분쟁과 이로 인한 무고한 시민의 죽음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마치 지나치게 종교가 인간의 지배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하는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나는 가운데 지금까지 이어져 온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다양한 현상 뒤에는 대체적으로 '종교'가 개입되어 있고 나아가 한 개인의 문제라기 보다는 국가는 물론 세계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많은 종교 중에서도 세계 5대 종교에 해당하는 기독교 · 이슬람교 · 불교 · 유대교 · 힌두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함은 비단 국제 정세를 파악하는 것 이상을 넘어서 우리나라와도 결코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겠다.

 

그렇기에 이러한 세계 5대 종교를 지도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종교에 대해서 지도를 활용해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는데 먼저 종교지도를 통해서 5대 종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시작된다.

 

 

종교 발상지, 종교의 창시자들, 각 종교의 핵심 교리를 비롯해 경전을 통해서 무엇을 가르치고 사후 세계에 대한 각 종교의 견해, 성지와 교파 등에 대한 내용이 그것이다. 이렇게 5대 종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지금의 국제 정세를 종교지도로 알아보는 것인데 미국 대통령과 개신교도와의 관계, 터키가 EU에 가입할 수 없는 종교적 이유나 최근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의 과격화에 대한 견해도 나온다.

 

이어서는 세계 5대 종교와 세계 경제의 관계를 알아보며 최근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세계 분쟁에 대한 이야기도 몇 가지의 화두로 전하는데 유럽이 이슬람 여성들의 부르카 착용을 금지했던 일이나 성지인 예루살렘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3대 종교간의 대립 등이 그것이다.

 

 

마지막 5장에서는 1장의 연장선상에 있는 내용으로도 봐도 무관하지만 좀더 심화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서양음악의 기원이 원래 기독교에서 나왔다거나 영국에서 가장 많은 아이의 이름이 이슬람교인들의 유입과 관련되어 있고 이는 다시 교리 때문에 이슬람권 인구가 급증한다는 내용으로 이어진다.

 

1장이 세계 5대 종교의 기본 정보였다면 5장에서는 이에서 더 나아가 지금의 현상 등과 관련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차이가 있겠다. 종교는 인류의 존재에서부터 그 시작을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 『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는 이처럼 인류의 역사를 비롯해,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의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미치는 종교를 세계 5대 종교를 통해서 알아보기 때문에 종교를 가지고 있든 그렇지 않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